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가. 통합교과 12
나. 학습 흥미 13
다. 교재의 재구성 13
4.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5
1. 통합 교육과정의 이해 15
가.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15
나. 통합 교육과정의 의의 17
(1) 지식 증가에 대한 대처와 지식의 유용성 17
(2) 학습자의 발달수준 고려 17
(3) 학습이론 18
(4) 사회문제의 해결 19
(5) 실제적 학습과 고등사고기능 함양 19
(6) 협동 20
(7) 인격 통합 21
2. 기술ㆍ가정 통합 교육과정의 접근 유형 24
가. 통합 교육과정 접근 유형 24
(1) 구조적 접근 24
(2) 경험적 접근 25
나. 기술ㆍ가정 통합 교육과정 접근유형 분석 25
다. 기술ㆍ가정 통합 교육과정 접근 방법 26
(1) 교과간 연계 형태에 의한 통합 26
(2) 학문간 연계 방식에 의한 통합 27
라. 기술ㆍ가정 통합교과 접근방법의 분석 28
3. 기술ㆍ가정과 교육과정의 이해 30
가. 가정과 교육의 최근 동향 30
나. 기술ㆍ가정과의 목표 31
다. 기술ㆍ가정과의 교수학습 방법 31
(1) 교수학습의 기본 동향 31
(2) 기술ㆍ가정과에서 시도되고 있는 수업모형 32
4. 선행연구의 고찰 35
Ⅲ. 연구 방법 39
1. 연구의 대상 39
2. 연구절차 39
3. 조사도구 40
4. 프로그램 개발ㆍ적용 40
가. 기술ㆍ가정 통합교과 내용 구성모형 구안 40
(1) 통합교과 모형구안의 기초 40
(2) 통합모형 구안의 전제 41
(3) 통합영역 설정 41
(4) 통합교과 주제 및 문제설정 43
5. 자료분석 47
Ⅳ. 연구결과 및 논의 48
1. 학습 흥미도 변화 48
가. 기술ㆍ가정 과목의 흥미도 48
(1) 사전검사의 흥미도 비교 48
(2) 사후검사의 흥미도 비교 49
(3)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의 흥미도 비교 50
(4)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의 흥미도 비교 51
2. 세부 주제별 흥미도 52
가. 각자 나의 하루 식단을 작성하고 평가하기 52
나. 가정의 주방에서 실제 활용 가능한 주방용품을 구상해 보기 53
나. 가정의 주방에서 실제 활용 가능한 주방용품을 구상해 보기 54
라. 각자 자기집의 실제 치수를 측정하여 축척(1/100)으로 평면도그리기 55
마. 마을 주변의 교량을 구조,기능별로 조사해 보고 간단한 재료를 이용하여 모형을 만들어보기 56
바. 가족 생활 주기에 따른 나의 생애 곡선 그리기 57
3. 학업 성취도 변화 58
가. 사전검사의 학업 성취도 비교 58
나. 사후검사의 학업 성취도 비교 59
다.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학업 성취도 비교 60
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학업 성취도 비교 60
4. 논의 61
Ⅴ. 요약 및 결론 64
1. 요약 64
2. 결론 65
3. 제언 66
부록 67
참고문헌 68
ABSTRACT 72
[표 1] 교육과정 통합에 대한 상호 관점의 차이 24
[표 2] 기술ㆍ가정 통합 교육과정의 이론적 접근 유형의 분석 26
[표 3] 기술ㆍ가정 통합 교육과정의 접근 방법 분석 29
[표 4] 기술ㆍ가정 통합 교과 영역 설정 42
[표 5] 기술ㆍ가정 통합 교과 내용 구성 모형(안) 43
[표 6] 3학년 통합 교과 적용 단원 44
[표 7] 가족의 식사 관리 45
[표 8] 산업 생활의 이해 46
[표 9] 주택과 건설 기술 47
[표 10] 사전검사의 흥미도 비교 49
[표 11] 사후검사의 흥미도 비교 50
[표 12]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의 흥미도 비교 51
[표 13]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의 흥미도 비교 52
[표 14] 각자 나의 하루 식단을 작성하고 평가하기 53
[표 15] 가정의 주방에서 실제 활용 가능한 주방용품을 구상해 보기 54
[표 16] 가정용 가전제품의 전력 소비량을 비교하기 55
[표 17] 각자 자기집의 실제치수를 측정하여 축척으로 평면도 그리기 56
[표 18] 마을 주변의 교량을 구조,기능별로 조사해 보고 간단한 재료를 이용하여 모형을 만들어 보기 57
[표 19] 가족 생활 주기에 따른 나의 생애 곡선 그리기 58
[표 20] 사전검사의 학업 성취도 비교 59
[표 21] 사후검사의 학업 성취도 비교 60
[표 22]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학업 성취도 비교 60
[표 23]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학업 성취도 비교 61
[그림 1] 본 연구의 실험 설계 40
[그림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업 성취도의 변화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