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6
2. 연구의 내용 19
3. 연구방법 및 범위 19
II. 바우하우스에 관한 일반적 고찰 21
1. 설립 배경 21
1) 역사적 배경 21
2) 관련 조형운동 29
2. 연대기적 고찰 40
1) 제1기 (1919-1922) 전기 바이마르 바우하우스 45
2) 제2기 (1923~1924) 후기 바이마르 바우하우스 51
3) 제3기 (1925~1930) 뎃사우 바우하우스 57
4) 제4기 (1930~1933) 말기 바우하우스 ; 뎃사우에서 베를린으로 66
5) 제5기 뉴바우하우스 시카고(1937~1938), 시카고 디자인 학교(1939~1944), 디자인 연구소(1944~) 68
3. 바우하우스 조형운동의 특징 75
1) 통일성(unification) 75
2) 기하 추상주의(geometric abstractionism) 79
3) 기능주의(functionalism) 83
III. 20세기 전반 헤어스타일의 시대적 변화 89
1. 벨 에포크 시대(1900~1914) 89
2. 제1차 세계대전과 이후의 시대(1914~1930년) 91
3. 1930년대 95
4. 제2차 세계대전 전·후의 시대 98
5. 1950년대 100
IV. 비달 사순(Vidal Sassoon)에 대한 일반적 고찰 108
1. 역사적 배경 108
1) 시대적 배경 108
2) 예술사적 배경 109
3) 복식사적 배경 110
2. 비달사순의 경력과 배경 116
3. 비달사순의 헤어스타일 조형원리 121
4. 비달 사순이 현대 헤어패션계에 미친 영향 123
V. 바우하우스가 비달 사순의 헤어패션에 미친 영향 128
1. 통일성 128
2. 기하학적 단순성 134
3. 기능주의 141
4. 교육체계의 유사성 147
VI. 결론 및 제언 156
참고문헌 160
Abstract 164
〈표 1〉 바이마르 바우하우스(1919~1924)의 전후기 비교 57
〈표 2〉 뎃사우 바우하우스의 그로피우스와 마이어 학장 시절의 비교 66
〈표 3〉 바우하우스의 시기 및 특징 71
〈표 4〉 비달 사순 아카데미의 비기너 디플로마 과정 150
〈그림 1〉 William Morris, 「의자」, 1860 "근대디자인사“ 38
〈그림 2〉 올타, 「브뤼셀 튜랑가 12번지의 주택 내부의 계단」, 1893, "근대디자인사" 38
〈그림 3〉 월터 그로피우스, 「파그스 공장」, 1911, "근대디자인사" 38
〈그림 4〉 Ellis&Clarke, 「Daily Express Building」, 1931, "www.yahoo.com 이미지검색" 38
〈그림 5〉 몬드리안, 「적, 황, 청, 흑에 의한 컴포지션」, 1921, "근대디자인사" 39
〈그림 6〉 반되스부르그, 「kontrkornpozycja XV」, 1925, "www.yahoo.com 이미지검색" 39
〈그림 7〉 El Lissitzky: 「Untitled (Sketch for Roza Luxemburg's Memorial)」, 1919-20, "www.yahoo.com 이미지검색" 39
〈그림 8〉 타틀린, 「제3인터내셔날 기념탑 모형」, 1920 "근대디자인사" 39
〈그림 9〉 바우하우스 창립의 역사적 배경과 관련 조형운동(김세욱, 2005) 37
〈그림 10〉 리오넬 파이닝거, 「바우하우스 창립 선언문 표지」, 1919, "바우하우스" 72
〈그림 11〉 전기 바이마르 바우하우스의 교육 단계(김세욱, 2005) 46
〈그림 12〉 클레, 「Golden Fish」, 1925, "www.yahoo.com 이미지검색" 72
〈그림 13〉 칸딘스키, 「Multicolored-circle」, 1921, "www.yahoo.com 이미지검색" 72
