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1. 서론 18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8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20
2. 공연장 교육프로그램 개발 접근법의 필요성 22
2.1 교육프로그램의 개념 및 목적 22
1) 교육프로그램의 개념 22
2) 교육프로그램의 실체 25
3) 교육프로그램의 형태 26
(1) 교육체계 27
(2) 교육내용 27
(3) 교육운영 28
(4) 교육자료 28
4) 교육프로그램의 목적 28
(1) 개인학습자의 변화 29
(2) 조직체의 변화 29
(3) 지역사회의 변화 30
5)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30
(1) 구조적 측면 31
(2) 절차적 측면 32
(3) 행위적 측면 33
(4) 현상적 측면 34
2.2 국ㆍ공립 공연장의 교육적 역할과 방향 35
1) 공공기관의 개념 35
2) 문화시설의 역할 37
3) 공연장의 교육적 역할과 방향 40
2.3 공연장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법 46
1) 교육프로그램 개발 접근법의 이론적 정의 46
2) 교육프로그램 개발 접근법의 목적 및 효과 46
3) 교육프로그램 개발 접근법 48
(1) 선형 접근법(Linear Approach) 48
(2) 비선형 접근법(Nonlinear Approach) 50
(3) 비통합적 접근법(Non-integrated Approach) 51
(4) 통합적 접근법(Integrated Approach) 53
4) 국ㆍ공립 공연장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법 60
5)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 64
6) 교육프로그램 평가 절차 67
(1) 평가 기획(Planning)의 단계 70
(2) 평가증거자료 수집(Collecting Evidences)의 단계 70
(3) 평가자료 조합 및 분석(Assembling and Interpreting) 71
(4) 평가결과의 반영 및 진행(Reflecting and Moving Forward) 72
(5) 보고 및 정보공유(Reporting and Sharing) 72
3. 국내 공연장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현황 및 문제점 74
3.1 교육프로그램 개발 현황 분석 기준 74
1)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법:고려요소 규명 및 분석 74
2) 교육프로그램 개발 절차:프로그램 평가 실시 75
3) 교육프로그램 개발 주체:교육프로그램 개발 인력 75
3.2 장기적 계획과 지속성의 결여:국립극장 76
1)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법 76
2) 교육프로그램 평가 81
3) 교육프로그램 개발 주체 81
4) 장기적 계획과 지속성이 결여된 프로그램 개발 82
3.3 체계적 교육프로그램의 부재:세종문화회관 83
1)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법 84
2) 교육프로그램 평가 86
3) 교육프로그램 개발 주체 86
4) 체계적 교육프로그램의 부재 86
3.4 소수를 위한 프로그램:예술의 전당 87
1)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법 87
2) 교육프로그램 평가 91
3) 교육프로그램 개발 주체 91
4) 소수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91
4. 해외 공연장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사례 연구 93
4.1 예술교육 전문연구소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링컨센터 93
1) '링컨센터 예술교육 연구소(LCI)' 93
2) 예술교육철학에 근거한 프로그램 개발 95
3) 교육프로그램 분석 96
4) 프로그램간 유기적 연계에 의한 교육효과의 극대화 101
4.2 정부관여 예술교육 리더쉽:케네디센터 102
1) 국가적 차원의 예술교육 프로그램 102
2) 교육프로그램 분석 103
3) 교육파트너쉽 팀 105
4) 예술교육 국가표준(National Standards for Arts Education) 107
4.3 사회교육 차원의 프로그램 개발:영국 국립극장 108
1) 예술을 통한 사회교육 프로그램 108
2) 교육프로그램 분석 109
3) 영국 예술평의회(Arts Council of England)의 파트너쉽 프로그램 평가 111
5. 국ㆍ공립 공연장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제언 113
5.1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통합적 접근법 도입 115
1) 국ㆍ공립 공연장 교육프로그램 개발 방향 정립 115
2) 교육프로그램 개발시 고려요소 규명 및 종합적 반영 117
5.2 교육프로그램 평가를 통한 프로그램의 내실화 118
5.3 교육프로그램 관련 전문인력 양성 119
1) 예술교육 교사인력 양성 120
2) 공연장 교육프로그램 개발 전문인력 양성 121
3) 예술교육 전문 자문위원단 풀(Pool)의 구성 121
4) 인턴쉽을 통한 전문인력 양성 122
5.4 지역학교와의 연계를 통한 교육 효과 향상 122
5.5 국가 예술교육표준(National Standards for Arts Education)마련 124
5.6 예술교육 전문연구소 설립 125
6. 결론 126
참고문헌 130
[표 1] 공연장 운영목표와 세부 추진과제 37
[표 2] 문화공간의 분류,공연시설 38
[표 3] 문화예술교육의 분류 42
[표 4] 문화기관의 교육기능 실행 유형 44
[표 5]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법 분류 및 장.단점 59
[표 6] 프로그램 평가의 준거와 질문 68
[표 7] 프로그램 보고서의 구성 73
[표 8] 국립극장 남산문화탐방 프로그램 '상두야!극장 가자' 78
[표 9] 국립극장 연극지도교사 연수 프로그램 예시(2001년) 80
[표 10] 세종 클래식 매니아 스쿨,프로그램 개요 85
[표 11] 링컨센터 예술교육연구소,인력배치 현황(LCITeam) 94
[표 12] 링컨센터 예술교육연구소 프로그램 개요 96
[표 13] 교사교육 프로그램 파트너쉽 참가 대학 98
[표 14] 교사교육 프로그램 리더쉽 구조(LeadershipStructure)의 역할 99
[표 15] 학교연계 집중 프로그램 참가 학교 예시 100
[표 16] 케네디센터 교육프로그램 개요 104
[도표 1] 프로그램 실체의 개념도 25
[도표 2] 프로그램의 형태 26
[도표 3]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도 32
[도표 4] 프로그램개발의 현상적 개념 34
[도표 5] 조직의 분류 36
[도표 6] 선형 접근법 49
[도표 7] 비선형 접근법 50
[도표 8] Kowalski의 프로그램 개발 체제모델 57
[도표 9]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적 접근법 58
[도표 10] 공연장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통합적 접근법 61
[도표 11] ADDIE기본 모형 65
[도표 12] 프로그램 개발 단계별 활동 67
[도표 13] 영국 예술평의회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단계 69
[도표 14] Dr.Faustus워크팩(Workpack)의 구성 111
[도표 15] 국ㆍ공립 공연장 교육프로그램 개발 절차 114
[도표 16] 국ㆍ공립 공연장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116
[도표 17] 국ㆍ공립 공연장 교육프로그램 개발시 고려해야 할 요소 117
[도표 18]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118
[도표 19] 국ㆍ공립 공연장 교육프로그램 관련 인력 구성 120
[도표 20] 지역 학교와의 연계 모형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