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 = 0,1,4
국문 요약 = 0,5,3
목차 = i,8,4
표차례 = v,12,2
그림차례 = vi,13,1
l . 서론 = 1,14,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14,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4,17,3
Il. 문화예술의 지원현황 및 종류 = 7,20,1
1. 문화예술 재원의 정의 및 종류 = 7,20,1
1) 문화예술 재원의 정의 = 7,20,2
2) 문화예술 재원의 종류 = 8,21,2
2. 공적지윈의 문화예술지원 현황 = 10,23,1
1) 문화관광부 = 10,23,2
2) 문예진흥기금 = 12,25,5
3) 방송발전기금 = 16,29,1
3. 사적지원의 문화예술지원 현황 = 17,30,1
1) 개인으로부터의 재원조성 = 17,30,2
2) 기업으로부터의 재원조성 = 18,31,3
3) 기업이 설립한 재단에 의한 재원조성 = 20,33,2
4. 기업의 문화예술지원에 대한 이론적 배경 = 21,34,1
1)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의 의미 = 21,34,3
2)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의 근거 = 23,36,5
3)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의 효과 = 27,40,3
4) 기업의 문화예술지원의 만족도 = 30,43,1
Ill. 문화비의 개념 및 지출의 현황 = 31,44,1
1. 문화비의 개념 및 범위 = 31,44,1
1) 문화비의 개념 = 31,44,1
2) 문화비의 범위 = 32,45,3
2. 국내 기업의 문화비 지출의 배경 및 현황 = 35,48,1
1) 문화비 지출의 배경 = 35,48,1
2) 문화비 지출의 현황 = 36,49,2
IV. 우리나라 기업의 접대비 관련 조세제도 = 38,51,1
1. 접대비의 개념 및 범위 = 38,51,4
2. 접대비의 현황 = 42,55,1
1) 매출액 증가율 및 접대비 증가율 = 42,55,2
2) 상장기업의 매출액에 대한 접대비지출비율 분포 = 44,57,3
3) 업종별 평균 접대비 지출비율 = 47,60,2
4) 상장기업의 업종별 평균 접대비 지출액 및 손금한도 초과액 = 49,62,2
5) 접대비 한도초과율 분포 = 51,64,1
3. 접대비의 세법규정 변화에 따른 분석 = 52,65,1
1) 접대비 한도액 축소에 따른 분석 = 52,65,1
2) 세법 규정의 변화 = 53,66,4
4. 법인세법 = 57,70,1
1) 현행 법인세법 = 57,70,2
2) 현행법인세법시행령 = 58,71,4
3) 법인세법시행규칙 = 61,74,1
4) 현행 접대비 신고양식 = 61,74,3
V/(VI). 실증적 분석(설문조사) = 64,77,1
1. 분석의 과제 = 64,77,1
2. 분석의 모형 = 65,78,1
3. 분석의 방법 = 66,79,1
1) 표본의 설계 = 66,79,1
2) 변수의 측정 및 내용 = 66,79,2
4. 분석의 결과 = 68,81,1
1) 응답자의 속성 = 68,81,3
2) 기업의 규모별ㆍ업종별 접대비 현황 = 70,83,6
3) 문화비 지출 현황 = 75,88,2
4) 세제개선에 따른 접대비 지출 형태 및 의향 = 76,89,4
5. 분석의 결과 = 79,92,3
VI. 문화예술 수요촉진을 위한 기업의 접대비 세제개선 방안의 제안 = 82,95,1
1. 기업의 문화비 수요촉진을 위한 방향 = 82,95,1
2. 기업의 문화비 지출의 기대효과 = 83,96,2
3. 기업의 접대비 세제개선 방안 = 84,97,2
1) 법인세법 세제 개정안 = 86,99,1
2) 법인세법 시행령의 개정안 = 86,99,3
3) 접대비 조정명세서 개정안 = 88,101,3
VII/(VI). 결론 = 91,104,3
■ 참고문헌 = 94,107,4
■[부록]설문지 = 98,111,5
(Abstract) = 103,116,4
(표-1) 공적재원 = 8,21,1
(표-2) 사적재원 = 9,22,1
(표-3) 우리나라 문화예술 지원기관 = 9,22,1
(표-4) 문화예산 변동 추이 = 10,23,1
(표-5) 5년간 분야별 문화예산 현황 = 11,24,1
(표-6) 문예진흥기금 적립 현황 = 12,25,1
(표-7) 기부금 관련세제의 종류 및 공제 한도액 = 15,28,1
(표-8) 문예진흥원 문화예술기부금 현황 = 15,28,1
(표-9) 방송발전기금 문화예술 지원비율 = 16,29,1
(표-10) 기업으로부터의 재원조성의 종류 = 19,32,1
(표-11)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추이 = 20,33,1
(표-11)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의 효과[표누락;p.23] = 23,36,1
(표-12) 삼성전자의 제품이미지 제고와 문화활동 = 24,37,1
(표-13) LG전자의 제품이미지 제고 문화활동 = 25,38,1
(표-14) 제일화재 기업이미지 제고 문화활동 = 26,39,1
(표-15) 포스코의 기업이미지 제고 문화활동 = 27,40,1
(표-16)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의 효과 = 29,42,1
(표-17) 2002년도 조사대상기업 평균 지원목적 및 지원 만족도 = 30,43,1
(표-18) 통계청 「도시가계연보」 교향오락비(문화비)항목 = 33,46,2
(표-19) 기업의 문화비 지출사례 = 36,49,2
(표-20) 매출액 증가율 및 접대비 증가율 추이 = 42,55,1
(표-21) 상장기업의 매출액에 대한 접대비지출비율 분포 = 44,57,1
(표-22) 업종별 평균접대비 지출비율 = 47,60,1
(표-23) 상장기업의 업종별 평균 접대비지출액 및 손금한도 초과액 = 49,62,1
(표-24) 접대비 한도초과율 분포 = 51,64,1
(표-25) 접대비 손금한도 변경추이 = 53,66,2
(표-26) 당해연도 수익금액 적용율 = 57,70,1
(표-27) 접대비 신고양식 = 62,75,2
(표-28) 설문조사에 사용한 변수내용 = 67,80,1
(표-29) 직원수별 현황 = 68,81,1
(표-30) 업종별 현황 = 69,82,1
(표-31) 부서별 현황 = 69,82,1
(표-32) 직위별 현황 = 70,83,1
(표-33) 세제 개선에 따른 기업 접대비 문화비 지출의 효과 = 83,96,1
(표-34/(35)) 법인세법 세제 개정안 = 86,99,1
(표-35/(36)) 법인세법 시행령 = 87,100,2
(표-36/(37)) 접대비조정명세서(갑) = 89,102,1
(그림-1) 기업의 접대비 세제 개신방안 연구 = 6,19,1
(그림-2) 분석의 모형 = 65,78,1
(그림-3) 기업의 연간 접대비 사용현황 = 71,84,1
(그림-4) 접대비의 법인세 한도초과 여부 = 71,84,1
(그림-5) 접대비의 법인세 한도초과액 = 72,85,1
(그림-6) 기업의 접대형태 현황 = 73,86,1
(그림-7) 기존의 접대형태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지향해야 할 접대방식 = 75,88,1
(그림-8) 문화비 지출의 손금인정 시 지출 의향 = 77,90,1
(그림-9) 기업 접대비의 문화비지출 의향이 있는 경우 = 78,91,1
(그림-10) 접대비 중 문화비 지출 가능 비율 = 78,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