〈그림 14〉 브로이어, 「목재로 만든 의자」, 1924, "www.yahoo.com 이미지검색" 72
〈그림 15〉 크리스찬 델, 「차주전자」, 1924, "바우하우스" 73
〈그림 16〉 게오르그 무헤, 「바이마르 실험주택」, 1923, "바우하우스" 73
〈그림 17〉 그로피우스, 「바우하우스의 이념과 조직; 교육과정도」, 1"바우하우스", 1996 54
〈그림 18〉 모홀리-나기, 「Kompozicija Z VIII, Z VIII」, 1924, "www.yahoo.com 이미지검색“ 73
〈그림 19〉 요스트 슈미트, 「바우하우스 전시회를 위한 포스터」, 1923, "www.yahoo.com 이미지검색" 73
〈그림 20〉 쉬렘머, 「slat dance」, 1916-22, "www.yahoo.com 이미지 검색" 73
〈그림 21〉 뎃사우 바우하우스의 교육체계(김세욱, 2005) 59
〈그림 22〉 그로피우스, 「 뎃사우 바우하우스의 교사와 마이스터 주거용 주택」, 1926-27, "바우하우스" 73
〈그림 23〉 브로이어, 「파이프 의자」, 1924, "바우하우스" 74
〈그림 24〉 군타 슈테겔 「양털로 짠 옷감」, "바우하우스" 74
〈그림 25〉 피터 한스, 「포토그램」 1929, "바우하우스" 74
〈그림 26〉 로에,「고층건물 5개안」 1920-1921, "바우하우스" 74
〈그림 27〉 로에, 「바르셀로나 만국박람회 독일관」, 1929, "바우하우스" 74
〈그림 28〉 모홀리-나기, 「파커 만년필」, 1945, "바우하우스" 74
〈그림 29〉 쉬렘머, 「3인의 발레」, 1922, "www.yahoo.com이미지검색" 88
〈그림 30〉 브로이어, 「접는 의자」 1927, "바우하우스" 88
〈그림 31〉 브로이어, 「바실리 의자」, 1926, "A history of industrial design" 88
〈그림 32〉 로에, 「캔틸레버 의자」, 1927, "A history of industrial design" 88
〈그림 33〉 테오르드 보글러,「물병」, 1923, "A history of industrial design" 88
〈그림 34〉 금속공방, 「주전자」, "A history of industrial design" 88
〈그림 35〉 「S-실루엣의 의상」, "www.yahoo.com 이미지 검색" 104
〈그림 36〉 「퐁파두르 헤어스타일」, "www.yahoo.com 이미지 검색" 104
〈그림 37〉 「튜불러 스타일」, "www.yahoo.com 이미지 검색" 104
〈그림 38〉 「아이린 캐슬」, "www.yahoo.com 이미지 검색" 104
〈그림 39〉 「다양한 보브 스타일」, "미용미학과 미용문화사" 104
〈그림 40〉 「다양한 보브 스타일」, "www.yahoo.com 이미지 검색" 104
〈그림 41〉 「조세핀 베이커의 슁글」, "www.yahoo.com 이미지 검색" 105
〈그림 42〉 「이튼 크롭」, "www.yahoo.com 이미지 검색" 105
〈그림 43〉 「클로쉐」, "www.yahoo.com 이미지 검색" 105
〈그림 44〉 「퍼머넌트 웨이브」, "20세기 패션" 105
〈그림 45〉 「그레타 가르보」, "www.yahoo.com 이미지 검색" 105
〈그림 46〉 「1930년대 모자 스타일」, "20세기 패션" 106
〈그림 47〉 「진 할로우의 블론드」, "미용미학과 미용문화사" 106
〈그림 48) 「베레모」, "미용미학과 미용문화사" 106
〈그림 49〉 「픽시 커트」, 1953, "미용미학과 미용문화사" 106
〈그림 50〉 「푸들 커트」, "20세기 패션" 106
〈그림 51〉 「포니 테일」, "www.yahoo.com 이미지검색" 106
