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국문초록=i,4,4
목차=iv,7,2
표목차=vi,9,1
I. 서론=1,10,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0,2
2. 연구의 문제=2,11,1
3. 연구의 제한점=2,11,1
4. 용어의 정의=2,11,2
II. 이론적 배경=4,13,1
1. 청소년의 발달단계 관련이론=4,13,9
2.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 관련 이론=12,21,10
3. 선행연구 고찰=22,31,2
III. 연구 방법 및 절차=24,33,1
1. 조사대상 및 표집=24,33,1
2. 조사내용 및 도구=24,33,4
3. 자료처리 및 분석=27,36,1
IV. 연구결과 및 해석=28,37,1
1. 조사대상자의 일반현황=28,37,2
2.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의 분포도=29,38,2
3. 청소년 발달단계와 리더십생활기술 수준=30,39,2
4. 청소년 발달단계와 리더십생활기술 하위영역=31,40,8
5. 청소년의 일반특성과 리더십 생활기술의 차이=39,48,8
V. 요약, 결론 및 제언=47,56,1
1. 요약=47,56,3
2. 결론=49,58,1
3. 제언=50,59,1
참고문헌=51,60,3
Abstract=54,63,4
부록:청소년의 리더십 생활기술에 대한 설문지=58,67,3
(표1) Havighurst의 청소년기 발달과업=10,19,1
(표2) 선행연구 고찰=22,31,1
(표3) 질문지 배포 및 회수현황=24,33,1
(표4) 리더십 생활기술의 하위구성요소=26,35,1
(표5) 일반특성과 발달단계 요인=27,36,1
(표6) 조사대상자의 일반현황=29,38,1
(표7) 청소년 리더십 생활기술의 분포도=30,39,1
(표8) 청소년 발달단계와 리더십생활기술 수준 변량분석=31,40,1
(표9) 청소년 발달단계별 커뮤니케이션수준 변량분석=32,41,1
(표10) 청소년 발달단계별 의사결정기술 수준 변량분석=33,42,1
(표11) 청소년 발달단계별 조직관리기술 수준 변량분석=34,43,1
(표12) 청소년 발달단계별 인간관계기술 수준변량분석=35,44,1
(표13) 청소년 발달단계별 학습능력 기술 수준 변량분석=36,45,1
(표14) 청소년 발달단계별 자기이해 기술 수준 변량분석=37,46,1
(표15) 청소년 발달단계별 그룹활동 기술 수준 변량분석=38,47,1
(표16) 일반특성과 리더십생활기술의 수준=39,48,1
(표17) 일반특성과 커뮤니케이션기술=40,49,1
(표18) 일반특성과 의사결정 기술=41,50,1
(표19) 일반특성과 조직관리 기술=42,51,1
(표20) 일반특성과 인간관계 기술=43,52,1
(표21) 일반특성과 학습능력 기술=44,53,1
(표22) 일반특성과 자기이해 기술=45,54,1
(표23) 일반특성과 그룹활동 기술=46,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