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초록=i,5,3
목차=iv,8,1
표목차=v,9,1
그림목차=vi,10,4
I. 서론=1,14,1
1. 연구의 목적=1,14,2
2. 연구내용 및 방법=3,16,2
II. 뮤지컬에 관한 고찰=5,18,1
1. 뮤지컬의 개념과 특성=5,18,3
2. 뮤지컬의 역사=8,21,17
III. 뮤지컬의상에 관한 고찰=25,38,1
1. 뮤지컬의상의 의미와 역할=25,38,3
2. 뮤지컬의상의 디자인 요소=28,41,14
IV. 작품「아이다」에 관한 고찰=42,55,1
1. 「아이다」의 작품 배경=42,55,20
2. 「아이다」의 작품분석=62,75,8
3. 공연된 작품 아이다의 무대의상 고찰=70,83,10
V. 뮤지컬「아이다」의 무대의상 작품제작=80,93,1
1. 작품의 제작 의도 및 방법=80,93,2
2. 작품 및 해설=82,95,32
VI./(V) 결론=114,127,2
참고문헌=116,129,3
Abstract=119,132,4
(표1) 뮤지컬 작품의 시대적 배경과 특징=14,27,2
(표2) 선의 상징성과 효과=31,44,2
(표3) 색의 상징적 의미와 뮤지컬의상 표현=34,47,2
(표4) 젤라틴에 의한 뮤지컬의상 색=36,49,1
(표5) 조명의 효과=37,50,1
(표6) 소재의 특성과 무대의상 효과=40,53,2
(표7) 고대 이집트 연대표=44,57,1
(표8) 고대 이집트의 장식품의 상징적 의미=57,70,1
[(표9) 작품제작 계획표]=82,95,1
그림1 (저승의 오페우스)(1858)(출처:뮤지컬 스토리)=16,29,1
그림2 (거지오페라)(1728) 정치적인 풍자와 함께 그려낸 희가극의 형태이다.(출처:뮤지컬 스토리)=16,29,1
그림3 (Black Crook)(1886)최초의 뮤지컬(출처:뮤지컬 연출 체크리스트)=16,29,1
그림4 오클라호마!(1943)오리지널 포스터(출처:뮤지컬 스토리)=16,29,1
그림5 (쇼보트)(1927)(출처:뮤지컬 스토리)=17,30,1
그림6 (남태평양)(1950)(출처:뮤지컬 감상법)=17,30,1
그림7 (웨스트사이드스토리)(1957)공연 포스터(출처:http://kr.imagesearch.yahoo.com)=17,30,1
그림8 (마이페어 레이디)(1956)여주인공 엘지자를 맡은 줄리 앤드류스(출처:뮤지컬 스토리)=17,30,1
그림9 (왕과 나)(1951)(출처:뮤지컬 스토리)=18,31,1
그림10 (헤어)(1968)의 오리지널 공연모습(출처:뮤지컬 스토리)=18,31,1
그림11 (에비타)(1978)나이트 클럽 댄서에서 아르헨티나의 퍼스트레이디가 된 에바 페론의 생애를 그린 뮤지컬(출처:뮤지컬 스토리)=18,31,1
그림12 (42번가)(1980)1933년 버스비 버클리가 출현한 영화를 1980년에 무대화한 작품으로 뮤지컬 배우 페기 소여가 스타로 탄생하는 아메리칸 드림을 보여준다.(출처:뮤지컬 스토리)=18,31,1
그림13 팀 라이스(왼쪽)와 앤드류 로이 웨버(출처:뮤지컬 스토리)=19,32,1
그림14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1970)(출처:뮤지컬 감상법)=19,32,1
그림15 (오페라의 유령)(1981)(출처:http://www.thephantom.co.kr)=19,32,1
그림16 (캣츠)(1982)의 브로드웨이 공연(출처:http://www.musicalcats.co.kr)=19,32,1
그림17 (미스사이공)(1987)(출처:뮤지컬 스토리)=20,33,1
그림18 (스텀프)(1994)(출처:뮤지컬 스토리)=20,33,1
그림19 (미녀와 야수)(1994)(출처:http://www.beautyandbeast.co.kr)=20,33,1
