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장 서론 9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0
1.3 논문의 구성 10
2장 브랜드(Brand)에 관한 이론적 배경 11
2.1 브랜드(Brand) 11
2.1.1 브랜드(Brand)의 정의 및 개념 11
2.1.2 브랜드의 요소 12
2.1.3 브랜드의 기능 및 역할 14
2.2 브랜드 아이덴티티 15
2.2.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 15
2.2.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17
2.3 브랜드 이미지 20
2.4 브랜드 연상 22
2.5 국내 브랜드의 연대별 현황 23
3장 숫자와 부호의 개념정의 및 의미규정 28
3.1 기호의 개념 28
3.1.1 소쉬르의 기호정의 28
3.1.2 퍼스의 기호정의 32
3.2 숫자(數字)와 부호(符號)의 의미규정 37
3.2.1 숫자(數字, Number) 37
3.2.2 부호(符號, Sign) 42
4장 숫자브랜드와 부호브랜드의 현황 및 분석 45
4.1 숫자브랜드와 부호브랜드의 국내 현황 45
4.2 숫자브랜드와 부호브랜드의 사례분석 47
4.2.1 숫자브랜드와 부호브랜드의 범주 54
4.2.2 브랜드네임에 숫자와 부호가 사용되어지는 이유 57
4.2.3 숫자브랜드와 부호브랜드의 특성 58
5장 이론을 토대로 한 브랜드디자인 개발 60
6장 요약 및 결론 70
참고문헌 74
ABSTRACT 77
[표 1] 국내 브랜드 연대별 현황 23
[표 2] 퍼스의 기호학의 기호의 삼원구조 33
[표 3] 문장부호-마침표 42
[표 4] 문장부호-쉼표 42
[표 5] 문장부호-따옴표 43
[표 6] 문장부호-묶음표 43
[표 7] 문장부호-이음표 43
[표 8] 문장부호-드러냄표 43
[표 9] 문장부호-안드러냄표 44
[그림 1] 국내 브랜드 형태별 분류 27
[그림 2] 마릴린 먼로의 도상 34
[그림 3] 도상적 표현-화장실 픽토그램 34
[그림 4] 지시작용과 검지 35
[그림 5] 지표-안내사인 지표의 성징-문의 손잡이 35
[그림 6] 상징-자동차 회사의 심볼마크 36
[그림 7] 포스코 건설 더�� 브랜드 47
[그림 8] 국민은행 브랜드 48
[그림 9] 2080치약 브랜드 49
[그림 10] 스톰292513 브랜드 50
[그림 11] 콕스76 브랜드 51
[그림 12] A6 브랜드 52
[그림 13] SS311 브랜드 53
[그림 14] 테이크 어반 브랜드 및 브랜드 어플리케이션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