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2. 예술분야 특기ㆍ적성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16
2.1 예술교육의 이론적 배경 16
2.1.1 예술교육의 개념 16
2.1.2 예술교육의 목표와 기본방향 19
2.1.3 예술교육의 효과 21
2.2 특기ㆍ적성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4
2.2.1 특기ㆍ적성 교육의 도입 배경 및 필요성 24
2.2.2 제7차 교육과정의 특기.적성 교육 프로그램 분석 30
(1) 제7차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과 기본 방향 30
(2) 제7차 교육과정의 운영 영역 및 구성 방침 33
2.2.3 특기ㆍ적성 교육 프로그램의 기능 및 효과 35
2.2.4 예술분야 특기ㆍ적성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38
3. 국내 초등학교 예술분야 특기ㆍ적성 교육 프로그램 현황 및 문제점 40
3.1 예술분야 특기ㆍ적성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40
3.1.1 초등학교 예술분야 특기ㆍ적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40
3.1.2 강남구 초등학교 예술분야 특기ㆍ적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43
3.1.3 강서구 초등학교 예술분야 특기ㆍ적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44
3.1.4 강서구 초등학교 특기ㆍ적성 교육 프로그램 국고지원 및 사용현황 46
3.2 특기ㆍ적성 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50
3.2.1 제도적 측면 51
(1) 전문 인력 양성제도 부재 51
(2) 지역시설 및 국가 네트워크 미흡 51
(3) 특기ㆍ적성 교육의 지원제도의 부재 52
3.2.2 환경적 측면 52
(1) 특기ㆍ적성 교육의 전용교실의 부재 52
(2) 특기ㆍ적성 교육의 기본적인 학습자재의 부족 53
3.2.3 인력적 측면 53
(1) 전문 강사 양성교육의 결여 53
(2) 전문 강사에 대한 지원의 결여 54
(3) 전문 강사에 대한 재교육 프로그램의 결여 54
3.2.4 프로그램 측면 55
(1)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결여 55
(2) 학부모 대상 프로그램 결여 55
(3) 단계적 프로그램 부재 56
(4) 소규모 학교별 프로그램 개설 한계 56
3.2.5 평가 측면 57
(1) 교육인적자원부의 형식적 평가 57
(2) 학교 별 자체평가 부재 57
3.2.6 대상자 측면 58
(1) 발표의 기회 부족 58
(2) 학부모에 대한 홍보 부족 58
4. 미국의 방과후 예술교육 프로그램 사례 59
4.1 미국의 예술교육 정책 59
4.2 방과후 프로그램(After-School Activities)의 기본내용 60
4.3 방과후 프로그램의 기본유형 61
4.4 방과후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62
4.5 미국의 방과후 예술교육 프로그램 사례분석 64
4.5.1 오진 초등학교(Ogden E;ementary School) 65
4.5.2 세인트루이스 공립학교(St.LouisPublicSchools) 68
4.5.3 댈러스 자치 학교(Dallas Independent School District) 71
4.5.4 21세기 커뮤니티 학습센터(21st Century Community Learning Center) 73
4.5.5 법원 청소년 센터(Court Youth Center) 76
4.6 방과후 프로그램을 위한 파트너쉽 80
4.6.1 미 교육부 80
4.6.2 국립예술 기금(NEA) 81
5. 예술분야 특기ㆍ적성 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84
5.1 특기ㆍ적성 교육의 운영체제 구축 86
5.1.1 전문인력 양성제도 구축 86
5.1.2 지역 시설,국가,학교간의 네트워크 구축 86
5.1.3 국가 지원제도 확립 87
5.2 예술교육에 필요한 시설 및 환경 마련 88
5.2.1 특기ㆍ적성 교육 전용 교실의 필요 88
5.2.2 학습 기자재 및 유용한 자료의 마련 88
5.3 특기ㆍ적성 교육의 전문 인력 양성 89
5.3.1 전문 강사 양성교육의 필요 89
(1) 대학 내 특기ㆍ적성 교육에 대한 교육과정의 개설 89
(2) 국가에서 인증되는 센터에서의 교육과정 개설 90
(3) 특기ㆍ적성 교육의 국가 자격증 제도의 마련 90
5.3.2 전문 인력에 대한 지원 강화 91
5.3.3 예술관련 기관의 정기적 강사 재교육 프로그램 개설 91
5.4 다양한 전문 프로그램 개발 92
5.4.1 프로그램 개설을 위한 요구조사 실시 92
5.4.2 학부모 대상 프로그램 개설 92
5.4.3 프로그램의 단계적 교육 실시 93
5.5 체계적인 프로그램 평가 94
5.5.1 교육인적자원부 평가 94
5.5.2 학교 자체 내의 프로그램 평가 94
5.6 발표 기회 마련 96
5.6.1 학교 자체 내 발표 기회 마련 96
5.6.2 문화예술축제의 도입 96
6. 결론 98
참고자료 101
Abstract 107
[표 2-1] 초등학교 방과후 특기ㆍ적성 교육 개설 프로그램 30
[표 3-1] 강남구 초등학교 특기ㆍ적성 교육 프로그램의 개설 과목 수 41
[표 3-2] 강서구 초등학교 특기ㆍ적성 교육 프로그램의 개설 과목 수 41
[표 3-3] 강남구 초등학교 특기ㆍ적성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율 42
[표 3-4] 강서구 초등학교 특기ㆍ적성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율 42
[표 3-5] 강남구 초등학교 예술분야 특기ㆍ적성 교육 프로그램 과목별 참여 학생수 43
[표 3-6] 강서구 초등학교 예술분야 특기ㆍ적성 교육 프로그램 과목별 참여 학생수 45
[표 3-7] 강서구 초등학교 특기ㆍ적성 교육 프로그램 국고지원 및 사용현황 46
[표 4-1] 오진 초등학교(OdgenElementarySchool)의 방과후 프로그램 65
[표 4-2] 세인트루이스 공립학교(St.LouisPublicSchool)의 방과후 프로그램 68
[표 4-3] 댈러스 자치 학교(DallasIndependentSchoolDistrict)의 방과후 프로그램 71
[표 4-4] 21세기 커뮤니티 학습센터(21stCenturyCommunityLearningCenter)의 방과후 프로그램 73
[표 4-5] 법원 청소년 센터(CourtYouthCenter)의 방과후 프로그램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