그림20 (맘마미아)(2000)(출처:http://www.mamma-mia.co.kr)=20,33,1
그림21 (살짜기 옵서예)(1966)1966년에 공연되어 본격적인 우리 뮤지컬의 효시로 평가받는 작품이다.(출처:뮤지컬 스토리)=23,36,1
그림22 (철부지들)(1973)(출처:뮤지컬 스토리)=23,36,1
그림23 (아가씨와 건달들)(1983)관객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작품으로 1983년 초연 이후 지금까지 계속 공연되고 있다. 에이콤(출처:뮤지컬 감상법)=23,36,1
그림24 (블루 사이공)독특한 시각으로 베트남 전을 그려서 호평을 받았다.(출처:뮤지컬 감상법)=23,36,1
그림25 (명성황후)(1995)공연사진(출처:http://www.thelastempress.com)=24,37,1
그림26 그림 8 포도를 수확하는 사람들, 테베 서부의 세이크 아브드 알쿠르나에 있는 나크트의 무덤, 기원전1390년경, 석고에 채색(출처:이집트 미술)=50,63,1
그림27 세누오스테트3세의 조각상, 테베서부 다이르 알바리에 있는 네베페트레멘트호테프2세의 장제전에서 발굴, 기원전1860년경, 카이로, 이집트 박물관(출처:이집트 미술)=50,63,1
그림28 갈라시리즈와 쉬스 스커트(출처:서양 복식 문화사)=50,63,1
그림29 투탕카멘의 황금옥좌의 부분(출처:이집트 미술)=50,63,1
그림30 여성의 의인화, 아부시르에 있는 사후레의 피라미드사원에서 발굴(출처:이집트 미술)=51,64,1
그림31 기자에 있는 네페르티아베트 공주 무덤의 비문, 기원전2500년경, 파리, 루브르 박물관(출처:이집트 미술)=51,64,1
그림32 Amenhotep 1세가 입은 하이크와 고증에 따라 재현된 하이크(출처:서양복식문화사)=51,64,1
그림33 대신 라모세의 형제와 제부(출처:이집트 미술)=51,64,1
그림34 람세스 2세의 부인 머리장식(출처:서양 복식문화사)=52,65,1
그림35 아크나톤의 거상(출처:이집트 미술)=52,65,1
그림36 투탕카멘의 샌들, 기원전1330년경, 목재에 나무껍질, 가죽, 금으로 상감, 카이로, 이집트 박물관(출처:이집트 미술)=52,65,1
그림37 투탕카멘 분묘에서 나온 독수리와 뱀모양의 목걸이(출처:서양복식문화사)=58,71,1
그림38 네베르티의 흉상(출처:이집트 미술)=58,71,1
그림39 트라이앵귤러 에이프런을 입고 지팡이를 들고있는 투탕카멘(출처:이집트 미술)=58,71,1
그림40 투탕카멘의 황금옥좌 부분(출처:이집트 미술)=58,71,1
그림41 투탕카멘분묘에서 출토된 등잔(출처:이집트 전통문양)=59,72,1
그림42 파피루스로 장식된 의자(출처:이집트 미술)=59,72,1
그림43 크누메트 공주의 목걸이(출처:이집트 미술)=59,72,1
그림44 람세스3세의 무덤에 그려진 그의 머리(출처:이집트 전통문양)=59,72,1
그림45 타조깃털과 아톤을 모티프로 한 향수병(출처:서양복식문화사)=60,73,1
그림46 스카라브. 기원전1800~1600년경, 런던, 대영박물관(출처:이집트 미술)=60,73,1
그림47 투탕카멘 분묘에서 나온 독수리와 뱀, 호루스 문양의 목걸이(출처:서양복식문화사)=60,73,1
그림48 영원한 젊음의 상징인 앙크로 디자인된 거울(출처:서양복식문화사)=60,73,1
그림49 투탕카멘의 미라 형태의 관(출처:서양복식문화사)=61,74,1
그림50 오시리스 신(출처:이집트 미술)=61,74,1
그림51 황금 마스크(출처:이집트 미술)=61,74,1
그림52 노예로 잡혀온 아이다(출처:Elton John&Tim Rice's AIDA)=75,88,1
