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의 제기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외식산업의 개념과 특성 13
1. 외식 산업의 의의 13
2. 외식산업의 분류와 특성 14
3.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발전과 요인 24
제2절 직무환경 26
1. 내적 환경 27
2. 외적 환경 28
3. 인식적 환경 30
제3절 직무만족에 관한 이론적 고찰 33
1. 직무만족의 개념 33
2. 직무만족의 중요성 34
3. 직무만족 결정이론 36
4.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 43
제3장 연구방법과 분석 47
제1절 연구 방법 47
1. 조사대상 47
2. 분석방법 47
3. 설문지의 구성 47
제2절 인구통계학적분포 49
제3절 신뢰성 및 상관관계 분석 51
제4절 가설의 검증 53
1. 인구 통계적 특성에 의한 종업원 직무환경 만족도 차이 검증 53
2. 인구 통계적 특성에 의한 종업원 직무만족도 차이 검증 61
3. 종업원의 직무환경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검증 69
제4장 요약과 결론 69
제1절 연구의 요약과 시사점 70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의 방향 72
참고문헌 73
영문초록 75
설문지 79
[표-1] 식품 위샘법상의 분류 15
[표-2] 한국통계협회의 분류 18
[표-3] 외식 산업 분류도 20
[표-4] 외식산업과 소비관련 제조업과의 차이점 22
[표-5] 외식산업(협의)과 요식업의 차이점 23
[표-6] 연도별 국민총생산ㆍ1인당 GNP 국민가처분 소득 25
[표-7] 환경의 유형과 불확실성 30
[표-8] Maslow의 욕구 5계층 38
[표-9] 앨더퍼의 E.R.G 욕구계층 39
[표-10] Maslow의 욕구5계층이론과 Hertzberg의 이요인이론 비교 40
[표-11] 설문지의 구성 48
[표-12] 조사표본의 인구통계적 분포 50
[표-13] 종업원의 직무환경 변수의 신뢰성 검증 51
[표-14] 종업원의 직무만족 변수의 신뢰성 검증 51
[표-15] 종업원의 직무환경 요소별 상관관계 분석 결과 52
[표-16] 종업원의 직무만족 요소별 상관관계 분석 결과 52
[표-17] 성별에 의한 종업원 직무환경 만족도 차이 53
[표-18] 결혼유무에 의한 종업원 직무환경 만족도 차이 54
[표-19] 연령에 의한 종업원 직무환경 만족도 차이 55
[표-20] 교육정도에 의한 종업원 직무환경 만족도 차이 56
[표-21] 소득수준에 의한 종업원 직무환경 만족도 차이 57
[표-22] 직위에 의한 종업원 직무환경 만족도 차이 58
[표-23] 근무부서에 의한 종업원 직무환경 만족도 차이 59
[표-24] 재직기간에 의한 종업원 직무환경 만족도 차이 60
[표-25] 성별에 의한 종업원 직무만족도 차이 61
[표-26] 결혼유무에 의한 종업원 직무만족도 차이 62
[표-27] 연령에 의한 종업원 직무만족도 차이 63
[표-28] 교육정도에 의한 종업원 직무만족도 차이 64
[표-29] 소득수준에 의한 종업원 직무만족도 차이 65
[표-30] 직위에 의한 종업원 직무만족도 차이 66
[표-31] 근무부서에 의한 종업원 직무만족도 차이 67
[표-32] 재직기간에 의한 종업원 직무만족도 차이 68
[표-33] 종업원의 직무환경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9
[그림-1] 외식과 내식 14
[그림-2] Maslow 의 욕구단계와 직무환경의 대비 32
[그림-3] 직무만족 형성과정 모형 36
[그림-4] Maslow의 욕구5계층이론과 앨더퍼의 E.R.G 욕구계층이론 비교 39
[그림-5] 형평이론 모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