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연구요약 13
Ⅰ.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유니폼에 관한 일반적 고찰 16
1-1. 유니폼의 개념과 의의 16
1-2. 유니폼의 역사적 고찰 17
1-3. 유니폼의 구성요건 18
1-4. CIP와 유니폼 22
2. 한국전통문양에 관한 일반적 고찰 25
2-1. 문양의 정의와 기원 25
2-2. 한국전통문양의 종류와 특징 26
2-3. 수(壽) ㆍ 복(福)문양의 분석 32
2-4. 한국전통문양이 응용된 현대패션디자인 37
Ⅲ. 전통음식점 유니폼 디자인 계획을 위한 42
1. 전통음식점 유니폼 현황 조사 ㆍ 분석 42
1-1. 전통음식점 유니폼 형태 및 특성 분석 44
1-2. 전통음식점 유니폼 현황 조사 ㆍ 분석 결과 52
2. 전통음식점 유니폼에 대한 설문조사 및 분석 53
2-1. 조사대상 및 방법 53
2-2. 조사결과 54
2-3. 설문조사 및 분석 결과 68
Ⅳ. 작품 제작 72
1. 제작의도 및 방법 72
2. 작품 제작 74
Ⅴ. 결론 104
참고문헌 107
ABSTRACT 110
부록(설문지) 113
[표1] 집단별 유니폼 구성요소의 중요도 평가순위 21
[표2] 직종별 유니폼 구성요소의 중요도 평가순위 21
[표3] 수(壽)ㆍ복(福)문양의 분류 34
[표4] 호텔 투숙시 이용 레스토랑 42
[표5] L호텔 내 ㅁ한정식 유니폼 특성분석 44
[표6] P호텔 내 ㄱ한정식 유니폼 특성분석 45
[표7] W호텔 내 ㅎ한정식 유니폼 특성분석 46
[표8] T업소 유니폼 특성분석 47
[표9] L업소 유니폼 특성분석 48
[표10] D업소 유니폼 특성분석 49
[표11] G업소 유니폼 특성분석 50
[표12] S업소 유니폼 특성분석 51
[표13] 설문문항 구성 및 내용 53
[표14] 유니폼 구입방법 54
[표15] 유니폼 디자인 결정방법 54
[표16] 디자인 결정시 어느 점을 중시하는지에 대한 평가 54
[표17] 대상 종업원의 분포 55
[표18] 현 유니폼 만족도 55
[표19] 유니폼이 개선되어야 할 부분 56
[표20] 유니폼 디자인시 가장 중요시해야 하는 부분 56
[표21] 근무시 활동에 불편을 느끼는 경우 56
[표22] 근무중 활동시 운동량 57
[표23] 유니폼에서 쉽게 손상되는 부위 57
[표24] 선호하는 유니폼 디자인 58
[표25] 선호하는 유니폼 색상 58
[표26] 선호하는 유니폼 소재 58
[표27] 유니폼 디자인시 문양 선호도 59
[표28] 어떤 문양을 선호하는지에 관한 분포도 59
[표29] 대상 고객의 분포 60
[표30] 종업원 유니폼에 관한 만족도 61
[표31] 유니폼이 개선되어야 할 부분 61
[표32] 유니폼 디자인 시 가장 중요시해야 하는 부분 61
[표33] 선호하는 유니폼 디자인 62
[표34] 선호하는 유니폼 색상 62
[표35] 선호하는 유니폼 소재 62
[표36] 유니폼 디자인시 문양 선호도 63
[표37] 어떤 문양을 선호하는지에 관한 분포도 63
[표38] 전통음식점 종업원 유니폼에 대한 만족도 63
[표39] 유니폼이 개선되어야 할 부분 64
[표40] 유니폼 디자인시 가장 중요시해야 하는 부분 64
[표41] 선호하는 유니폼 디자인 65
[표42] 선호하는 유니폼 색상 65
[표43] 선호하는 유니폼 소재 66
[표44] 유니폼 디자인시 문양 선호도에 관한 분포도 66
[표45] 어떤 문양을 선호하는지에 관한 분포도 67
[표46] 유니폼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ㆍ분석 결과표 69
[표47] 유니폼의 기능성과 근무시 활동량 설문조사ㆍ분석 결과표 70
[표48] 선호하는 유니폼 취향 설문조사ㆍ분석 결과표 71
[표49] 작품 계획 73
[그림1] 조사방법 15
[그림2] CIP의 형성요인 23
[그림3] 유니폼 디자인에 있어서의 디자인 여건 24
[그림4] 회문 29
[그림5] 귀갑문 29
[그림6] 고리금문 29
