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1. 연구의 범위 15
2. 연구의 방법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9
제1절 국외 현황 19
1. 미국 19
2. 유럽 24
3. 일본 VICS 26
제2절 국내 현황 28
1. 공공기관 현황 28
2. 민간기업 현황 30
제3장 센터간 정보교환을 위한 프로토타입 개발 33
제1절 ITS 기술표준 33
1. 교통정보교환을 위한 ITS 기술표준 33
2. 정보교환을 위한 통신프로토콜 45
제2절 ASN.1 변환(Compiler) 61
1. ASN.1 메시지 변환 프로그램 61
2. Encoding Rule (TLV) 64
3. 프로토타입 프로그램 개발 65
4. 시험을 위한 프로토타입 구축 68
제3절 프로토타입 적합성 평가 71
1. 시나리오 구성 및 평가 72
2. 평가결과 74
제4장 통합교통정보시스템 구축방안 82
제1절 통합교통정보시스템 필요성 82
제2절 통합교통정보시스템 기본구상 83
1. 통합교통정보시스템의 개념 84
2. 통합교통정보시스템 기능 86
3. 통합교통정보시스템 구성방안 87
제3절 통합교통정보시스템 활성화 방안 89
1. ITS 기술표준의 체계적인 이해와 적용 89
2. 기관간의 책임의식과 역할설정 90
3. 통합교통정보 관련기술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 91
4. 추진재원의 지속적인 지원 및 운영 91
5. 협의체 구성에 따른 조정 및 관리 92
6. 법ㆍ제도의 개선 및 기반확립 92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95
제6장 참고문헌 100
Abstract 102
감사의 글 105
[표 2-1] 공공기관 교통정보센터 현황 29
[표 3-1] ITS 표준 정보분류 및 세부항목 34
[표 3-2] 센터간 노드/링크 ID 형식 70
[표 3-3] 대전~통합센터, 도로공사~통합센터간 매칭 테이블 70
[표 3-4] 센터간 정보교환을 위한 적합성 평가항목 75
[표 3-5] 센터간 정보교환을 통한 프로토타입 평가결과 80
[그림 1-1] 센터간 정보교환 방식 14
[그림 1-2] 연구수행 절차 17
[그림 2-1] ADVANCE 시스템 구성 24
[그림 2-2] VICS 정보제공 유형 28
[그림 3-1] 변환 프로그램 개발 과정 63
[그림 3-2] ASN.1 Compiler 명령 프롬프트 63
[그림 3-3] 프로토타입 구축 과정 66
[그림 3-4] 통신패킷 Source Code 67
[그림 3-5] 통신 프로토콜 Source Code 67
[그림 3-6] 교통정보제공 Source Code 68
[그림 3-7] 센터간 정보교환 프로토타입 시스템 구축 69
[그림 3-8] 노드/링크 매칭방법 70
[그림 3-9] Server와 Client 정보표출용 GIS 전자지도 구축 71
[그림 3-10] 시나리오 구성 (예시 : 교통소통정보 제공) 73
[그림 3-11] 시나리오 구성 (예시 : 돌발상황정보 제공) 73
[그림 3-12] 적합성 평가를 위한 시나리오 구성 74
[그림 3-13] 대전광역시(Client)와 통합시스템(Server)간의 접속화면 75
[그림 3-14] 한국도로공사(Client)와 통합시스템(Server)간의 접속화면 76
[그림 3-15] 한국도로공사(Client)와 통합시스템(Server)간 정보전송화면 77
[그림 3-16] 한국도로공사 교통정보 표출화면 78
[그림 3-17] 대전시 정보제공화면 79
[그림 3-18] 도로공사 정보제공화면 79
[그림 3-19] 통합교통정보시스템 정보표출 79
[그림 3-20] 돌발상황 발생정보 표출(팝업창) 79
[그림 3-21] 돌발상황 발생정보 표출(팝업창) 79
[그림 4-1] 통합교통정보시스템 개념 83
[그림 4-2] 비표준 정보센터 정보교환 방식 85
[그림 4-3] 표준적용 정보센터 정보교환방식 85
[그림 4-4] 통합교통정보시스템 구성방안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