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3
표목차=iv,8,2
그림 목차=v,9,2
ABSTRACT=vii,11,3
제I장 서론=1,14,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1,14,2
2. 연구의 대상과 범위=2,15,2
3. 연구의 방법=3,16,3
제II장 색채 이미지와 조사법=6,19,1
1. 색채의 효과=6,19,1
1) 색채와 감정=6,19,2
2) 색채와 공감각=8,21,2
3) 색채와 이미지=10,23,3
2. 컬러마케팅=13,26,1
1) 컬러마케팅(Color Marketing)=13,26,2
2) 색채 이미지의 역할과 전략적 가치=14,27,2
3. 색채효과의 측정법=15,28,2
1) 색채이미지의 측정=16,29,2
2) 언어척도법=17,30,2
3) 색상&색조 체계=18,31,2
4. 색채 표본 검사법=19,32,1
1) 실험법과 파레트의 유용성=19,32,2
2) 동시대비와 계속대비=21,34,3
3) 파레트의 작성과 활용=23,36,2
제III장 패스트푸드점의 색채 조사=25,38,1
1. 패스트푸드점의 색채디자인=25,38,1
1) 패스트푸드점의 특징=25,38,1
2) 패스트푸드점의 공간 구성=25,38,3
3) 패스트푸드점의 색채 구성=27,40,2
2. 색채 조사 개요=28,41,1
1) 조사대상의 선정=28,41,1
2) 조사방법의 설정=29,42,1
3. 패스트푸드점의 색채 사용 현황=30,43,1
1) L사의 색채 사용 현황=30,43,7
2) K사의 색채 사용 현황=36,49,5
3) M사의 배색현황=41,54,4
제IV장 사용자 색채이미지 인지 분석=45,58,1
1. 설문조사 개요=45,58,1
1) 연구대상 및 일시=45,58,1
2) 이미지 인지 측정법=45,58,2
3) 자료처리=47,60,1
2. 단색 이미지 인지 분석=47,60,4
1) 성별에 의한 이미지 분석=50,63,2
2) 연령에 의한 이미지 분석=51,64,3
3) 소결=53,66,2
3. 배색 이미지 인지 분석=55,68,1
1) 설문조사에 의한 이미지 분석=56,69,15
2) 배색 선호도 분석=71,84,2
3) 소결=72,85,2
4./(5) 단색이미지와 배색이미지 상관관계 분석=73,86,1
1) L사=73,86,2
2) K사=74,87,1
3) M사=74,87,2
4) 소결=75,88,1
5. 이미지 개선 방안=76,89,1
1) L사=76,89,2
2) K사=77,90,1
3) M사=78,91,2
제V장 결론=80,93,4
참고문헌=84,97,2
감사의 글=86,99,2
(표I-1) 연구 진행도=5,18,1
(표II-1) 색채효과의 측정방법=16,29,1
(표II-2) 파레트의 활용 방안=24,37,1
(표III-1) L사 간판 단색파레트=30,43,1
(표III-2) L사 바닥면 단색파레트=31,44,1
(표III-3) L사 카운트 단색파레트=32,45,1
(표III-4) L사 좌측면 단색파레트=33,46,1
(표III-5) L사 우측면 단색파레트=33,46,1
(표III-6) L사 천정 단색파레트=34,47,1
(표III-7) L사 측색결과표=35,48,1
(표III-8) L사 측색결과표(멘셀색체계로 정리)=36,49,1
(표III-9) K사 간판 단색파레트=37,50,1
(표III-10) K사 평면 단색파레트=38,51,1
(표III-11) K사 벽면 단색파레트=39,52,1
(표III-12) K사 측색결과표=40,53,1
(표III-13) K사 측색결과표(멘셀색체계로 정리)=40,53,1
(표III-14) M사 간판 단색파레트=41,54,1
(표III-15) M사 바닥면 단색파레트=42,55,1
(표III-16) M사 벽면 단색파레트=43,56,1
(표III-17) M사 측색결과표=44,57,1
(표III-18) M사 측색결과표(멘셀색체계로 정리)=44,57,1
(표IV-1) 설문조사 피험자 구성표=45,58,1
(표IV-2) 설문조사용 단색파레트=49,62,1
