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요약=i,5,2
목차=iii,7,2
표목차=v,9,1
그림목차=vi,10,1
I. 서론=1,1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11,3
2. 연구문제=3,13,1
3. 용어의 정의=3,13,2
4. 연구의 제한점=4,14,2
II. 이론적 배경=6,16,1
1. 장학의 일반적 이론=6,16,6
2. 교내 자율장학의 의의와 영역=11,21,9
3. 교내 자율장학의 기본 형태와 기본과정=20,30,8
4. 선행연구 고찰=27,37,4
III. 연구의 방법=31,41,1
1. 연구의 대상=31,41,2
2. 연구의 도구=32,42,2
3. 자료 처리=33,43,1
IV. 연구 결과 및 분석=34,44,1
1. 교내 자율장학의 운영실태=34,44,8
2. 교내 자율장학에 대한 인식=42,52,8
3. 교내 자율장학을 저해하는 요인=50,60,6
4.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56,66,9
V. 요약 및 결론=65,75,1
1. 요약=65,75,6
2. 결론=70,80,3
참고문헌=73,83,3
Abstract=76,86,2
부록:중학교 교내 자율장학의 운영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설문지=78,88,7
(표II-1) 교내 자율장학의 3영역=19,29,1
(표II-2) 교내 자율장학 기본 형태의 비교=20,30,1
(표III-1) 조사대상자의 개인배경별 특성 분포 현황=31,41,1
(표III-2) 교내 자율장학에 관한 영역별 문항 구성=32,42,2
(표IV-1) 가장 많이 실시하고 있는 교내 자율장학 유형=34,44,1
(표IV-2) 교내 자율장학의 실시 횟수=36,46,1
(표IV-3) 교내 자율장학에 임하는 교사의 참여도=37,47,1
(표IV-4) 교내 자율장학 담당자의 지도 조언 유형=38,48,1
(표IV-5) 교내 자율장학에 대한 담당자의 관심의 정도=39,49,1
(표IV-6) 교내 자율장학의 계획 수립=40,50,1
(표IV-7) 교내 자율장학이 교수방법에 끼친 영향=42,52,1
(표IV-8) 교내 자율장학이 교사의 전문성 개발에 끼친 영향=43,53,1
(표IV-9) 교내 자율장학 중에서 가장 유익하다고 생각되는 유형=44,54,1
(표IV-10) 교내 자율장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45,55,1
(표IV-11) 교내 자율장학의 가장 유익하고 바람직한 형태=47,57,1
(표IV-12) 교내 자율장학 담당자의 바람직한 태도=48,58,1
(표IV-13) 기대하는 지도 조언 유형=49,59,1
(표IV-14) 교내 자율장학활동의 가장 큰 저해 요인=50,60,1
(표IV-15) 교내 자율장학이 교수방법 개선에 도움이 안 된 이유=52,62,1
(표IV-16) 교내 자율장학이 잘 운영되지 않는 이유=53,63,1
(표IV-17)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저해하는 요인=54,64,1
(표IV-18)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56,66,1
(표IV-19) 교내 자율장학의 선행과제=57,67,1
(표IV-20) 교내 자율장학에서 가장 중요한 발전 요인=58,68,1
(표IV-21) 교내 자율장학 담당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60,70,1
(표IV-22) 수업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61,71,1
(표IV-23) 교사들의 적극적인 수업 공개를 위한 적합한 방법=62,72,1
(표IV-24) 효율적인 교내 자율장학을 위한 개선ㆍ보완 사항=63,73,1
(그림II-1) 행정가에게 요구되는 3가지 기술=10,20,1
(그림II-2) 임상장학의 모형=22,32,1
(그림II-3) 수업연구(공개) 중심 동료장학 모형=23,33,1
(그림II-4) 자기장학의 모형=24,34,1
(그림II-5) 약식장학의 모형=25,35,1
(그림II-6) 자체연수의 모형=26,36,1
(그림II-7) 교내 자율장학의 기본과정=27,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