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Abstract 12
제 1 장 서 론 15
제 1 절 문제의 제기 15
제 2 절 연구의 목적 17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8
1. 연구의 방법 18
제 4 절 연구의 구성 19
제 2 장 이론적 배경 20
제 1 절 판매촉진 활동 20
1. 판매촉진의 개념 20
2. 판매촉진의 목적 21
3. 판매촉진의 유형별 분류 22
4. 판매촉진의 효과 26
5. 판매촉진의 한계 31
6. 판매촉진이 매출에 미치는 영향 32
제 2 절 판매촉진과 소비자 구매행동 36
1. 판매촉진과 소비자 구매행동 36
2. 판매촉진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47
제 3 장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및 연구 설계 50
제 1 절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50
1. 연구 모형의 설정 50
2. 연구 가설의 설정 51
제 2 절 연구 설계 51
1.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51
2. 설문지의 구성 52
3. 통계분석 방법 53
제 4 장 결과분석 및 가설의 검증 54
제 1 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징 54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2.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6
3. 조사대상자의 컴퓨터 구매 및 소비형태 58
4. 판촉행사 유형 및 구입동기 60
5. 컴퓨터 구매에 따른 선호 타입 62
6. 컴퓨터 광고 매체의 선호 63
7. 특별판촉에 대한 인식 64
8. 판촉행사에 따른 구매 확산 66
제 2 절 가설 검증 67
1. 가설1의 검증 67
2. 가설2의 검증 68
제 5 장 결론 및 요약 71
제 1 절 결 론 71
제 2 절 연구의 한계 73
참고문헌 74
부 록 78
[표 1] 조사 도구의 구성 53
[표 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표 3] 요인분석 결과 58
[표 4] 특별판매를 통한 컴퓨터 구입경험 59
[표 5] 조사대상자에 대한 일반적인 소비 형태 60
[표 6] 판촉행사유형 61
[표 7] 판촉행사를 통해 구입하게 된 동기 62
[표 8] 컴퓨터 구매 선호타입 62
[표 9] 컴퓨터 구입처 선호타입 63
[표 10] 컴퓨터 광고 매체의 선호 64
[표 11] 평소 판촉행사 이용 정도 65
[표 12] 판촉을 통해 구입한 컴퓨터 상표에 대한 인식 65
[표 13] 판촉 행사를 통해 구입하는 점포에 대한 인식 66
[표 14] 판촉행사에 따른 구매확산 66
[표 15] 판촉 이용 정도에 따른 매체선호 67
[표 16] 컴퓨터 판촉유형에 따른 구매 권유 69
[표 17] 판촉유형에 따른 점포 재이용 의도 69
[표 18] 판촉행사 유형에 따른 판촉 구입 점포 충성도 70
[그림 1] 소비자행동과 결정요인 42
[그림 2] 연구 모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