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3
(국문요약) = 0,4,4
목차 = 1,8,2
표차례 = 3,10,2
그림차례 = 5,12,1
I. 서론 = 1,13,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13,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4,16,2
II. 그래피티(Graffiti)의 사회ㆍ문화적 배경 = 6,18,1
1. 그래피티의 개념과 발생기원 = 6,18,3
2. 1960년대 이전의 사회ㆍ문화적 변화 = 8,20,6
3. 1960년대 이후의 사회ㆍ문화적 변화 = 13,25,1
3.1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 13,25,6
3.2 신좌파운동 = 18,30,3
3.3 미국 중심의 문화 = 20,32,2
3.4 팝아트(Pop Art) = 21,33,4
3.5 뉴페인팅(New Painting) = 24,36,2
4. 대중문화 = 25,37,1
4.1 대중문화의 발생과 전개 = 25,37,5
4.2 대중문화 연구 = 29,41,3
4.3 대중문화의 담론 = 31,43,11
4.4 다원주의와 다문화주의 = 41,53,9
III. 공공미술로서의 그래피티 = 50,62,1
1. 그래피티의 전개 = 50,62,1
1.1 흑인민족주의(Black nationalism) = 50,62,4
1.2 힙합(Hip-Hop)문화 = 53,65,15
1.3 스프레이 락카 페인트의 발달 = 67,79,2
1.4 그래피티의 발생 = 68,80,2
1.5 그래피티의 발전 = 69,81,5
2. 공공미술 = 73,85,1
2.1 공공미술의 개념 = 73,85,9
2.2 공공미술의 역사 = 81,93,3
2.3 공공미술의 경향 = 83,95,4
2.4 국내의 공공미술 분석 = 86,98,13
2.5 공공미술 프로그램 사례 = 99,111,10
2.6 공공적 성격의 미술작품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 = 109,120,4
IV. 그래피티의 예술성과 가치분석 = 112,124,1
1. 그래피티 예술성의 이론적 고찰 = 112,124,1
1.1 낙서의 사회ㆍ 문화적 가치요인 분석 = 112,124,5
1.2 그래피티의 해외 평가 사례 = 116,128,5
2. 그래피티의 공공미술로서의 발전 가능성 분석 = 120,132,1
2.1 그래피El 현황 = 120,132,15
2.2 국내 그래피티 현황 분석 = 134,146,22
2.3 공공미술의 그래피티 수용 가능성 분석 = 156,168,16
2.4/(2.3) 국내 그래피티의 공공미술로의 발전 가능성 분석 = 171,183,3
V. 결론 = 174,186,5
■참고문헌■ = 179,191,13
(Abstract) = 192,204,4
【부록】 = 196,208,9
감사의 글 = 205,217,1
[표 1] 공공근로사업과 연계한 공공미술사업안 = 77,89,1
[표 2] 공공미술의 개념 = 79,91,1
[표 3] 공공미술의 개념변화 = 80,92,1
[표 4] 현행 건축물 미술장식법의 주요 내용 = 88,100,1
[표 5] 건축물 미술장식품 설치현황 = 89,101,1
[표 6] 장르별 미술장식품 설치현황 = 90,102,1
[표 7] 건축물미술장식법의 현행법과 개정안 비교 = 93,105,1
[표 8] 전시정보 수집경로 = 109,121,1
[표 9] 주된 관람 장소 = 109,121,1
[표 10] 전시 관람 시 선택 요소 = 110,122,1
[표 11] 전시 공간 이외 공간의 전시 관람 여부 = 110,122,1
[표 12] 전시 공간 이외의 공간의 전시 관람 = 111,123,1
[표 13] 공공미술 개념 인지 여부 = 111,123,1
[표 14] 공공미술작품 관람여부 = 111,123,1
[표 15] 공공미술작품 관람장르 = 111,123,1
[표 16] 그래피티의 종류와 작업동기 = 130,142,1
[표 17] 응답자 구분 = 143,155,1
[표 18] 응답자 성별비율 = 143,155,1
[표 19] 응답자 연령분포 = 144,156,1
[표 20] 응답자 결혼 여부 = 144,156,1
[표 21] 응답자의 학력 = 144,156,1
[표 22] 응답자의 직업 = 144,156,1
[표 23] 응답자 거주지역 = 145,157,1
[표 24] 응답자 관심분야 = 145,157,1
[표 25] 그래피티 작품 인지여부 = 145,157,1
[표 26] 그래피티 작품 관람 매체 = 145,157,1
[표 27] 그래피티 작품성 만족도 = 146,158,1
[표 28] 그래피티의 예술성 = 146,158,1
[표 29] 응답자성별 = 148,160,1
[표 30] 응답자연령분포 = 148,160,1
[표 31] 응답자결혼여부 = 149,161,1
[표 32] 응답자학력 = 149,161,1
[표 33] 응답자직업 = 149,161,1
[표 34] 한강 1문 지하보도 작품철거에 관한 의견 = 150,162,1
[표 35] 태거 및 크루의 대중매체 참여사례 = 163,175,6
[표 36] 공공미술의 필요성 = 172,184,1
[표 37] 그래피티의 공공미술로 적합성 = 172,184,1
[그림 1] 버블레터스타일 = 122,134,1
[그림 2] 버블레터스타일 = 122,134,1
[그림 3] 와일드스타일 = 123,135,1
[그림 4] 와일드스타일 = 123,135,1
[그림 5] 와일드스타일 = 123,135,1
[그림 6] 실사스타일 = 124,136,1
[그림 7] 실사스타일 = 124,136,1
[그림 8] 실사스타일 = 124,136,1
[그림 9] 캐릭터스타일 = 124,136,1
[그림 10] 캐릭터스타일 = 124,136,1
[그림 11] 캐릭터스타일 = 124,136,1
[그림 12] 실사와 한글 와일드스타일 이 흔합된 그래피티 = 125,137,1
[그림 13] 실사와 와일드스타일이 혼합된 그래피El = 125,137,1
[그림 14] 실사와 와일드스타일이 혼합된 그래피티 = 125,137,1
[그림 15] 반전메시지를 담은 그래피티 = 126,138,1
[그림 16] 반전메시지를 담은 그래피티 = 126,138,1
[그림 17] 한강 1문 지하보도 위치 = 136,148,1
[그림 18] 2004년 6월 그래피티 작품이 있는 한강1문 지하보도의 모습 = 136,148,1
[그림 19] 2004년 12월 그래피El 작품이 철거된 한강1문 지하보도의 모습 = 136,148,1
[그림 20] 커스텀메이드 = 137,149,1
[그림 21] 커스텀메이드 = 137,14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