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2
표차례=iii,7,2
그림차례=iv,8,1
요약=v,9,3
I. 서론=1,12,1
1. 연구의 필요성=1,12,2
2. 연구의 목적=2,13,1
3. 연구의 문제=3,14,1
4. 용어의 정의=3,14,2
5. 연구의 제한점=4,15,1
II. 이론적 배경=5,16,1
1. 민주적 학교경영의 원리=5,16,3
2. 학교경영과 교사의 참여=8,19,3
3. 교사의 학교경영 참여와 열린 교무회의=11,22,6
4. 선행연구의 고찰=16,27,3
III. 연구의 설계=19,30,1
1. 실행 계획=19,30,3
2. 기초조사=21,32,7
3. 연구의 실행목표 설정=28,39,1
IV. 연구의 실행=29,40,1
1. 실행목표 1의 실천=29,40,15
2. 실행목표 2의 실천=44,55,10
3. 실행목표 3의 실천=54,65,13
V. 연구의 결과=67,78,1
1. 교무회의와 토의문화=67,78,3
2. 열린 교무회의 운영=69,80,4
3. 교사들의 의식 변화=72,83,4
VI. 결론 및 제언=76,87,1
1. 결론=76,87,4
2. 제언=80,91,1
부록=81,92,1
설문지=81,92,6
교무회의 의안 제시서 양식(교사발의 경우)=87,98,1
교무회의 회의록=88,99,1
참고문헌=89,100,1
Abstract=90,101,3
(표-1) 교무회의의 기능별 구체적 의제=12,23,1
(표-2) 선행연구의 분석 결과표=17,28,1
(표-3) 연구의 추진 절차=19,30,1
(표-4) 결과 고찰 내용 및 방법=21,32,1
(표-5) 교사 실태분석 설문 내용=22,33,1
(표-6) 성별, 연령별, 경력별 분포=22,33,1
(표-7) 학교경영 기획에의 참여도=23,34,1
(표-8) 교무회의 개회 횟수=23,34,1
(표-9) 교무회의 안건 처리과정과 관리자의 자세=24,35,1
(표-10) 교사의견 건의 체제의 방법=24,35,1
(표-11) 교사의 역할 지각도=25,36,1
(표-12) 교무회의에 대한 교사의 인식=25,36,1
(표-13) 교육개혁에 대한 교사의 인식=26,37,1
(표-14) 학교 토의문화에 대한 교사의 인식=26,37,1
(표-15) 분과 위원회의 업무 내용=34,45,1
(표-16) 열린 교무회의 운영 연간 계획=35,46,1
(표-17) 열린 교무회의 의제 제안 서식=36,47,1
(표-18) 제안의제 및 열린 교무회의 안내=37,48,1
(표-19) 토의의 과정 계획표=38,49,1
(표-20) 주제해결 방안의 탐색=42,53,1
(표-21) 열린 교무회의 자기 평가표=42,53,1
(표-22) 열린 교무회의 활동 참여도 분석표=43,54,1
(표-23) 직원의 하루생활 규범=48,59,1
(표-24) 장학자료ㆍ교사용도서 관리교사 명단=50,61,1
(표-25) 교수ㆍ학습방법 연수=52,63,1
(표-26) 동호인 조직=53,64,1
(표-27) 열린 교무회의의 운영 절차=54,65,1
(표-28) 교무회의가 토의문화 형성에 미친 영향=67,78,1
(표-29) 열린 교무회의에 대한 교사 반응=68,79,1
(표-30) 열린 교무회의의 기능 및 성격=69,80,1
(표-31) 교무회의의 운영 과정 분석=70,81,1
(표-32) 교사 및 관리자의 자세=71,82,1
(표-33) 교직관의 변화=72,83,1
(표-34) 동료관의 변화=73,84,1
(표-35) 학교경영관의 변화=73,84,1
(표-36) 역할분담에 대한 태도 변화=74,85,1
(표-37) 상사에 대한 인식 변화=74,85,1
(표-38) 상사에 대한 신뢰도의 변화=75,86,1
[그림-1] 교무회의에서 의사결정 과정의 예=16,27,1
[그림-2] 열린 교무회의 운영 과정=35,46,1
[그림-3] 교육과정과 열린 교무회의 운영 일정=37,48,1
[그림-4] 열린 교무회의 진행과정=55,6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