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2
I. 서론=1,7,1
1. 문제 제기 및 연구 방법=1,7,10
2. 연구 대상 및 논의 방향=11,17,9
II. 평시조의 형식실험 양상과 그 의미=20,26,8
1. 행 및 연 형식의 실험과 시간적 의미율=28,34,1
1) 행 배열에 의한 형식 모색=28,34,1
(1) 장단위의 행 배열=28,34,2
(2) 구단위의 행 배열=29,35,3
(3) 음보단위의 행 배열=31,37,2
(4) 통합형 및 혼합형 행 배열=32,38,7
2) 연 구성에 의한 형식 모색=38,44,1
(1) 장단위 행 배열에 의한 연 구성=38,44,3
(2) 구단위 행 배열에 의한 연 구성=40,46,4
(3) 음보단위 행 배열에 의한 연 구성=43,49,3
(4) 혼합형 행 배열에 의한 연 구성=45,51,7
(5) 연 및 수 구성의 통합과 해체=51,57,4
2. 시각적 조형미의 실험과 공간적 의미율=55,61,1
1) 의미구조에 기초한 조형미의 구축=55,61,6
2) 시각적 조형미를 위한 기계적 구도=60,66,3
3) 작위적 조형미와 시조성의 해체=62,68,4
3. 행배열과 연 구성의 복합적 형식 모색=66,72,1
1) 행 배열ㆍ연 구성의 복합 시도=66,72,6
2) 행 배열ㆍ연 구성ㆍ시각적 조형미의 복합 시도=71,77,7
III. 엇시조와 사설시조의 형식실험 양상과 그 의미=78,84,10
1. 엇시조의 실험 양상=88,94,2
1) 행 배열ㆍ연 구성의 다양한 모색=89,95,5
2) 시각적 조형미의 추구=93,99,2
2. 단수형 사설시조의 실험 양상=95,101,2
1) 행 배열의 다양한 모색=96,102,8
2) 시각적 의미율의 추구=104,110,2
3. 연작형 사설시조의 실험 양상=106,112,1
1) 단순 연작형의 실험=106,112,2
2) 혼합 연작형의 실험=107,113,9
IV. 현대성의 과도한 추구와 시조의 정체성=116,122,6
1. 장 및 수구조의 형식실험과 시조의 정체성=122,128,1
1) 장구조의 가감에 의한 실험=122,128,1
(1) 절장시조=122,128,4
(2) 양장시조=125,131,4
(3) 반시조=128,134,2
(4) 4장시조=130,136,2
2) 연첩ㆍ혼합형 수구조와 자수율적 장구조의 실험=131,137,1
(1) 연첩시조=131,137,3
(2) 혼합연형시조=133,139,14
(3) 가새짬시조=146,152,3
2. 장편 서사시조의 시도와 장르의식의 한계=149,155,1
1) 평시조 연작형 서사시조의 시도=149,155,9
2) 혼합 연작형 서사시조의 시도=157,163,18
V. 결론=175,181,7
참고문헌=182,188,7
ABSTRACT=189,1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