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5
감사의 글=0,6,1
목차=i,7,4
표 차례=iv,10,1
그림 차례=iv,10,1
I. 서론=1,11,1
1. 문제 제기=1,11,6
2. 목표=6,16,1
3. 가설=6,16,2
4. 방법론(Methodology)=7,17,2
5. 방법(Method)=8,18,3
II. 유비에프(UBF)의 성경공부 이론과 방법, 평가=11,21,1
1. 한국 대학생 성경읽기 선교회의 약사=11,21,1
가. 광주 개척역사(1961 1966)=11,21,3
나. 수도 서울 개척역사(1966-1977)=13,23,2
다. 세계 개척역사(1969-1991)=14,24,1
(1) 유럽 개척(1969.7.17)=14,24,2
(2) 공산권 종주국인 소련 개척(1990.8.28 이후)=15,25,2
(3) 북미 개척(1970-2004)=16,26,1
(4) 중남미편=16,26,2
(5) 아시아편=17,27,2
(6) 아프리카편=18,28,1
(7) 오세아니아 편=18,28,1
2. 사회-문화적인 영향들=18,28,2
3. 종교적인 영향들=19,29,1
4. 대학사의 변화와 유비에프(UBF)의 대응=19,29,1
5. 한국 대학생 성경읽기 선교회의 특징=19,29,1
가. 캠퍼스 복음 운동과 지도자 양성=20,30,2
나. 성경 중심의 역사=22,32,1
(1) 다양한 성경 공부의 형태=22,32,1
(가) 개인 성경공부=23,33,1
(나) 일대일 성경공부=23,33,3
(다) 소그룹 성경공부=25,35,5
(라) 공동 생활=29,39,7
다. 유비에프(UBF) 성경 공부의 특징=35,45,1
(1) 귀납적 성경공부=35,45,4
(2) 책별 성경공부=38,48,3
(3) 목양 관계에 기초한 인격적 성경공부=40,50,2
(4) 소감 쓰기=41,51,3
라. 전문인 자비량 선교=43,53,6
마. 주일 예배 통계=48,58,1
바. 선교사 파송 국가 및 선교사 수 현황=48,58,6
사. 문제=53,63,1
(1) 상황의 변화=53,63,2
(가) 고립된 개인에서 집단 속 개인주의 문화=54,64,1
(나) 세속화=54,64,2
(다) 감성 중시 문화=55,65,1
(라) 자기 우상화=55,65,2
(2) 프락시스=56,66,1
III. 공동체를 지향하는 성경공부 이론=57,67,1
1. 성경 공부의 목적=57,67,1
가. 개인과 공동체의 정체성 세우기=57,67,2
나. 사명을 확인=58,68,1
(1) 예배=58,68,2
(2) 건덕(edification)=59,69,1
(3) 선교=59,69,1
(가) 복음 전도로서의 선교=59,69,3
(나) 섬김으로서의 선교=61,71,3
다. 공동체 형성=64,74,2
2. 공동체 형성 방법=65,75,1
가. 정체성이란 무엇인가?=65,75,5
나. 정체성과 정체성 형성 과정=69,79,2
(1) 시간적 측면에서 내러티브 정체성=70,80,2
(2) 관계적 측면에서의 정체성=71,81,1
(3) 공동체의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한 삼단계=71,81,1
3. 공동체를 세워가는 성경 공부 이론=71,81,4
가. 번역으로서의 성경 공부=74,84,2
(1) 자기개방=75,85,2
(2) 효과적인 의사소통(대화)=76,86,5
(3) 효과적인 감정 표현=80,90,1
(4) 자기와 타인 수용=81,91,1
(5) 효과적인 갈등 해소=81,91,4
나. 나눔으로서의 성경공부=84,94,2
(1) 기억하는 행위로서 성경 공부=85,95,12
(2) 나눔의 행위로서 성경 공부=96,106,3
다. 용서로서의 성경 공부=98,108,4
IV. 결론:새로운 성경공부사역을 위한 성경공부 방법=102,112,9
참고 문헌=111,121,3
ABSTRACT=114,124,3
학위논문(저작물) 이용동의서=117,127,1
[표1]=48,58,1
[그림1] 실천신학 방법론:하이딩크 모델(Heitink, 1999:165)=8,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