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3
요약=i,4,3
목차=iv,7,1
표차례=v,8,1
그림 차례=vi,9,1
I. 서론=1,10,1
1. 연구의 필요성=1,10,3
2. 연구의 목적=3,12,1
3. 용어의 정의=3,12,2
4. 연구의 제한점=4,13,1
II. 이론적 배경=5,14,1
1. 지도성 이론=5,14,45
2. 학교조직풍토이론=50,59,17
3. 변혁지향적 지도성과 학교조직풍토간의 관계=67,76,1
4. 선행 연구의 고찰=68,77,2
III. 연구방법=70,79,1
1. 문헌 연구=70,79,1
2. 조사 연구=70,79,2
3. 연구의 도구=71,80,2
4. 자료의 처리=72,81,2
IV. 연구 결과 및 해석=74,83,1
1. 학교장의 지도성=74,83,5
2. 학교조직풍토=79,88,6
3. 학교장의 지도성과 학교조직풍토와의 관계=85,94,2
V. 요약 및 결론=87,96,1
1. 요약=87,96,4
2. 결론=91,100,2
[부록]:설문지=93,102,5
참고 문헌=98,107,2
Abstract=100,109,2
(표 II-1) Bass의 지도성 특성=12,21,1
(표 II-2) Yuki의 지도자의 특성과 기술=13,22,1
(표 II-3) Ohio 지도성 연구의 결과=17,26,1
(표 II-4) LPC 척도=23,32,1
(표 II-5) 상황통제의 분류=24,33,1
(표 II-6) 준비성의 수준=37,46,1
(표 II-7) 각 연구자들이 제시한 상황변수=41,50,1
(표 II-8) 거래적 지도성과 변혁적 지도성의 비교=43,52,1
(표 II-9) 변혁지도성 구성요인종합=48,57,1
(표 II-10) 풍토유형의 원형적 프로필=57,66,1
(표 II-11) OCDQ-KOR의 하위척도별 관련문항=62,71,1
(표 II-12) 체제유형의 연속성과 조직=63,72,1
(표 III-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71,80,1
(표 III-2)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에 대한 설문지 내용 구성=71,80,1
(표 III-3) 학교조직풍토 질문지 구성 내용=72,81,1
(표 IV-1) 학교장의 지도성 하위요인=74,83,1
(표 IV-2) 비전제시=75,84,1
(표 IV-3) 개인적 배려=76,85,1
(표 IV-4) 선도적 추진성=77,86,1
(표 IV-5) 성과 기대=78,87,1
(표 IV-6) 학교조직풍토에 대한 하위요인=79,88,1
(표 IV-7) 교사의 친교적 행동=80,89,1
(표 IV-8) 교사의 헌신적 행동=81,90,1
(표 IV-9) 교사의 방관적 행동=82,91,1
(표 IV-10) 학교장의 인간지향적 행동=82,91,1
(표 IV-11) 학교장의 목표지향적 행동=83,92,1
(표 IV-12) 학교장의 관료지항적 행동=84,93,1
(표 IV-13) 학교장의 지도성과 학교조직풍토=85,94,1
(그림 II-1) 조직의 각 계층에 요구되는 관리기술=10,19,1
(그림 II-2) Halpin의 과업과 인화차원의 지도성 행위를 기술한 사분도=16,25,1
(그림 II-3) 종업원중심 감독자와 직무중심 감독자의 생산자=18,27,1
(그림 II-4) 생산성과 접근감독ㆍ일반감독 관계=19,28,1
(그림 II-5) 우리나라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20,29,1
(그림 II-6) 지도성 효과의 상황적합모형=25,34,1
(그림 II-7) 삼차원 지도성 개념도=26,35,1
(그림 II-8) Reddin의 삼차원 모형=28,37,1
(그림 II-9) Vroom과 Yetton의 의사결정 흐름도=31,40,1
(그림 II-10) 경로-목표이론의 가설적 관계모형=36,45,1
(그림 II-11) 지도성 상황모형=39,48,1
(그림 II-12) 학교풍토모형을 형성하는 주요 환경요인들 간의 관계를 보여주는 상호작용 모형=52,61,1
(그림 II-13) 학교풍토의 유형=57,6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