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0
제 1 장 서론 12
제 1 절 문제 제기 12
제 2 절 연구 목적 13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제 2 장 이론적 배경 15
제 1 절 시장지향성의 정의 15
1. 마케팅의 개념 15
2. 시장지향성의 개념 17
제 2 절 서비스 마케팅과 시장지향성 19
제 3 절 시장지향성 관련연구 23
1. Kohli and Jaworski의 연구 23
2. Narver and Slater의 연구 26
3. 그 외 시장지향성 개념 29
4. 국내연구 29
제 4 절 시장지향성과 원불교 32
1. 시장지향성과 교도 32
2. 시장지향성과 교무 33
3. 시장지향성과 교화활성화 34
제 3 장 연구방법 35
제 1 절 연구모형 35
제 2 절 연구가설 36
1. 시장지향성과 교도만족 및 교화활성화 36
2. 시장지향성과 교무만족 및 교화활성화 36
3. 교무만족도와 교도만족도 및 교화활성화 36
제 3 절 연구설계 37
1. 연구대상 37
2. 자료수집 40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0
(1) 시장지향성 40
(2) 고객만족 41
(3) 성과 42
제 4 장 실증 분석 43
제 1 절 표본의 특성 43
1. 교도 43
2. 교무 44
제 2 절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46
1. 시장지향성 46
2. 고객만족 48
3. 성과 50
제 3 절 가설검증 51
1. 시장지향성과 교도만족, 교화활성화 52
2. 시장지향성과 교무만족, 교화활성화 53
3. 교무만족과 교도만족, 교화활성화 55
4. 가설의 검증결과 요약 57
제 5 장 결론 58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8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59
참고문헌 61
설 문 지 66
[표1] 원불교 교세 총괄 현황 (단위 : 명) 39
[표2] 인구 통계적 특성(교도) 43
[표3] 인구 통계적 특성(교무) 45
[표4] 교도와 교무의 시장지향성 척도 문항분석 결과 47
[표5] 교도와 교무만족의 문항분석 결과 49
[표6] 교도와 교무의 교화활성화 척도 문항분석 결과 50
[표7] 신뢰성 검증결과 51
[표8] 시장지향성, 교도만족도 및 교화활성화의 단순상관분석 결과 52
[표9] 시장지향성에 의해서 교화활성화를 예측한 회귀분석 53
[표10] 교도만족에 의해서 교화활성화를 예측한 회귀분석 53
[표11] 시장지향성, 교무만족도 및 교화활성화의 단순상관분석 결과 54
[표12] 시장지향성에 의해서 교화활성화를 예측한 회귀분석 55
[표13] 교무만족에 의해서 교화활성화를 예측한 회귀분석 55
[표14] 교무, 교도의 만족도 고ㆍ저집단 특성 56
[표15] 복합만족도 집단의 교화활성화 관계 56
[표16] ANOVA Table 57
[그림1] 서비스의 흐름 22
[그림2] Kohli and Jaworski 의 시장지향성과 성과 모델 24
[그림3] Narver and Slater의 시장지향성 개념 28
[그림4] 연구의 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