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Ⅱ. 교수-학습 모형의 이론적 배경 13
1. WBI 교수-학습 이론 13
2. CAI 프로그램의 학습 이론 16
3. 자기 주도적 학습 이론(self-directed learning) 22
4. CAI 학습자료 제작을 위한 선행연구의 분석 25
Ⅲ. 사이버 헤어 미용 학습을 위한 CAI자료 설계 및 구현 27
1. 사이버 헤어미용 학습자료 제작 계획 27
(1) 대상교과 선정 및 분석 28
(2) 설계 및 스토리 보드 작성 29
(3) 자료 준비 및 문항개발 30
(4) 개체의 통합 및 문제점 분석 31
2. 사이버 헤어미용 학습 내용 구조도 31
3. 사이버 헤어미용 학습 자료의 구현 33
(1) 사이버 헤어미용 학습의 화면구성의 특징 34
(2) 사이버 헤어미용 학습의 진행 35
① 학습동기 유발 35
② 학습목표 제시 화면 36
③ 학습단계 화면 37
④ 학습선택 화면 38
⑤ 동영상화면 39
⑥ 학습평가 화면 40
⑦ 자료실 화면 40
⑧ 질문과 답변 화면 41
4. 교수-학습 자료의 수업의 적용 42
Ⅳ. 사이버 헤어미용의 효과 43
1. 학습자료 구현을 위한 기초자료 조사 44
2. CAI 학습자료 적용이 흥미도와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46
3. CAI 학습자료 적용이 출결 현황에 미치는 효과 49
4. CAI 학습자료 적용이 국가기술자격증 취득현황에 미치는 효과 50
Ⅴ. 결론 52
부록 53
참고문헌 57
Abstract 59
감사의글 61
[표 Ⅱ-1] Web 학습환경에 포함 시켜야할 구성요소 14
[표 Ⅱ-2] 선행연구 분석표 26
[표 Ⅲ-1] 사이버 헤어미용 CAI학습자료 순서도 27
[표 Ⅲ-2] 학습목표 분석 28
[표 Ⅲ-3] 전체적인 구성 32
[표 Ⅲ-4] 세부메뉴1 32
[표 Ⅲ-5] 세부메뉴2 33
[표 Ⅳ-1] 검증 내용 및 방법 43
[표 Ⅳ-2] 실태조사(문제점 추출)을 위한 기초자료 조사 44
[표 Ⅳ-3] CAI 학습자료 개발의 기초자료 조사 46
[표 Ⅳ-4] CAI 학습자료 적용 후 성취도 조사 47
[표 Ⅳ-5] 출결현황 비교 49
[표 Ⅳ-6] 국가기술자격증(상시검정)취득현황 비교 50
[그림 Ⅲ-1] 메인화면(index.html) 34
[그림 Ⅲ-2] 학습동기 유발 화면 35
[그림 Ⅲ-3] 학습목표 제시 화면 36
[그림 Ⅲ-4] 학습단계 화면 37
[그림 Ⅲ-5] 학습선택 화면 38
[그림 Ⅲ-6] 동영상 화면 39
[그림 Ⅲ-7] 학습평가 화면 40
[그림 Ⅲ-8] 자료실 화면 41
[그림 Ⅲ-9] 질문과 답변 화면 41
[그림 Ⅲ-10] 미용과 학생들의 실습 장면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