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2
4. 용어의 정의 13
1) 자기주도 학습수준 13
2) 미용인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 14
2.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구성요소 19
1) 자기주도학습의 이론 19
2) 자기주도적 학습의 구성 요소 25
3) 개념상에 나타난 구성 요소 26
(1) 인성 특성 요소 31
(2) 지적 특성 요소 34
3. 미용인의 직무와 교육현황 38
1) 미용인의 직무 39
2) 미용실의 교육훈련 41
3) 교육훈련의 필요성 41
4) 미용업에 대한 교육훈련의 필요성 42
5) 미용교육훈련의 실태 43
6) 사설 미용학원 44
7) 고등기술학교 44
8) 전문대학 미용관련과 45
9) 재교육과정의 미용교육훈련 46
4. 미용인의 역량개발과 자기주도학습 49
5. 선행 연구 고찰 51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53
1. 조사대상 53
2. 조사내용 및 도구 53
3. 자료처리 및 분석 55
Ⅳ. 연구결과 및 해석 56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현황 56
2. 미용인의 자기주도학습 분포도 57
3. 미용인의 자기주도학습과 관련변인과의 관계 58
1) 자기주도학습과 관련변인과의 변량분석 58
2) 관련변인과 자기주도학습과의 t-검증 61
4. 미용인의 자기주도학습 하위 영역과 관련변인과의 관계 62
1) 학습에 대한 애착과 관련변인과의 변량분석 62
2) 학습자에 대한 애착과 관련변인과의 t-검증 64
3) 학습자로서의 자기 확신과 관련변인과의 변량분석 65
4) 학습자로서의 자기 확신에 대한 t-검증 67
5) 도전에 대한 개방과 관련변인과의 변량분석 68
6) 도전에 대한 개방과 관련변인과의 t-검증 70
7) 관련변인과 학습에 대한 호기심과 과련변인과의 변량분석 71
8) 학습에 대한 호기심 관련변인과의 t-검증 73
9) 자기이해와 관련변인과의 변량분석 74
5. 관련변인과 자기이해의 t-검증 77
6. 학습에 대한 책임수용과 변량분석 77
7. 학습에 대한 책임수용과 t-검증 80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81
1. 요약 81
2. 결론 88
3. 제언 89
참고문헌 90
Abstract 92
부록 95
[표 1] 자기주도적 학습력의 인성특성 요소 비교 34
[표 2] 자기주도적 학습력의 지적 특성 요소 비교 37
[표 3] 전국 각 시도별 미용실 현황 39
[표 4] 미용관련 학원의 교육기간 및 교육 과정 44
[표 5] 미용학원에 재교육프로그램 47
[표 6] 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의 미용 재교육과정의 프로그램 48
[표 7] 자기주도학습의 하위구성요소별 구인 54
[표 8] 배경원인과 하위 집단 54
[표 9] 질문지 배포 및 회수현황 55
[표 10]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현황 57
[표 11] 미용인의 자기주도 학습수준 58
[표 12] 관련변인과 자기주도 학습과의 변량분석 59
[표 13] 자기주도 학습수준의 비교분석 61
[표 14] 학습에 대한 애착과 관련변인 62
[표 15] 학습에 대한 애착의 비교분석 64
[표 16] 학습자로서의 자기 확신과 변량분석 65
[표 17] 학습자로서의 자기 확신에 대한 비교분석 68
[표 18] 도전에 대한 개방과 변량분석 70
[표 19] 도전에 대한 개방의 비교분석 71
[표 20] 학습에 대한 호기심 변량 분석 73
[표 21] 학습에 대한 호기심의 비교분석 74
[표 22] 자기이해와 변량분석 75
[표 23] 자기이해의 비교분석 77
[표 24] 학습에 대한 책임수용과 변량분석 79
[표 25] 학습에 대한 책임수용의 비교분석 80
[그림 1] 개인책임 성향(PRO : Personal Responsibility Orientation) 모델 16
[그림 2] 자기주도학습 개념적 이해의 틀 18
[그림 3] 21C의 미용실의 직무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