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2
표목차=iii,6,1
그림목차=iv,7,1
I. 서론=1,8,1
1. 연구의 필요성=1,8,2
2. 연구의 목적=2,9,2
3. 용어의 정의=3,10,2
4. 연구의 제한점=4,11,1
II. 이론적 배경=5,12,1
1. 인성교육=5,12,4
2. 학교적응=8,15,5
3. 인성교육과 학교적응과의 관계연구=12,19,2
III. 연구 방법=14,21,1
1. 연구대상=14,21,1
2. 연구기간 및 연구절차=14,21,1
3. 실험설계=14,21,2
4. 측정 도구=15,22,5
5. 자료의 분석=19,26,1
IV. 연구 결과 및 논의=20,27,1
1. 학교적응검사 도구의 사전검사 분석=20,27,2
2. 학교적응검사 도구의 사후검사 분석=21,28,2
3. 학교적응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결과의 비교 분석=22,29,9
V. 결론 및 제언=31,38,1
1. 결론=31,38,2
2. 제언=32,39,1
참고문헌=33,40,4
Abstract=37,44,3
부록1:학교적응 검사=40,47,2
부록2:인성교육 프로그램=42,49,15
(표1) 실험설계=15,22,1
(표2)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16,23,1
(표3) 학교적응 하위요인별 문항구성과 신뢰도=17,24,1
(표4)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학교적응 사전검사의 차이검증=21,28,1
(표5)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사후검사 비교=22,29,1
(표6)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비교=24,31,1
(표7)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비교=25,32,1
[그림1] 전체학교적응 점수의 변화=26,33,1
[그림2] 학교교사적응 점수의 차이=27,34,1
[그림3] 학교생활적응 점수의 차이=28,35,1
[그림4] 학교수업적응 점수의 차이=29,36,1
[그림5] 학교친구적응 점수의 차이=29,36,1
[그림6] 학교환경적응 점수의 차이=30,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