〈그림 52〉 「마릴린 먼로 : 버블 스타일」, "www.yahoo.com 이미지 검색" 107
〈그림 53〉 「브리지드 바르도 : 흐트러진 머리」, "www.yahoo.com 이미지 검색" 107
〈그림 54〉 「비틀즈」, 1966, "www.yahoo.com 이미지 검색" 114
〈그림 55〉 앤디 워홀, 「마릴린 먼로」, 1967, "www.yahoo.com 이미지 검색" 114
〈그림 56〉 빅토르 버서레이, 「VONAL FEGN」, 1971 "www.yahoo.com 이미지 검색" 114
〈그림 57〉 「옵 패턴」, "www.yahoo.com 이미지 검색" 114
〈그림 58〉 「트위기」, 1969, "www.yahoo.com 이미지 검색" 114
〈그림 59〉 이브 생 로랑, 「몬드리안 룩」, 1965, "20세기 패션" 115
〈그림 60〉 파코 라반, 「전위적 의상」, 1966, "www.yahoo.com 이미지 검색" 115
〈그림 61〉 「진의 대중화」, "20세기 패션" 115
〈그림 62〉 「시쓰루」, "미용미학과 미용문화사" 115
〈그림 63〉 「레이져를 이용한 커팅방식」, 1938, "미 100년사" 127
〈그림 64〉 비달 사순, 「쉐이프」, 1960 "비달 사순 50년사" 127
〈그림 65〉 비달 사순, 「롱보브」, 1966, "미 100년사" 127
〈그림 66〉 비달 사순, 「파이브 포인트」, 1964, "비달 사순 50년사" 127
〈그림 67〉 비달 사순, 「그리스 여신」, 1967, "비달 사순 50년사" 127
〈그림 68〉 비달 사순, 「비대칭 커트」, 1965, "비달 사순 50년사" 138
〈그림 69〉 그로피우스와 비달 사순의 사상의 패러다임(김세욱, 2005) 130
〈그림 70〉 바우하우스와 비달 사순의 피교육원 예술성 고양의 유사성(김세욱, 2005) 132
〈그림 71〉 비달 사순, 「비대칭 이사도라」, 1969, "비달 사순 50년사" 138
〈그림 72〉 비달 사순, 「낸시 콴」, 1963, "비달 사순 50년사" 138
〈그림 73〉 비달 사순 「그레이스 코딩턴」, 1963, "비달 사순 50년사" 138
〈그림 74〉 오스카 쉬렘머, 「인간과 예술적 도상」, 1924, "바우하우스" 139
〈그림 75〉 무헤, 「실험주택 설계도」, 1923, "Bauhaus Bucher"(이미지참조) 139
〈그림 76〉 무헤, 「실험주택 설계도」, 1923, "Bauhaus Bucher"(이미지참조) 139
〈그림 77〉 비달 사순, 「basic square layer」, "BASICHAIR CUT -vidal sassoon way-" 139
〈그림 78〉 비달 사순, 「long round layer」, "BASICHAIR CUT-vidal sassoon way-" 140
〈그림 79〉 비달 사순, 「combination layer」 "BASICHAIR CUT-vidal sassoon way-" 140
〈그림 80〉 비달 사순, 「해빙턴」, 1970, "비달 사순 50년사" 154
〈그림 81〉 비달 사순,「베일」, 1970, "비달 사순 50년사" 154
〈그림 82〉 비달 사순, 「Quiff」, 1972, "비달 사순 50년사" 154
〈그림 83〉 비달 사순, 「할로」, 1970, "비달 사순 50년사" 154
〈그림 84〉 비달 사순, 「야성」, 1976, "비달 사순 50년사" 154
〈그림 85〉 비달 사순, 「The wrap의 제작 과정 예시도」, 1991, "비달 사순의 기법" 155
〈그림 86〉 뎃사우 바우하우스와 비달 사순 아카데미의 생산과 교육의 일치(김세욱, 2005)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