그림53 노예로 잡혀온 아이다(출처:Elton John&Tim Rice's AIDA)=75,88,1
그림54 해방을 외치는 아이다(출처:Elton John&Tim Rice's AIDA)=75,88,1
그림55 지하 감옥에서 아이다와 라다메스(출처:Elton John&Tim Rice's AIDA)=75,88,1
그림56 박물관의 미이라 암네리스(출처:Elton John&Tim Rice's AIDA)=76,89,1
그림57 암네리스(출처:Elton John&Tim Rice's AIDA)=76,89,1
그림58 천방지축 이집트공주(출처:Elton John&Tim Rice's AIDA)=76,89,1
그림59 결혼식의상(출처:Elton John&Tim Rice's AIDA)=76,89,1
그림60 라다메스(출처:Elton John&Tim Rice's AIDA)=77,90,1
그림61 암네리스와 파라오(출처:Elton John&Tim Rice's AIDA)=77,90,1
그림62 아이다(출처:http://kr.club.yahoo.com/opera_aida)=78,91,1
그림63 암네리스(출처:http://kr.club.yahoo.com/opera_aida)=78,91,1
그림64 라다메스(출처:http://kr.club.yahoo.com/opera_aida)=78,91,1
그림65 파라오(출처:http://kr.club.yahoo.com/opera_aida)=78,91,1
그림66 아이다(출처:http://www.royalopera.org)=79,92,1
그림67 암네리스(출처:http://www.royalopera.org)=79,92,1
그림68 라다메스(출처:http://www.royalopera.org)=79,92,1
그림69 파라오(출처:http://www.royalopera.org)=79,92,1
그림70 작품 I의 모티브:타조깃털(출처:서양복식문화사)=84,97,1
그림71 작품 I의 문양디자인=84,97,1
그림72 작품 I의 전면사진=85,98,1
그림73 작품 I의 세부사진=86,99,1
그림74 작품 I의 도식화=87,100,1
그림75 작품 II의 모티브:독수리(출처:서양복식문화사)=89,102,1
그림76 작품 II의 문양디자인=89,102,1
그림77 작품 II의 전면사진=90,103,1
그림78 작품 II의 세부사진=91,104,1
그림79 작품 II의 도식화=92,105,1
그림80 작품 III의 모티브:로터스, 파피루스(출처:이집트 미술)=95,108,1
그림81 작품 III의 문양디자인=95,108,1
그림82 작품 III의 전면사진=96,109,1
그림83 작품 III의 세부사진=97,110,1
그림84 작품 III의 도식화=98,111,1
그림85 작품 IV의 모티브:그물(출처:서양복식문화사)=100,113,1
그림86 작품 IV의 문양디자인=100,113,1
그림87 작품 IV의 전면사진=101,114,1
그림88 작품 IV의 세부사진=102,115,1
그림89 작품 IV의 도식화=103,116,1
그림90 작품 V의 모티브:눈(호루스)(출처:서양복식문화사)=105,118,1
그림91 작품 V의 문양디자인=105,118,1
그림92 작품 V의 전면사진=106,119,1
그림93 작품 V의 세부사진=107,120,1
그림94 작품 V의 도식화=108,121,1
그림95 작품 VI의 모티브:파시움(출처:서양복식문화사)=110,123,1
그림96 작품 VI의 문양디자인=110,123,1
그림97 작품 VI의 전면사진=111,124,1
그림98 작품 VI의 세부사진=112,125,1
그림99 작품 VI의 도식화=113,1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