(표IV-3) SㆍD법에 의한 대립형용사 이미지=55,68,1
(표IV-4) 배색 파레트=55,68,1
(표IV-5) 산뜻함에 대한 다차원 측도법=57,70,1
(표IV-6) 화려함에 대한 다차원 측도법=58,71,1
(표IV-7) 독특성에 대한 다차원 측도법=59,72,1
(표IV-8) 아름다움에 대한 다차원 측도법=60,73,1
(표IV-9) 즐거움에 대한 다차원 측도법=61,74,1
(표IV-10) 새로움에 대한 다차원 측도법=62,75,1
(표IV-11) 친밀함에 대한 다차원 측도법=63,76,1
(표IV-12) 동적이미지에 대한 다차원 측도법=64,77,1
(표IV-13) 요란함에 대한 다차원 측도법=65,78,1
(표IV-14) 환함에 대한 다차원 측도법=66,79,1
(표IV-15) 가벼움에 대한 다차원 측도법=67,80,1
(표IV-16) 따뜻함에 대한 다차원 측도법=68,81,1
(표IV-17) 복잡함에 대한 다차원 측도법=69,82,1
(표IV-18) 부드러움에 대한 다차원 측도법=70,83,1
(표IV-19) 배색 선호도에 미치는 단색이미지=75,88,1
(표IV-20) 매장별 개선 방안=79,92,1
(그림II-1) 색상&색조 체계=19,32,1
(그림II-2) SㆍD법과 파레트법을 이용한 계획의 실예=20,33,1
(그림II-3) 동시대비의 여러효과=22,35,1
(그림II-4)/((그림II-3)) 계속대비를 위한 실험=22,35,1
(그림III-1) 패스트푸드점 레이아웃의 예=26,39,1
(그림III-2) 측색기자재(Pantone Color Cue 와 KBS 한국표준색표집)=29,42,1
(그림III-3) L사 외부입면 배색현황 및 배색파레트=30,43,1
(그림III-4) L사 바닥면 배색현황 및 배색파레트=31,44,1
(그림III-5) L사 카운터 배색현황 및 배색파레트=32,45,1
(그림III-6) L사 좌측면 배색현황 및 배색파레트=33,46,1
(그림III-7) L사 우측면 배색현황 및 배색파레트=33,46,1
(그림III-8) L사 천정면 배색현황 및 배색파레트=34,47,1
(그림III-9) K사 외부입면 배색현황 및 배색파레트=37,50,1
(그림III-10) K사 평면(2층) 배색현황 및 배색파레트=38,51,1
(그림III-11) K사 좌측면 배색현황=39,52,1
(그림III-12) K사 우측면 배색현황 및 배색파레트=39,52,1
(그림III-13) M사 외부입면 배색현황 및 배색파레트=41,54,1
(그림III-14) M사 바닥면 배색현황 및 배색파레트=42,55,1
(그림III-15) M사 벽면 배색현황 및 배색파레트=43,56,1
(그림IV-1) 이미지 인지 실험법=46,59,1
(그림IV-2) 단색이미지 공간좌표(예)=48,61,1
(그림IV-3)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50,63,1
(그림IV-4) 단색이미지공간(전체)=50,63,1
(그림IV-5) IRI 단색이미지 스케일=50,63,1
(그림IV-6) 단색이미지 공간과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남자)=51,64,1
(그림IV-7) 단색이미지 공간과 형용사 이미지스케일(여자)=51,64,1
(그림IV-8) 단색 이미지공간과 형용사 이미지스케일(초등)=52,65,1
(그림IV-9) 단색 이미지공간과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중등)=52,65,1
(그림IV-10) 단색 이미지공간과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고등)=53,66,1
(그림IV-11) 단색 이미지공간과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대학생)=53,66,1
(그림IV-12) 배색 파레트별 이미지 인지도=56,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