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1. 서론 9
1.1. 연구배경과 목적 9
1.2. 연구방법과 범위 11
2. 예술창작촌과 지역, 지역문화의 관계 13
2.1. 개념 정의 - 예술창작촌, 지역, 지역문화 13
2.2. 지역과 문화예술 16
2.3. 지역 예술창작촌의 역할 17
3. 국내외 예술창작촌 사례 20
3.1. 프랑스 태양극단의 까르뚜슈리(Cartoucherie) 20
3.2. 일본 극단 와라비좌의 다자와코예술촌 23
3.3. 양주의 미추산방 29
3.4. 원주 노뜰의 후용공연예술센터 32
3.5. 사례가 주는 시사점 35
4. 밀양연극촌 사례분석 38
4.1. 연희단거리패와 밀양연극촌의 역사 38
4.1.1. 1986 년 창단에서부터 1999년까지의 연혁 38
4.1.2. 1999 년 밀양연극촌 설립 이후 2004년까지의 연혁 40
4.1.3. 이윤택과 연희단거리패 42
4.2. 밀양연극촌 설립배경과 초기설립과정 44
4.2.1. 공간과 작업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선택 44
4.2.2. 초기설립과정의 난점과 극복과정 46
4.3. 주말극장과 관객개발, 성과와 한계 50
4.3.1. 극장건설과 초기마케팅 50
4.3.2. 초기 3년간의 운영을 통한 관객개발성과 53
4.3.3. 사업성에서의 한계와 관광상품으로서의 가능성 61
4.4. 지역의 축제, 문화이벤트에 참여하며 얻은 득과 실 70
4.4.1. 이벤트를 통한 야외극제작의 노하우 축적 70
4.4.2. 지역축제에 집중한 2000년의 득과 실 72
4.4.3. 축제극을 통한 지역문화네트워크 76
4.4.4. 지역축제.이벤트의 양면성 - 예술성과 수익성 80
4.5. 밀양여름공연예술축제의 성과와 가능성 84
4.5.1. 축제개최를 위한 환경조성 84
4.5.2. 1,2회 축제에서 얻은 예술적 성과와 대외적 인지도 87
4.5.3. 양적확장을 통한 축제의 위상정립 93
4.5.4. 국제적 공연예술축제로의 도약을 위한 과제들 104
5. 예술창작촌의 지역정착전략에 관한 제언 108
5.1. 예술창작촌의 미션과 운영전략 수립의 필요성 108
5.2. 공동체적 작업방식 - 경영자원의 집중화와 다원화 109
5.3. 지역사회와의 관계설정 111
6. 결론 116
참고문헌 118
Abstract 121
[표 1. 2000년 밀양연극촌 주말극장 공연목록 및 관객집계] 56
[표 2. 2001년 밀양연극촌 주말극장 공연목록 및 관객집계] 57
[표 3. 2003년 밀양연극촌 주말극장 관객집계 및 매표집계] 64
[표 4. 외부단체 체험프로그램 목록] 67
[표 5. 2004년 밀양연극촌 주말극장 공연목록] 69
[표 6. 밀양연극촌이 참여한 지역문화이벤트 목록] 82
[표 7. 2001년 제1회 밀양여름공연예술축제 공연장별 관객집계] 89
[표 8. 2001년 제1회 밀양여름공연예술축제 수지결산표] 90
[표 9. 2002년 제2회 밀양여름공연예술축제 공연장별 관객집계] 93
[표 10. 2003년 제3회 밀양여름공연예술축제 일별 관객집계] 96
[표 11. 밀양여름공연예술축제 지원금 증가 추이] 100
[표 12. 2004년 제4회 밀양여름공연예술축제 전체 프로그램] 101
[표 13. 2004년 제4회 밀양여름공연예술축제 일별 관객집계] 104
[그림 1. (주)와라비좌 조직기구도] 28
[그림 2. 밀양연극촌 공간배치도] 52
[그림 3. 연희단거리패 조직구성도]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