[그림7] 갈모금문 29
[그림8] 금강저문 29
[그림9] 태극문 29
[그림10] 용문 29
[그림11] 봉황문 29
[그림12] 학문 29
[그림13] 거북문 30
[그림14] 호문 30
[그림15] 호접문 30
[그림16] 매화문 30
[그림17] 난초문 30
[그림18] 국화문 30
[그림19] 죽문 30
[그림20] 석류문 30
[그림21] 연화문 30
[그림22] 당초문 31
[그림23] 보상화문 31
[그림24] 팔길상문 31
[그림25] 길상어문 31
[그림26] 길상어문 -수(壽)ㆍ복(福)문 31
[그림27] 원수자ㆍ장수자ㆍ장복자 35
[그림28] 소전ㆍ고자ㆍ속자ㆍ초서 35
[그림29] 백수백복-자수병풍 36
[그림30] 녹원삼 36
[그림31] 두록원삼 36
[그림32] 자주당의 36
[그림33] 녹색 홑당의 36
[그림34] 설윤형 02/03 F/W 38
[그림35] 설윤형 02/03 F/W 38
[그림36] 설윤형 02 S/S 38
[그림37] 박윤수 00 S.P.A.A 39
[그림38] 박윤수 03 F/W 39
[그림39] 박윤수 03 S/S 39
[그림40] 이영희 04 S/S 40
[그림41] 이영희 04 S/S 40
[그림42] 이영희 03 F/W 40
[그림43] 이신우옴므 02 F/W 41
[그림44] 이신우옴 02 F/W 41
[그림45] 이신우옴므 02 F/W 41
[그림46] L호텔 내 ㅁ한정식 유니폼 앞면 44
[그림47] L호텔 내 ㅁ한정식 유니폼 뒷면 44
[그림48] P호텔 내 ㄱ한정식 유니폼 앞면 45
[그림49] P호텔 내 ㄱ한정식 유니폼 뒷면 45
[그림50] W호텔 내 ㅎ한정식 유니폼 앞면 46
[그림51] W호텔 내 ㅎ한정식 유니폼 뒷면 46
[그림52] T업소 유니폼 앞면 47
[그림53] T업소 유니폼 뒷면 47
[그림54] L업소 유니폼 앞면 48
[그림55] L업소 유니폼 뒷면 48
[그림56] D업소 유니폼 앞면 49
[그림57] D업소 유니폼 뒷면 49
[그림58] G업소 유니폼 앞면 50
[그림59] G업소 유니폼 뒷면 50
[그림60] S업소 유니폼 앞면 51
[그림61] S업소 유니폼 뒷면 51
[그림62] 작품Ⅰ의 문양 모티브의 현대화 작업 75
[그림63] 작품Ⅰ의 실제 문양 세부도 75
[그림64] 작품Ⅰ의 도식화 76
[그림65] 직품Ⅰ의 앞면ㆍ측면 (블라우스ㆍ스커트) 77
[그림66] 직품Ⅰ의 앞면ㆍ측면 (블라우스ㆍ팬츠) 78
[그림67] 작품Ⅱ의 문양 모티브의 현대화 작업 80
[그림68] 작품Ⅱ의 문양 패턴 80
[그림69] 작품Ⅱ의 실제 문양 세부도 80
[그림70] 작품Ⅱ의 도식화 81
[그림71] 작품Ⅱ의 앞면ㆍ측면 (블라우스ㆍ스커트) 82
[그림72] 작품Ⅱ의 앞면 (블라우스ㆍ팬츠) 83
[그림73] 작품Ⅲ의 문양 모티브의 현대화 작업 85
[그림74] 작품Ⅲ의 실제 문양 세부도 85
[그림75] 작품Ⅲ의 도식화 86
[그림76] 작품Ⅲ의 앞면 (자켓ㆍ원피스) 87
[그림77] 작품Ⅲ의 앞면ㆍ측면 (자켓ㆍ랩팬츠) 88
[그림78] 작품Ⅳ의 문양 모티브의 현대화 작업 90
[그림79] 작품Ⅳ의 문양 패턴 90
[그림80] 작품Ⅳ의 실제 문양 세부도 90
[그림81] 작품Ⅳ의 도식화 91
[그림82] 작품Ⅳ의 앞면ㆍ뒷면 (자켓ㆍ스커트) 92
[그림83] 작품Ⅳ의 앞면ㆍ뒷면 (자켓ㆍ팬츠) 93
[그림84] 작품Ⅴ의 문양 모티브의 현대화 작업 95
[그림85] 작품Ⅴ의 실제 문양 세부도 95
[그림86] 작품Ⅴ의 도식화 96
[그림87] 작품Ⅴ의 앞면ㆍ뒷면 (블라우스ㆍ스커트) 97
[그림88] 작품Ⅴ의 앞면ㆍ뒷면 (블라우스ㆍ팬츠) 98
[그림89] 작품Ⅵ의 문양 모티브의 현대화 작업 100
[그림90] 작품Ⅵ의 문양 패턴 100
[그림91] 작품Ⅵ의 문양 실제 세부도 100
[그림92] 작품Ⅵ의 도식화 101
[그림93] 작품Ⅵ의 앞면ㆍ측면 (블라우스ㆍ스커트) 102
[그림94] 작품Ⅵ의 앞면ㆍ측면 (블라우스ㆍ팬츠)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