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 1 장 서론 8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8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9
제 2 장 이론적 배경 12
1. 아웃소싱의 개념과 특징 및 유형 12
1) 아웃소싱의 개념 12
2) 아웃소싱의 특징 16
3) 아웃소싱의 도입유형 17
2. 아웃소싱의 호텔기업 적용과 효과 19
1) 호텔기업 적용 근거이론 19
2) 호텔 인적서비스의 아웃소싱 26
3) 호텔기업의 아웃소싱 적용의 효과 30
4) 효율성 증대와 아웃소싱의 관계 35
3. 호텔기업의 아웃소싱 도입단계 47
1) 호텔기업경영의 문제점 진단 47
2) 호텔기업경영의 목표설정 및 전략개발 47
3) 호텔기업경영의 프로그램 개발 48
4. 선행연구의 검토 49
1) 호텔기업경영의 효율성에 관한 선행연구 49
2) 아웃소싱 이론에 관한 선행연구 51
3) 통합적 논의 57
제 3 장 실증연구설계 59
1. 연구의 모형 및 가설의 설정 59
1) 연구의 모형 59
2) 가설의 설정 60
2. 설문의 구성 60
3.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63
1) 조사대상 및 조사기간 63
2) 자료의 분석방법 63
제 4 장 실증결과 분석 64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4
2. 신뢰도 검증 65
3. 아웃소싱에 관한 일반사항의 분석 66
1) 아웃소싱의 도입 목적 66
2) 아웃소싱 업체 선정시 고려요인 67
3) 아웃소싱 업체와 관련된 중요 요소 68
4) 아웃소싱의 단점 69
5) 성공적인 아웃소싱 요소 70
4. 가설의 검증 71
1) 외주업체의 서비스품질 요인과 아웃소싱 성과와의 관계 71
2) 외주업체와의 상호협력 요인과 아웃소싱 성과와의 관계 72
3) 내부 외주업체 관리부서의 업무능력 요인과 아웃소싱 성과와의 관계 73
제 5 장 결 론 75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5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3
설문지 85
[표 2-1] 아웃소싱의 위치(花田모델) 14
[표 2-2] 아웃소싱의 유사개념 15
[표 2-3] 아웃소싱과 유사개념의 차이점 16
[표 2-4] 코스트와 호텔기업 아웃소싱과의 관계 20
[표 2-5] 호텔기업의 경영안정율 비교 34
[표 2-6] 아웃소싱에 관한 선행연구 52
[표 3-1] 설문의 구성 62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5
[표 4-2] 신뢰도 분석 66
[표 4-3] 아웃소싱의 도입목적 분석 67
[표 4-4] 외주업체 선정시 고려요인 분석 68
[표 4-5] 외주업체와 관련된 중요 요소 분석 69
[표 4-6] 아웃소싱의 단점 분석 70
[표 4-7] 성공적인 아웃소싱 요소 분석 71
[표 4-8] 외주업체 서비스품질 요인과 아웃소싱 성과와의 관계분석 72
[표 4-9] 외주업체와의 상호협력 요인과 아웃소싱 성과와의 관계분석 73
[표 4-10] 외주업체 관리부서의 업무능력 요인과 아웃소싱 성과와의 관계 분석 74
[그림 1-1] 논문의 구성 11
[그림 2-1] 대리인 비용이론과 호텔기업아웃소싱 21
[그림 2-2] 호텔기업 아웃소싱의 거래비용관점 23
[그림 2-3] 호텔기업 아웃소싱의 자원기반이론에 의한 관점 25
[그림 2-4] 경영 효율성과 아웃소싱과의 관계 46
[그림 3-1] 연구의 모형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