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요약=i,5,2
목차=iii,7,2
표목차=v,9,1
I. 서론=1,10,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0,2
2. 연구의 내용 및 제한점=2,11,1
II.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3,12,1
1. 평생교육의 원리=3,12,14
2. 평생교육과 교원연수의 연계성=16,25,9
3. 선행연구=24,33,2
III. 연구 분석틀 및 연구방법=26,35,1
1. 연구 분석틀=26,35,3
2. 연구 자료=29,38,1
3. 연구 절차=29,38,1
IV.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교원연수 제도의 현황 및 문제점=30,39,1
1. 우리나라 교원연수의 기본현황=30,39,18
2.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교원연수제도의 특징=48,57,3
3.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교원연수제도의 문제점=51,60,9
V.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교원연수 개선방안=60,69,1
1.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교원연수 개선의 기본 원리=60,69,8
2.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교원연수 요소별 개선 과제와 방법=67,76,10
VI. 결론 및 제언=77,86,3
참고문헌=80,89,1
Abstract=81,90,2
(표 III-1) 연구의 분석틀=26,35,3
(표 IV-1) 초등교원 연수원의 교육과정 및 이수시간 배당비율=34,43,1
(표 IV-2) 중등교원 연수원의 교육과정 및 이수시간 배당비율=35,44,1
(표 IV-3) 교육행정 연수원의 연수과정 및 이수시간 배당 비율(교장 과정)=35,44,1
(표 IV-4) 부산광역시 자격연수(중등)내용=37,46,1
(표 IV-5) 중등학교 전문상담 직무연수 내용=39,48,1
(표 IV-6) 부산광역시 교육연수원의 강사구성=40,49,1
(표 IV-7) 부산광역시 교육연수의 연수방법(%)=42,51,1
(표 IV-8) 중앙단위교육연수원의 평가 방법 및 배점 현황(%)=44,53,1
(표 IV-9) 시ㆍ도 단위 교육연수원의 자격연수 평가방법 및 배점현황(%)=45,54,1
(표 IV-10) 시ㆍ도 단위 교육연수원의 직무연수 평가방법 및 배점 현황(%)=46,55,1
(표 V-1) 교사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교원연수 과정=61,70,1
(표 VI-1)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본 교원연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63,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