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요약=0,5,2
목차=i,7,2
표목차=iii,9,1
I. 서론=1,10,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0,2
2. 연구의 문제=2,11,1
3. 용어의 정의=3,12,1
4. 연구의 제한점=4,13,1
II. 이론적인 배경=5,14,1
1. 특별활동의 개념과 성격=5,14,3
2. 특별활동의 목표와 내용=7,16,3
3. 계발활동의 개념=10,19,4
4. 전일제 계발활동 운영의 실제=13,22,7
5. 선행연구의 고찰=19,28,3
III. 연구 방법=22,31,1
1. 연구의 대상=22,31,2
2. 측정도구=24,33,1
3. 분석방법=24,33,1
IV. 연구 결과=25,34,1
1. 전일제 계발활동의 목표 및 관심=25,34,4
2. 전일제 계발활동의 계획 및 조직=28,37,4
3. 전일제 계발활동의 운영실태=31,40,4
4. 전일제 계발활동 지도교사의 자격기준 및 교육정도=34,43,4
5. 전일제 계발활동의 평가 및 효과=37,46,4
6. 전일제 계발활동의 전체적인 영역 분석=41,50,1
V. 요약 및 결론=42,51,1
1. 요약=42,51,3
2. 결론=44,53,3
참고 문헌=47,56,2
Abstract=49,58,3
부록:중학교 전일제 계발활동 실태에 관한 설문지=52,61,4
(표1) 제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계발활동 내용 체계=12,21,1
(표2)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분포=22,31,1
(표3) 전일제 계발활동의 각 분야별 참여 현황=23,32,1
(표4) 현재 참여 분야와 미래 희망 분야의 동일 여부=23,32,1
(표5) 목표 및 관심에 대한 전체 검사 결과=25,34,1
(표6) 목표 및 관심에 대한 성별에 따른 문항별 분석 결과=26,35,1
(표7) 목표 및 관심에 대한 보직여부에 따른 문항별 분석 결과=26,35,1
(표8) 목표 및 관심에 대한 교육경력에 따른 문항별 분석 결과=27,36,1
(표9) 계획 및 조직에 대한 전체 검사 결과=28,37,1
(표10) 계획 및 조직에 대한 성별에 따른 문항별 분석 결과=29,38,1
(표11) 계획 및 조직에 대한 보직여부에 따른 문항별 분석 결과=29,38,1
(표12) 계획 및 조직에 대한 교육경력에 따른 문항별 분석 결과=30,39,1
(표13) 운영실태에 대한 전체 검사 결과=31,40,1
(표14) 운영실태에 대한 성별에 따른 문항별 분석 결과=32,41,1
(표15) 운영실태에 대한 보직여부에 따른 문항별 분석 결과=32,41,1
(표16) 운영실태에 대한 교육경력에 따른 문항별 분석 결과=33,42,1
(표17) 지도교사의 교육정도에 대한 전체 검사 결과=34,43,1
(표18) 지도교사 교육정도에 대한 성별에 따른 분석 결과=35,44,1
(표19) 지도교사의 교육정도에 대한 보직여부에 따른 분석 결과=36,45,1
(표20) 지도교사의 교육정도에 대한 교육경력에 따른 분석 결과=37,46,1
(표21) 평가 및 효과에 대한 전체 검사 결과=38,47,1
(표22) 평가 및 효과에 대한 성별에 따른 문항별 분석 결과=38,47,1
(표23) 평가 및 효과에 대한 보직여부에 따른 문항별 분석 결과=39,48,1
(표24) 평가 및 효과에 대한 교육경력에 따른 문항별 분석 결과=40,49,1
(표25) 전일제 계발활동의 전체적인 영역별 분석 결과=41,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