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2
표목차=iii,7,4
도목차=vii,11,1
제1장 서론=1,12,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2,3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4,15,1
1. 연구범위=4,15,1
2. 연구방법=4,15,2
제2장 보육의 이해와 보육사업=6,17,1
제1절 보육의 개념=6,17,1
1. 보육의 일반적 개념=6,17,3
2. 보육의 실천적 개념=8,19,2
제2절 보육의 필요성=10,21,1
1. 취업모의 증가=10,21,1
2. 핵가족화 및 소가족화=10,21,2
3. 결손가정의 증가=11,22,2
4. 자녀에 대한 사회성ㆍ인지능력발달의 기대심리=12,23,1
5. 정책적인 변화=12,23,2
제3절 보육 사업의 현황=13,24,1
1. 보육사업 현황=13,24,7
2. 자치구별 보육아동 현원 현황=20,31,1
3. 자치구별 보육시설 종사자 현황=21,32,1
제3장 직무만족과 조직풍토의 관계 및 분석틀=22,33,1
제1절 직무만족=22,33,1
1. 직무만족의 개념=22,33,2
2. 직무만족의 중요성=23,34,3
3. 직무만족의 결정요인=25,36,3
제2절 조직풍토=27,38,1
1. 조직풍토의 개념=27,38,5
2. 조직풍토의 결정요인=31,42,4
3. 조직풍토의 측정방법=34,45,2
제3절 직무만족과 조직풍토와의 관계=36,47,2
제4절 분석틀=37,48,2
제4장 실증적 분석=39,50,1
제1절 연구설계=39,50,1
1. 측정변수 및 가설의 설정=39,50,9
2. 조사대상 및 설문지 작성=47,58,3
제2절 자료의 분석방법=49,60,1
제5장 결과 및 논의=50,61,1
제1절 자료의 기본적 분석=50,61,1
1. 신뢰도 분석=50,61,1
2. 일반적 특성=50,61,5
3. 직무만족의 빈도분석=55,66,12
4. 조직풍토 변수의 빈도분석=67,78,21
제2절 가설검증 및 해석=87,98,1
1. 직무만족 검증=87,98,5
2. 가설검증=92,103,3
제6장 결론 및 제언=95,106,4
참고문헌=99,110,4
ABSTRACT=103,114,2
부록1:설문지=105,116,6
부록2:보육시설 풍토 도구의 신뢰도=111,122,1
부록3:직무만족도 도구의 신뢰도, 풍토 영역별 신뢰도=112,123,2
(표2-1) 자치구별 보육아동 현원 현황=20,31,1
(표2-2) 자치구별 보육시설 종사자 현황=21,32,1
(표3-1) 직무만족의 결정요인=26,37,2
(표3-2) 조직풍토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변수=32,43,2
(표3-3) 조직풍토의 객관적 측정방법과 지각적 측정방법의 비교=35,46,1
(표4-1) 측정변수의 조작적 정의=42,53,3
(표4-2) 설문지의 구성=49,60,1
(표5-1) 신뢰도 계수검증=50,61,1
(표5-2) 일반적 특성=51,62,1
(표5-3) 일반적 특성-내용:소유하고 있는 자격증 종류=53,64,1
(표5-4) 일반적 특성-내용:어린이집에 취업 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Friedman's 순위검증)=54,65,1
(표5-5) 바쁜상태에 있는 것에 대한 직무만족=55,66,1
(표5-6) 혼자 일할 가능성에 대한 직무만족=55,66,1
(표5-7) 다양한 일을 수행할 가능성에 대한 직무만족=56,67,1
(표5-8) 주목받는 사람이 될 가능성에 대한 직무만족=56,67,1
(표5-9) 시설장이 종사자들을 관리하는 방식에 대한 직무만족=57,68,1
(표5-10) 의사결정 측면에서의 시설장의 역량에 대한 직무만족=57,68,1
(표5-11) 양심에 반하지 않고 일을 할 가능성에 대한 직무만족=58,69,1
(표5-12) 내 직무의 직업안정성에 대한 직무만족=58,69,1
(표5-13)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할 가능성에 대한 직무만족=59,70,1
