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6
2. 연구의 목적 7
3. 연구의 방법 7
II.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8
1.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목표 8
1)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목표 8
2)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목표 8
2. 수학교육의 목적과 목표 9
1) 수학교과의 특성 9
2) 수학과의 성격 10
3) 수학교육의 목표 10
4) 실업계 고등학교에서의 수학교육 11
3.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 내용 12
1)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천 12
2) 제7차 수학과 교육 과정의 개관 14
3) 제7차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16
III. 실업계 고등학생들의 실태 파악 25
1. 실업계의 입학 현황 25
1) 실업계 고등학교로의 진학 상태 25
2) 실업계 고등학교에 입학과 관련된 기초 실태 조사 26
2. 수학 교육과정에 관한 학생 실태 28
1) 수학 시간 및 수학교과에 대한 관심도 조사 28
2) 학생들의 학력수준에 대한 조사 30
3. 단원별 선호도 조사 33
1) 중학교 단원별 선호도 조사 33
2) 수학10-가, 나 단원별 선호도 조사 35
4.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의 수리영역의 분석 37
1)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성격 37
2) 수리영역 성격과 평가의 목표 38
3) 2005학년도 입시에서 수리'가'형, '나'형 반영대학 39
4) 수리영역 선택에 대한 설문조사 41
IV. 현행 실업계 수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43
1. 대학입시제도와 관련된 문제점 43
1) 대학입시제도에 기인한 문제점 43
2) 대학수학교육에서의 문제점 43
2. 외국의 실업계 수학교육 운영 44
1) 독일의 수학교육과정 44
2) 헝가리의 수학교육과정 46
3. 수학 교육 개선방안 4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48
2) 효율적인 지도 방법 49
V. 결론 및 제언 53
참고문헌 55
ABSTRACT 56
〈표-1〉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천 12
〈표-2〉 수학(10-가 단계)의 내용 17
〈표-3〉 수학(10-나 단계)의 내용 18
〈표-4〉 실용수학의 내용 19
〈표-5〉 수학 I의 내용 20
〈표-6〉 수학II의 내용 21
〈표-7〉 미분과 적분의 내용 22
〈표-8〉 확률과 통계의 내용 23
〈표-9〉 이산수학의 내용 24
〈표-10〉 연도별 실업계 고등학교 경쟁률 및 미충원률 25
〈표-11〉 최근 3년간 부산시 소재 중학교 졸업생 진로 현황 26
〈표-12〉 중학교 단원별 선호도 34
〈표-13〉 고등학교 단원별 선호도 35
〈표-14〉 중, 고등학교 단원별 선호도 비교 36
〈표-15〉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 후 진로현황 37
〈표-16〉 대학수학능력시험(2004년, 2005년)의 비교분석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