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감사의 글=0,5,1
목차=i,6,3
표목록=iv,9,3
그림목록=vi,11,1
논문요약=vii,12,5
제1장 서론=1,17,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1,17,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3,19,1
제3절 용어의 정의=3,19,2
제4절 연구의 구성=4,20,1
제2장 조종사의 직무 및 피로의 이론적 고찰=5,21,1
제1절 조종사의 직무=5,21,1
제2절 조종사의 근무여건=6,22,1
1) 승무 및 비행근무시간 제한=6,22,1
2) 총 승무시간 제한=6,22,1
3) 휴식시간=7,23,1
제3절 피로의 정의=8,24,1
1) 피로=8,24,3
2) 만성피로=10,26,1
3) 만성피로 증후군=10,26,2
4) 피로의 원인=11,27,2
5) 피로의 발생기전=12,28,2
제3장 연구문제의 설정과 연구방법=14,30,1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14,30,1
1) 연구모형=14,30,1
2) 연구 가설=15,31,1
제2절 연구방법=15,31,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15,31,3
2) 설문지 구성=17,33,1
3) 분석대상과 자료처리 방법=18,34,2
제4장 연구의 결과=20,36,1
제1절 조종사군과 일반 직업군의 분석결과=20,36,1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20,36,2
2) 조종사와 대상군간의 교차분석=22,38,6
3) 만성피로도 증상에 대한 비교분석=27,43,16
제2절 가설검정=42,58,8
제5장 결론=50,66,1
제1절 연구결과=50,66,3
제2절 연구한계 및 향후과제=52,68,1
참고문헌=53,69,4
[부록] 만성피로도에 관한 설문지=57,73,8
ABSTRACT=65,81,2
(표2-1) 승무 및 비행근무제한시간=6,22,1
(표2-2) 총 승무시간 제한=6,22,1
(표2-3) 근무시간에 따른 휴식시간=7,23,1
(표3-1) 인구 통계학적 변수=16,32,1
(표3-2) 분석을위한변수=17,33,1
(표4-1) 표본의 구분=20,36,1
(표4-2) 연령분포=20,36,1
(표4-3) 설문자의 근무기간=21,37,1
(표4-4) 종교분포=21,37,1
(표4-5) 결혼여부=21,37,1
(표4-6) 직업만족도=22,38,1
(표4-7) 음주여부=23,39,1
(표4-8) 흡연여부=24,40,1
(표4-9) 직장 생활 후 신체적 이상 유무=26,42,1
(표4-10) 직무로 악화되는 피로감=27,43,1
(표4-11) 인지능력의 감소=28,44,1
(표4-12) 신경적인문제=29,45,1
(표4-13) 다른 뇌신경계의 문제=31,47,2
(표4-14) 반복되는 감기몸살증상=33,49,1
(표4-15) 임파선통증=34,50,1
(표4-16) 코나 다른 알레르기 증상의 악화=34,50,1
(표4-17) 체중변화=35,51,1
(표4-18) 근육과관절의통증=35,51,1
(표4-19) 복통, 설사, 구역질=36,52,1
(표4-20) 미열=36,52,1
(표4-21) 밤에 땀이 남=37,53,1
(표4-22) 가슴이 두근거림=37,53,1
(표4-23) 헬페스나 대상포진의 발진=38,54,1
(표4-24) 빈뇨=38,54,1
(표4-25) 기타 증상들=40,56,2
(표4-2-1) 조종사군과 일반직장인과의 피로도 비교=42,58,2
(표4-2-2) 기종에 따른 피로도 비교=44,60,1
(표4-2-2-a) 기종간의 피로 비교에서 개운하지 않는 수면=46,62,1
(표4-2-3) 비행시간 차이에 따른 피로도 비교=46,62,2
(표4-2-4) 지속적인 운동여부에 따른 피로도 비교=47,63,2
(표4-2-5) 연령에 따른 피로도 비교=49,65,1
(그림1) 연구모형=14,30,1
(그림2) 직업에 대한 만족도 그래프=22,38,1
(그림3) 음주여부그래프=23,39,1
(그림4) 흡연여부그래프=25,41,1
(그림5) 질병 및 신체적 이상 유무 그래프=26,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