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요약=i,5,2
목차=iii,7,2
표목차=v,9,1
그림목차=vi,10,1
I. 서론=1,1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1,3
2. 연구문제=3,13,1
3. 연구의 제한점=3,13,2
4. 용어의 정의=4,14,1
II. 이론적 배경=5,15,1
1. 가정환경의 개념과 특징=5,15,5
2. 가정환경의 구성요소=9,19,6
3. 선행연구의 고찰=14,24,4
III. 연구방법 및 절차=18,28,1
1. 연구 대상=18,28,2
2. 연구 도구=19,29,4
3. 연구 절차=22,32,2
4. 자료 처리=23,33,1
IV. 연구결과 및 해석=24,34,1
1. 가정환경의 가치지향성과 학업성적의 관계분석=24,34,3
2. 가정환경의 집단성격과 학업성적의 관계분석=26,36,2
3. 가정환경의 심리적 과정과 학업성적의 관계분석=28,38,2
4. 심리적 가정환경과 학업성적과의 상관관계분석=30,40,2
V. 요약 및 결론=32,42,1
1. 요약=32,42,3
2. 결론 및 제언=34,44,3
참고문헌=37,47,3
Abstract=40,50,2
부록:중ㆍ고등학생의 심리적 가정환경과 학업성적과의 관계에 관한 설문조사=42,52,6
(표 III-1) 질문지 배포 및 처리현황=18,28,1
(표 III-2) 학업성적 현황=19,29,1
(표 III-3) 심리적 가정환경 질문지의 검사문항 분포표=22,32,1
(표 III-4) 연구 절차 일정표=23,33,1
(표 IV-1) 가치지향성과 학업성적의 관계분석(중학생)=24,34,1
(표 IV-2) 가치지향성과 학업성적의 관계분석(고등학생)=25,35,1
(표 IV-3) 집단성격과 학업성적의 관계분석(중학생)=26,36,1
(표 IV-4) 집단성격과 학업성적의 관계분석(고등학생)=27,37,1
(표 IV-5) 심리적 과정과 학업성적의 관계분석(중학생)=28,38,1
(표 IV-6) 심리적 과정과 학업성적의 관계분석(고등학생)=29,39,1
(표 IV-7) 심리적 가정환경과 학업성적과의 단순상관분석(중학생)=30,40,1
(표 IV-8) 심리적 가정환경과 학업성적과의 단순상관분석(고등학생)=30,40,1
[그림 II-1] 가정, 학교, 사회환경의 관계=8,18,1
[그림 II-2] 지위, 구조 및 과정환경=10,20,1
[그림 II-3] 환경의 심리적 자정모형(1)=12,22,1
[그림 II-4] 환경의 심리적 과정모형(2)=13,23,1
[그림 II-5] 환경의 심리적 과정모형(3)=13,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