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1
표목차=ii,6,2
I. 서론=1,8,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8,2
2. 연구의 문제=3,10,1
3. 연구의 제한점=3,10,1
4. 용어의 정의=3,10,2
II. 이론적 배경=5,12,1
1. 조직건강=5,12,12
2. 직무만족도 이론=16,23,8
3. 선행연구 고찰=23,30,2
III. 연구방법과 절차=25,32,1
1. 연구 대상=25,32,1
2. 조사 도구=26,33,2
3. 자료 처리=28,35,1
IV. 결과 및 해석=29,36,1
1. 고등학교의 조직건강=29,36,8
2. 고등학교 교사의 직무만족도=36,43,12
3. 고등학교 조직건강과 고등학교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48,55,2
V. 요약 및 결론=50,57,1
1. 요약=50,57,3
2. 결론 및 제언=53,60,1
참고문헌=54,61,3
ABSTRACT=57,64,2
부록:고등학교 조직건강과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에 대한 설문조사=59,66,5
(표 II-1) 학교조직건강요인 측정준거표=13,20,1
(표 II-2) 학교조직건강의 특성=15,22,1
(표 II-3) Maslow의 인간행동의 원인이 되는 욕구이론=18,25,1
(표 II-4) McGregor의 XㆍY 이론의 특성=20,27,1
(표 II-5) 직무만족 요인간의 관계=22,29,1
(표 III-1) 배경변인별 내역=25,32,1
(표 III-2) 학교조직건강 요인=26,33,1
(표 III-3) 직무만족 측정 요인=27,34,1
(표 IV-1) 고등학교의 전반적인 조직건강 수준=29,36,1
(표 IV-2) 교사의 성별의 따른 조직건강 수준=30,37,1
(표 IV-3) 교사의 성별에 따른 일원변량분석(조직건강)=30,37,2
(표 IV-4) 교사의 경력별에 따른 조직건강 수준=31,38,1
(표 IV-5) 교사의 경력별에 따른 일원변량분석(조직건강)=32,39,1
(표 IV-6) 교사의 경력별에 따른 집단간 Scheffe 검증(조직건강)=32,39,1
(표 IV-7) 교사의 직위별에 따른 조직건강 수준=33,40,1
(표 IV-8) 교사의 직위별에 따른 일원변량분석(조직건강)=33,40,1
(표 IV-9) 교사의 학교군별에 따른 조직건강 수준=34,41,1
(표 IV-10) 교사의 학교군별에 따른 일원변량분석(조직건강)=35,42,1
(표 IV-11) 학교군별에 따른 집단간 Scheffe 검증(조직건강)=35,42,2
(표 IV-12) 고등학교 교사의 전반적인 직무만족도=36,43,1
(표 IV-13) 교사의 성별에 따른 직무만족도=37,44,1
(표 IV-14) 교사의 성별에 따른 일원변량분석(직무만족도)=38,45,1
(표 IV-15) 교사의 경력별에 따른 직무만족도=39,46,1
(표 IV-16) 교사의 경력별에 따른 일원변량분석(직무만족도)=40,47,1
(표 IV-17) 교사의 경력별에 따른 집단간 Scheffe 검증(직무만족도)=41,48,1
(표 IV-18) 교사의 직위별에 따른 직무만족도=42,49,1
(표 IV-19) 교사의 직위별에 따른 일원변량분석(직무만족도)=43,50,1
(표 IV-20) 교사의 학교군별에 따른 직무만족도=44,51,2
(표 IV-21) 교사의 학교군별에 따른 일원변량분석(직무만족도)=45,52,2
(표 IV-22) 교사의 학교군별에 따른 Scheffe 검증(직무만족도)=46,53,2
(표 IV-23) 고등학교 조직건강 수준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48,55,1
(표 IV-24) 직무만족도에 대한 조직건강 하위요인들의 회귀분석 결과=49,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