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제기 11
제2절 연구목적 13
제3절 연구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국내 오페라 공연의 역사와 현황 16
제2절 오페라 공연과 공연예술 관객의 특성 26
1. 오페라 공연의 특성 26
2. 공연예술 관객의 특성 28
1) 관객조사 28
2) 관객의 유형 29
3) 관객의 의사결정과정 32
4) 관객과 정보원 33
제3절 공연예술 관객개발을 위한 시장세분화 이론고찰 35
제4절 공연예술 관객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39
제3장 실증적 연구 42
제1절 조사대상 42
제2절 설문의 구성 43
1. 관람빈도 43
2. 인구통계학적 특성 43
3. 소비 형태 44
4. 추구하는 편익 44
5. 오페라 공연작품 선호도 45
6. 타 공연예술 장르 선호도 45
7. 공연 관람 적은 이유 46
8. 공연에 대한 태도 46
제4장 자료 분석 및 결과 52
제1절 오페라 관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1. 성별 53
2. 나이 54
3. 결혼여부 55
4. 최종학력 56
5. 직업종류 57
6. 월평균소득 58
제2절 오페라 관객 세분화 59
1. 오페라 관객 세분화별 소비형태 특성 61
2. 오페라 관객 세분화별 행태적 특성 67
1) 추구하는 편익 67
2) 작품 선호도 72
3) 타 공연예술 장르 선호도 76
4) 오페라 관람의 장애 요인 79
5) 공연만족도 81
3. 오페라 관객 세분화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87
제3절 조사결과 요약 및 마케팅 방안 제시 92
1.HH관객 (관람회수 7회 이상인 오페라 애호도가 매우 높은 관객) 92
2.HM관객(관람회수 5∼6회인 오페라 애호도가 높은 관객) 95
3.MM관객(관람회수 3∼4회인 오페라 애호도가 보통인 관객) 96
4.ML관객 (공연관람회수 1∼2회의 오페라 애호도가 낮은 관객) 99
5.LL관객(오페라 공연을 거의 본적이 없는 애호도가 매우 낮은 관객) 101
제5장 결론 및 제언 104
참고문헌 108
abstract 112
부록 115
[표2-1]우리나라 오페라 단체 현황 18
[표2-2]음악행사 연도별,부문별 현황 21
[표2-3]예술의전당 오페라하우스 관객 및 공연현황 22
[표2-4]시장세분화의 기준 37
[표3-1]설문대상 오페라공연 설문부수 42
[표3-2]설문의 구성 47
[표4-1]성별에 따른 비율 53
[표4-2]나이에 따른 비율 54
[표4-3]결혼여부에 따른 비율 55
[표4-4]최종학력에 따른 비율 56
[표4-5]직업에 따른 비율 57
[표4-6]소득에 따른 비율 58
[표4-7]오페라 관객 세분화 59
[표4-8]오페라 관객 세분화별 소비형태 특성 61
[표4-9]오페라 관객 세분화별 추구하는 편익 특성 67
[표4-10]관객 세분화별 작품선호도 특징 72
[표4-11]관객 세분화별 타 공연예술 장르 선호도 특성 76
[표4-12]오페라 관객 세분화별 오페라 관람의 장애요인 특성 79
[표4-13]오페라 관객 세분화별 공연만족도 특성 81
[표4-14]오페라 관객 세분화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88
[그림2-1] 오페라하우스 관객 수 변동현황(1994-2002년) 23
[그림2-2] 오페라하우스 공연회수 변동현황(1994-2002) 24
[그림4-1] 성별에 따른 빈도 그래프 53
[그림4-2] 나이에 따른 빈도 그래프 54
[그림4-3] 결혼여부에 따른 빈도 그래프 55
[그림4-4] 최종학력에 따른 빈도 그래프 56
[그림4-5] 직업에 따른 빈도 그래프 57
[그림4-6] 소득에 따른 빈도 그래프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