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요약]=i,5,2
목차=iii,7,2
표목차=v,9,2
그래프 목차=vii,11,2
I. 서론=1,13,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3,2
2. 연구 내용 및 구성=2,14,2
II. 이론적 배경=3,15,1
1. 시청각 교육의 정의=3,15,2
2. 시청각 교육의 역사정 배경=4,16,6
3. 시청각 교육매체의 특성=9,21,2
4. 시청각 매체의 종류와 장단점=10,22,8
5. 시청각 교육 매체활용의 교육적 효과=17,29,4
6.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20,32,2
III. 연구방법=22,34,1
1. 조사대상 및 내용=22,34,2
2. 조사방법=23,35,1
3. 연구의 제한점=23,35,2
IV. 시청각 매체 활용 실태 조사와 분석=24,36,1
1. 조사개요=24,36,1
2. 시청각 교육 매체 활용에 관한 조사내용 분석=25,37,1
1) 시청각 교육 매체 활용에 관한 교사의 인식=25,37,8
2) 시청각 교육 매체의 활용과 제작 및 조작 능력=32,44,17
3) 시청각 기자재의 시설 현황=48,60,9
4) 교사의 연수교육 실태=57,69,7
5) 시청각 매체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도=63,75,8
V. 요약 및 결론=71,83,3
참고문헌=74,86,2
부록:시청각 교육 매체 활용에 관한 설문=76,88,7
ABSTRACT=83,95,2
[표1] 질문지의 문항별 구성 및 내용=22,34,2
[표2] 전체 응답자 수의 분석=24,36,1
[표3] 시청각 매체의 필요성=25,37,1
[표4] 시청각 교육의 추진 정도=26,38,1
[표5] 시청각 매체의 학업 성취면에 미치는 영향=27,39,1
[표6] 시청각 매체 활용의 가장 큰 이점=29,41,1
[표7] 매체 활용 시 학습의 동기유발과 흥미 여부=30,42,1
[표8] 교수-학습 시 시청각 매체의 적용 여부=31,43,1
[표9] 교사의 학습 자료 형태=32,44,1
[표10] 일본어 주당 시수=33,45,1
[표11] 시청각 매체의 주당 활용횟수=34,46,1
[표12] 시청각 매체의 투입 시기=35,47,1
[표13] 시청각 교육 매체를 사용하는 분야=36,48,1
[표14-1] 시청각 매체 활용 현황=37,49,1
[표14-2] 시청각 매체 활용=38,50,1
[표15] 매체 활용의 선호도=39,51,1
[표16] 가장 선호하는 이유=40,52,1
[표17] 시청각 매체를 즐겨 활용하지 않는 이유=41,53,1
[표18] 자료 활용 시 학습의 흥미와 동기유발=42,54,1
[표19] 기자재 조작 능력 정도=42,54,1
[표20] 매체의 능력 부족 시 대처방안=44,56,1
[표21] 시청각 기자재 부족 시 대처 방안=45,57,1
[표22] 시청각 자료 제작 시 저해요인=46,58,1
[표23] 시청각 자료 대여 시 이용기관=47,59,1
[표24] 시청각실 가자재 보유 현황=49,61,1
[표25] 학급 전용 PC 유무=50,62,1
[표26] 학급 수에 대비한 기자재 수량=51,63,1
[표27] 교내 시청각실 유무=52,64,1
[표28] 교내 시청각 실 수=52,64,1
[표29] 교내 시청각 보조원의 유무=53,65,1
[표30] 시청각 실의 이용 절차=54,66,1
[표31] 시청각 교육에 대한 행정가의 관심 여부=54,66,1
[표32] 시청각 교육에 관한 재정적 지원=55,67,1
[표33] 시청각 교육에 대한 정보제공=57,69,1
[표34] 연수 여부=58,70,1
[표35] 시청각 매체 활용 교육의 교육자=58,70,1
[표36] 시청각 활용 교육의 연수 기관=59,71,1
[표37] 시청각 교육의 연수 시간=60,72,1
[표38] 시청각 교육의 연수 의향=61,73,1
[표39] 시청각 교육 매체 활용을 위한 개선방안=62,74,1
[표40] 시청각 매체의 필요성=63,75,1
[표41] 매체 활용 시 학습의 흥미와 동기유발여부=64,76,1
[표42] 학습 시간에 접해본 매체=65,77,1
[표43]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매체=66,78,1
[표44] 학생들이 가장 싫어하는 매체=67,79,1
[표45] 가장 좋아하는 이유=68,80,1
[표46] 가장 싫어하는 이유=69,81,1
[Graph1] 시청각 매체의 필요성=26,38,1
[Graph2] 시청각 교육의 추진정도=27,39,1
[Graph3] 매체가 학업 성취면에 미치는 영향=28,40,1
[Graph4] 시청각 매체 활용의 가장 큰 이점=29,41,1
[Graph5] 매체 활용 시 학습의 동기유발과 흥미 여부=30,42,1
[Graph6] 시청각 매체의 적용 여부=31,43,1
[Graph7] 교사의 학습 자료 형태=33,45,1
[Graph8] 일본어 주당 시수=34,46,1
[Graph9] 시청각 매체의 주당 활용횟수=34,46,1
[Graph10] 매체의 투입 시기=35,47,1
[Graph11] 시청각 교육 매체를 주로 사용하는 분야=36,48,1
[Graph12-1] 교사의 시청각 매체 활용 현황=37,49,1
[Graph12-2] 교사의 시청각 매체 활용 현황=38,50,1
[Graph13] 매체 활용의 선호도=39,51,1
[Graph14] 가장 선호하는 이유=40,52,1
[Graph15] 즐겨 활용하지 않는 이유=41,53,1
[Graph16] 학습의 흥미와 동기유발=42,54,1
[Graph17] 기자재 조작 능력 정도=43,55,1
[Graph18] 매체 능력 부족 시 대처방안=44,56,1
[Graph19] 시청각 기자재 부족 시 대처 방안=45,57,1
[Graph20] 시청각 자료 제작 시 저해요인=46,58,1
[Graph21] 시청각 자료 대여 시 이용기관=47,59,1
[Graph22] 시청각실 가자재 보유현황=49,61,1
[Graph23] 학급 전용 인터넷 PC의 유무=50,62,1
[Graph24] 학급 수에 대비한 기자재 수량=51,63,1
[Graph25] 교내 시청각실 유무=52,64,1
[Graph26] 시청각실 수=52,64,1
[Graph27] 교내 시청각 보조원의 유무=53,65,1
[Graph28] 시청각 실의 이용 절차=54,66,1
[Graph29] 행정가의 관심 여부=55,67,1
[Graph30] 시청각 교육에 관한 재정적 지원=55,67,1
[Graph31] 시청각 교육에 대한 정보제공=57,69,1
[Graph32] 연수 여부=58,70,1
[Graph33] 시청각 활용 교육의 교육자=59,71,1
[Graph34] 시청각 활용 교육의 연수 기관=60,72,1
[Graph35] 시청각 교육의 연수 시간=61,73,1
[Graph36] 시청각 교육의 연수 의향=62,74,1
[Graph37] 시청각 교육 매체 활용을 위한 개선방안=62,74,1
[Graph38] 시청각 매체의 필요성=64,76,1
[Graph39] 매체 활용 시 흥미와 동기유발 여부=64,76,1
[Graph40] 학습 시간에 접해본 매체=66,78,1
[Graph41]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매체=67,79,1
[Graph42] 학생들이 가장 싫어하는 매체=68,80,1
[Graph43] 가장 좋아하는 이유=69,81,1
[Graph40] 가장 싫어하는 이유=69,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