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2
표목차=iii,7,1
그림목차=iv,8,3
국문초록=vii,11,2
I. 서론=1,13,1
1. 연구의 의의와 목적=1,13,3
2. 연구의 내용과 범위=3,15,3
II. 이론적 배경=6,18,1
1. 장갑의 정의와 기능=6,18,2
2. 장갑의 사적변천 및 의미=7,19,19
3. 장갑의 구조와 분류=26,38,8
III. 장갑의 조형적 특성=34,46,1
1. 형태=34,46,3
2. 색채=36,48,2
3. 소재=38,50,2
4. 장식=40,52,6
IV./(V) 현대패션에 나타난 장갑의 상징적 의미=46,58,1
1. 장식성=46,58,4
2. 에로티시즘=50,62,4
3. 유희성=54,66,3
4. 신체 확장성=57,69,5
V./(VI)작품=62,74,1
1. 작품의 제작 의도 및 방법=62,74,2
2. 작품 및 작품해설=64,76,13
VI./(V) 결론=77,89,3
VII./(VI)참고문헌=80,92,5
Abstract=85,97,3
[표1] 연구의 흐름도=4,16,1
[표2] 장갑의 형태에 의한 분류=29,41,1
[표3] 장갑의 길이에 의한 분류=31,43,1
[표4] 장갑의 조형적 특성=42,54,1
[표5] 장갑의 시대적 변천과정1=43,55,1
[표6] 장갑의 시대적 변천과정2=44,56,1
[표7] 장갑의 시대적 변천과정3=45,57,1
[표8] 장갑의 상징적 의미=61,73,1
[표9] 작품 계획도=63,75,1
[그림1] 다양한 형태의 장갑틀=10,22,1
[그림2] 투탕카멘 왕의 장갑, B.C 13611352=10,22,1
[그림3] 주교에 취임하는 아우구스티누스, 396=10,22,1
[그림4] 벨트에 세 손가락장갑을 꽂은 농부, 1340=10,22,1
[그림5] Frederick II세의 장식장갑, 1220=10,22,1
[그림6]/([그림3]) 15C 장갑 낀 남성=10,22,1
[그림7] The Infanta Isabella Clara Eugenia, 1584=15,27,1
[그림8] Anne of Austria, Queen of Spain, 1572=15,27,1
[그림9] 장갑을 들고 있는 Queen Elizabeth 1세, 1593=15,27,1
[그림10] 16C 여성용 장갑=15,27,1
[그림11] 남성용 곤틀릿 Henry Rich, 1640=15,27,1
[그림12] Margareth Bromsen, 1641=15,27,1
[그림13] Baroque 시대 glove=16,28,1
[그림14] Women's gloves, 1685-1710=16,28,1
[그림15] 로코코 시대 장갑=16,28,1
[그림16] Maria Carolina, Queen of Naples, 1766=16,28,1
[그림17] mitten, 1830=16,28,1
[그림18] 로코코 시대 머프, 1787=16,28,1
[그림19] Arm-length glove, 1797=20,32,1
[그림20] Mme. Barbier-Walbonne, 1796=20,32,1
[그림21] 로맨틱 시대 장갑, 1832=20,32,1
[그림22] mitten, 1830=20,32,1
[그림23] Queen Maria Cristina, 1830=20,32,1
[그림24] Florence Nightingale, 1836=20,32,1
[그림25] Daydress와 장갑, 1909=21,33,1
[그림26] Women's gloves, 1860-70=21,33,1
[그림27] 팔꿈치까지 덮는 Mousquetaire, 1875-85=21,33,1
[그림28] 스웨이드와 가죽으로 된 기하학적 무늬의 장갑, Gant Perrin, 1925=25,37,1
[그림29] White cotton crochet, 1930=25,37,1
[그림30] Long embroidered glove by Hermes,1925-40=25,37,1
[그림31] White glove by Courreges, 1965=25,37,1
[그림32] Multi-colored glove, 2002=25,37,1
[그림33] Anna Sui의 gloves, 2004=25,37,1
[그림34] 현대 장갑의 구조=26,38,1
[그림35] 엄지에 따른 장갑의 구분=27,39,17
[그림36] 16세기 주교의 의식용 장갑=44,56,1
[그림37] 17c 여성장갑=44,56,1
[그림38] Gauntlet, 1630-40=44,56,1
[그림39] 1660's Embroiderd cuffs=44,56,1
[그림40] Men's gloves, 1660-70=44,56,1
[그림41] Men's gloves, 1670-80=44,56,1
[그림42] Women's gloves=44,56,1
[그림43] Women's mitten, 1720-60=44,56,1
[그림44] Men's gloves, 1660-80=44,56,1
[그림45] 엠파이어 시대 장갑, 1805=45,57,1
[그림46] Women's gloves, 1925-30=45,57,1
[그림47] Glove by Hermes, 1925-40=45,57,1
[그림48] Jaeger for men ad, 1934=45,57,1
[그림49] Knitted gloves, 1950s-60s=45,57,1
[그림50] Pierre Gardin glove, 1968=45,57,1
[그림51] Hansen Gloves ad, 1942=45,57,1
[그림52] Christian Dior, New Look, 1947=45,57,1
[그림53] Jean Paul Gaultier, 1991-92 F/W=45,57,1
[그림54] 자가 난방용 장갑=45,57,1
[그림55] Gianni Versace, 1986-87 F/W=49,61,1
[그림56] Yves Saint Laurent, 1998 S/S=49,61,1
[그림57] Art glove, 김혜경=49,61,1
[그림58] Jean Paul Gaultier, 2003-04 F/W=49,61,1
[그림59] Leonard, 2003-04 F/W=49,61,1
[그림60] glove, 2002=49,61,4
[그림61] Jean Paul Gautier, 1992=53,65,1
[그림62] F. Sandrey, 1990=53,65,1
[그림63] 에로틱한 패션 장갑, 김혜경, 2000=53,65,1
[그림64] Revillon, 2004-05 F/W=53,65,1
[그림65] 벨벳 장갑, 1940=53,65,1
[그림66] Thierry Mugler, 1991=53,65,3
[그림67] Francois Lesage, 1986=56,68,1
[그림68] Jean Paul Gaultier=56,68,1
[그림69] Jean Charles de Castelbajac, 2004-05 S/S=56,68,1
[그림70] Glove, Freddie Robin, 1997=56,68,1
[그림71] Jean Charles de Castelbajac, 2003-04 F/W=56,68,1
[그림72] Anne Demeulemeester, 1998 S/S=56,68,4
[그림73] 소매와 장갑이 연결된 design=60,72,1
[그림74] 소매 확장된 Gucci, 2003-04 F/W=60,72,1
[그림75] 어깨까지 확장된 장갑=60,72,1
[그림76] Jean Paul Gaultier, 1992-93 F/W=60,72,1
[그림77] 어깨와 연결된 장갑, Schiaparelli=60,72,1
[그림78] 스커트와 연결된 장갑=60,72,1
[작품 I]=65,77,1
[작품 II]=67,79,1
[작품 II detail]=67,79,1
[작품 III]=69,81,1
[작품 IV-1]=71,83,1
[작품 IV-2]=72,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