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초록=0,5,2
목차=0,7,2
표목차=0,9,1
I. 서론=1,10,1
1. 연구의 필요성=1,10,2
2. 연구의 목적=2,11,1
3. 연구 문제=3,12,1
4. 연구의 제한점=3,12,1
II. 이론적 배경=4,13,1
1. 교내장학의 개념 및 특성=4,13,4
2. 교내장학의 기능=7,16,3
3. 교내장학의 유형=9,18,6
4. 교내장학의 내용=14,23,3
5. 교내장학의 절차=16,25,2
6. 선행연구의 고찰=17,26,4
III. 연구 방법=21,30,1
1. 연구대상=21,30,1
2. 조사도구=21,30,2
3. 자료의 분석=22,31,1
IV. 연구 결과 및 해석=23,32,1
1. 교내장학의 운영 실태=23,32,10
2. 교내장학 운영 현황에 대한 인식=32,41,9
3. 교내장학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인식=40,49,8
V. 요약 및 결론=48,57,1
1. 요약=48,57,3
2. 결론 및 제언=50,59,2
[부록]:교내 장학에 관한 설문지=52,61,4
참고문헌=56,65,2
Abstract=58,67,2
(표1)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수업장학』의 개념=10,19,1
(표2) 연구대상자의 표본=21,30,1
(표3) 영역별 문항 구성=22,31,1
(표4) 교내장학 참여정도=23,32,1
(표5) 성별에 따른 교내장학 참여정도=24,33,1
(표6) 직위에 따른 교내장학 참여정도=25,34,1
(표7) 교직경력에 따른 교내장학 참여정도=26,35,1
(표8) 수업장학, 동료장학, 자기장학의 문제점의 종류=27,36,1
(표9) 교내장학 실시의 문제점=28,37,1
(표10) 성별에 따른 교내장학 실시의 문제점=29,38,1
(표11) 직위에 따른 교내장학 실시의 문제점=30,39,1
(표12) 교직경력에 따른 교내장학 실시의 문제점=31,40,1
(표13) 교내장학 운영현황에 대한 인식=33,42,1
(표14) 성별에 따른 교내장학 운영현황에 대한 인식=35,44,1
(표15) 직위에 따른 교내장학 운영현황에 대한 인식=36,45,1
(표16) 교직경력에 따른 교내장학 운영현황에 대한 인식=38,47,2
(표17) 교내장학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인식=41,50,1
(표18) 성별에 따른 교내장학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인식=42,51,1
(표19) 직위에 따른 교내장학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인식=44,53,1
(표20) 교직경력에 따른 교내장학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인식=45,5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