표제지
국문요약
Abstract
목차
Ⅰ. 서론 9
1. 연구목적 10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2
Ⅱ. 미디어의 발달과 선교의 발달과정 14
1. 선교전략의 개념 14
2. 미디어 발달과 선교 커뮤니케이션의 발달 17
(1) 선교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17
(2) 기독교 커뮤니케이션 배경 19
(3) 미디어 발달과 선교 21
Ⅲ. 인터넷 선교의 현황 30
1. 인터넷 선교의 이해 30
2. 인터넷 선교의 필요성 32
3. 국내 기독교 인터넷 사이트 현황 33
4. 인터넷 선교단체의 현황 35
(1) 한국 컴퓨터 선교회 35
(2) 세계인터넷선교학회 39
(3) 세계한인선교사회 41
Ⅳ. 인터넷을 통한 선교의 방법과 전략 44
1. 인터넷 선교와 장점의 활용 44
(1) 새로운 지도자들에게 발언권을 줌 44
(2) 새로운 동역(同域)의 장 형성 45
(3) 지도력의 개발 46
(4) 새로운 학습의 문화 형성 46
(5) 교회교육에서의 활용 47
(6) 선교의 장벽을 극복 47
(7) 제한 접근지역의 접근 47
(8) 선교사들의 필요 48
2. 인터넷 선교와 단점의 극복 49
(1) 정보의 갭(GAP) 49
(2) 기술에 대한 중독성 50
(3) 사람들과의 분리와 집착 52
(4) 메시지의 왜곡 53
(5) 보안의 문제 53
3. 인터넷을 활용한 선교전략 54
(1) 비거주 인터넷 선교전략 55
(2) 인터넷 네트워크 선교전략 59
(3) 인터넷 홈페이지 선교전략 65
(4) 인터넷 방송 선교전략 66
(5) 인터넷 교육 선교전략 68
(6) 인터넷 정보 선교전략 71
(7) E-mail을 활용한 선교전략 72
Ⅴ. 결론 및 연구의 제안 74
1. 결론 74
2. 연구의 제안 76
참고문헌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