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3
제1장 서 론 16
제1절 연구배경 16
제2절 연구목적 18
제3절 연구방법 및 내용 22
제2장 장묘문화에 대한 이론적 배경 24
제1절 소비의례로서의 장묘문화 24
1. 인류학적 관점에서의 장묘문화 24
2. 소비상황의 의례성 26
3. 의례의 소비화 29
제2절 장례제도의 역사적 변천과정 33
1. 신석기시대 -통일신라시대 33
2. 고려시대-조선시대 34
3. 일제시대 이후 35
제3절 우리나라의 장묘문화 35
1. 유 교 36
2. 기 독 교 38
3. 원 불 교 41
4. 우리나라 장묘문화 현황 45
제3장 장묘문화에 대한 실증분석 60
제1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60
제2절 장묘문화에 대한 조사 분석 63
1. 장 례 63
2. 묘지 선택 69
3. 묘지 면적 72
4. 화 장 73
5. 영모묘원 이용자 만족도 74
제4장 장묘문화의 개선 방안 79
제1절 외국의 장묘문화 79
1. 미 국 79
2. 영 국 79
3. 일 본 80
4. 홍 콩 82
제2절 새로운 장묘문화 82
1. 산 골 83
2. 납 골 당 85
3. 납 골 묘 86
4. 합 골 탑 86
5. 수 목 장 87
6. 수직 매장묘지 87
7. 환경을 생각하는 제례복 88
제5장 결 론 88
참고문헌 92
부 록 94
[표 1] 통과의례의 3단계로 비추어 본 상례의 구조 25
[표 2] 상황의 의례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 28
[표 3] 평균 장묘비용 현황 31
[표 4] 장례관련 어려웠거나 개선되어야 할 사항(복수응답) 31
[표 5] 시도별 공설묘지 이용현황 : 1995-2002 47
[표 6] 시도별 법인묘지 이용현황 : 1995-2002 48
[표 7] 시도별 화장장 및 납골당 이용현황: 1995-2002 51
[표 8]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61
[표 9] 가구의 한달 소득별 장례비용 예산표 69
[표 10] 세대별 산소 관리방법 71
[표 11] 영모묘원에 대한 항목별 만족도 77
[그림 1] 연도별 화장 현황 50
[그림 2] 직업별 ‘다시 태어남’ 의식 64
[그림 3] 성별 사후세계에 대한 생각 65
[그림 4] 장례에 대한 상의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