(표5-14)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다른 사람에게 말할 가능성에 대한 직무만족=59,70,1
(표5-15) 내 능력 발휘를 위해 무엇인가 할 가능성에 대한 직무만족=60,71,1
(표5-16) 보육시설의 운영을 실행해 나가는 방식에 대한 직무만족=60,71,1
(표5-17) 내가 하고 있는 직무의 양과 급여에 대한 직무만족=61,72,1
(표5-18) 내 직무 향상을 위한 가능성에 대한 직무만족=61,72,1
(표5-19) 나의 재량권에 대한 직무만족=62,73,1
(표5-20) 직무에 대해 내 자신의 방식을 시도할 가능성에 대한 직무만족=62,73,1
(표5-21) 근무환경에 대한 직무만족=63,74,1
(표5-22) 동료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방식에 대한 직무만족=63,74,1
(표5-23)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에 대한 칭찬에 대한 직무만족=64,75,1
(표5-24) 내 직무로부터 얻는 성취감에 대한 직무만족=64,75,1
(표5-25) 직무만족도 문항별 점수=65,76,1
(표5-26) 역할의 모호성 정도=67,78,1
(표5-27) 역할의 갈등 정도=68,79,1
(표5-28) 역할의 자율성 정도=68,79,1
(표5-29) 직무의 다양성 정도=69,80,1
(표5-30) 직무의 중요도 정도=69,80,1
(표5-31) 직무의 피드백 정도=70,81,1
(표5-32) 직무의 도전성 정도=70,81,1
(표5-33) 직무의 억압성 정도=71,82,1
(표5-34) 직무설계의 효과성 정도=71,82,1
(표5-35) 직무의 기준 정도=72,83,1
(표5-36) 타인과의 직무수행 기회 정도=72,83,1
(표5-37) 지원의 정도=73,84,1
(표5-38) 목표에 대한 강조성 정도=73,84,1
(표5-39) 직무의 편리성 정도=74,85,1
(표5-40) 상호작용의 촉진 정도=74,85,1
(표5-41) 계획 및 조정 정도=75,86,1
(표5-42) 시설장의 상호작용 정도=75,86,1
(표5-43) 시설장에 대한 확신 및 신뢰도 정도=76,87,1
(표5-44) 교사들에 대한 확신 및 신뢰도 정도=76,87,1
(표5-45) 담임교사로서의 자부심 정도=77,88,1
(표5-46) 담임교사로서의 통솔력 정도=77,88,1
(표5-47) 담임교사를 신뢰하고 협조하는 정도=78,89,1
(표5-48) 표현의 개방성 정도=78,89,1
(표5-49) 조직의 의사소통 정도=79,90,1
(표5-50) 교사간의 협조 정도=79,90,1
(표5-51) 시설장과 갈등관계에 있는 정도=80,91,1
(표5-52) 조직구조의 모호성 정도=80,91,1
(표5-53) 조직정책의 일관성 있는 정도=81,92,1
(표5-54) 조직정신의 정도=81,92,1
(표5-55) 프로정신의 정도=82,93,1
(표5-56) 계획과 효과의 정도=82,93,1
(표5-57) 보상과정에서의 공정함과 객관성 정도=83,94,1
(표5-58) 성장과 발전의 기회 정도=83,94,1
(표5-59) 교사들의 요구와 문제점 인식 정도=84,95,1
(표5-60) 조직풍토 문항별 점수=85,96,1
(표5-61) 직무만족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87,98,1
(표5-6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관련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검증=88,99,1
(표5-6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관련특성에 따른 보육시설 풍토 차이검증=90,101,1
(표5-64) 가설검증의 결과 요약=92,103,2
(그림-1)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26,37,1
(그림-2) 분석틀=37,48,1
(그림-3) 변수의 설정과 측정지표=41,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