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초록=i,5,3
목차=iv,8,2
표목차=vi,10,1
I. 서론=1,1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1,2
2. 연구문제 및 연구 가설=3,13,1
3. 연구의 제한점=3,13,1
4. 용어의 정의=4,14,1
II. 이론적 배경=5,15,1
1. 청소년 발달 개념=5,15,1
2. 청소년발달 관련이론=5,15,4
3./(2.) 진로성숙 개념=9,19,2
4. 청소년발달과 진로성숙 관련 이론=10,20,9
5./(3.) 선행연구 분석=18,28,5
III. 연구 방법=23,33,1
1. 조사 대상=23,33,1
2. 측정 도구=23,33,1
3. 연구 절차=23,33,2
4. 분석 방법=24,34,2
IV. 연구결과 및 해석=26,36,1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26,36,1
2. 진로성숙도 점수 분포도=27,37,1
3. 청소년 발달단계 별 진로성숙도 변량분석=28,38,1
4. 진로성숙도의 요인 분석 및 하위 영역=29,39,8
5. 진로성숙도 하위영역과 청소년 발달 단계의 변량분석=37,47,8
V. 요약, 결론 및 제언=45,55,1
1. 요약=45,55,3
2. 결론=47,57,2
3. 제언=49,59,1
참고문헌=50,60,2
Abstract=52,62,3
부록:진로성숙도 검사 설문지=55,65,4
(표1) 연구의 절차=24,34,1
(표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26,36,1
(표3) 진로성숙도 점수 분포도=27,37,1
(표4) 청소년 발달단계와 진로성숙도의 관계=28,38,1
(표5) 진로성숙도의 요인 분석 결과=30,40,1
(표6) 진로성숙도 하위 영역:(요인1:계획성)=31,41,1
(표7) 진로성숙도 하위 영역:(요인2:결정성)=32,42,1
(표8) 진로성숙도 하위 영역:(요인3:독립성)=33,43,1
(표9) 진로성숙도 하위 영역:(요인4:직업선택 능력)=34,44,1
(표10) 진로성숙도 하위 영역:(요인5:성향)=35,45,1
(표11) 진로성숙도 하위 영역:(요인6:타협성)=35,45,1
(표12) 진로성숙도 하위 영역:(요인7:자기이해 능력)=36,46,1
(표13) 진로성숙도 하위 영역:(요인8:의사결정 능력)=36,46,1
(표14) 계획성과 청소년 발달 단계의 변량분석=37,47,1
(표15) 결정성과 청소년 발달 단계의 변량분석=38,48,1
(표16) 독립성과(독립성성과) 청소년 발달 단계의 변량분석=39,49,1
(표17) 직업선택 능력과 청소년 발달 단계의 변량분석=40,50,1
(표18) 성향과 청소년 발달 단계의 변량분석=41,51,1
(표19) 타협성과 청소년 발달 단계의 변량분석=42,52,1
(표20) 자기이해 능력과 청소년 발달단계의 변량분석=43,53,1
(표21) 의사결정 능력과 청소년 발달 단계의 변량분석=44,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