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요약=0,5,2
목차=i,7,3
[표목차]=iv,10,1
[그림목차]=v,11,2
I. 서론=1,13,2
II. 이론적 배경=3,15,1
2.1 구성주의=3,15,1
2.1.1 개념과 학습이론=3,15,2
2.1.2 구성주의에 기반을 둔 WBI(Web-Based Instruction) 설계모형=4,16,2
2.2 웹 기반 교육(Web Based Instruction)=6,18,1
2.2.1 개념 정의 및 특징=6,18,3
2.2.2 웹 기반에서의 교수-학습 과정=9,21,3
2.2.3 WBI 자료의 유형과 수업모형=12,24,3
2.3 웹 코스웨어=15,27,1
2.3.1 정의=15,27,2
2.3.2 전통적 코스웨어와 웹 코스웨어의 비교=16,28,2
2.3.3 웹 코스웨어 개발 원칙=18,30,2
2.3.4 웹 코스웨어 교수 설계 모형=1,31,1
2.4 Web 저작도구 Flash 5.0=20,32,1
2.4.1 Flash의 개념 및 기능=20,32,1
2.4.2 Flash의 장점=20,32,4
2.4.3 플래시의 교육적 활용=23,35,2
III. 웹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25,37,1
3.1 코스웨어의 설계=25,37,1
3.1.1 웹 코스웨어 시스템의 구성(스토리 보드)=25,37,1
3.1.2 구현 영역=26,38,2
3.1.3 웹 코스웨어 제작의 기본 방향 및 주안점=27,39,1
3.1.4 웹 코스웨어 개발 및 학습 및 시스템의 환경=27,39,2
3.1.5 기본학습 설계=28,40,2
3.1.6 주요 파일 구성도=29,41,1
3.2 웹 코스웨어의 구현=30,42,1
3.2.1 학습화면 설계 및 기본화면 구현=30,42,1
3.2.2 시작화면=31,43,1
3.2.3 기본화면=31,43,6
3.2.4 학습 내용의 전개=36,48,1
3.2.4.1 '네트워크의 개념 및 기초이론=36,48,1
3.2.4.2 기초실습=42,54,2
3.2.4.3 형성평가=43,55,2
3.2.4.4 '근거리 네트워크'(LAN)의 내용전개=45,57,1
3.2.4.5 '원거리 네트워크'(WAN)의 내용전개=46,58,1
3.3.3 웹 코스웨어의 적용=47,59,1
IV. 결과 및 분석=48,60,1
4.1 학습자료 개발을 위한 실태조사=48,60,6
4.2 Web 코스웨어 학습 후 설문에 의한 연구 대상의 분석=53,65,6
V. 결론=59,71,2
부록=61,73,2
참고문헌=63,75,2
ABSTRACT=65,77,2
감사의 글=67,79,1
[표II-1] 웹 기반 가상학습 환경의 학습 전략=10,22,1
[표II-2] 웹 기반 가상학습 환경에서의 상호작용=11,23,1
[표II-3] 교수-학습자료의 유형=13,25,1
[표II-4] WBI 수업모형의 분류 기준=14,26,1
[표II-5] 웹 기반 코스웨어 설계모형=19,31,1
[표III-1] 개발 및 학습 시스템 환경=28,40,1
[표III-2] 주요 파일 구성도=29,41,1
[표III-3] 메뉴 버튼 구성=30,42,1
[표III-4] 전통식 수업과 Web 수업의 학업성취도 비교=47,59,1
[표IV-1] 정보기술기초의 수업에 대한 실태분석 설문지=48,60,2
[표IV-2] 가정에서 인터넷 사용 여부 설문=49,61,1
[표IV-3] 하루 평균 인터넷 사용 시간 설문=49,61,2
[표IV-4] 인터넷의 활용 설문=50,62,1
[표IV-5] 인터넷 활용 수준 설문=51,63,1
[표IV-6] 수업에 대한 흥미도에 관한 설문=51,63,1
[표IV-7] 정보기술기초 교과에 대한 흥미에 관한 설문=52,64,1
[표IV-8] 전통방식의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관한 설문=52,64,2
[표IV-9] 플래시를 이용한 정보기술기초의 web 수업에 대한 설문지=53,65,2
[표IV-10] Web 코스웨어에 대한 학습 효과 측정 설문=54,66,1
[표IV-11]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의 집중도에 대한 설문=55,67,1
[표IV-12]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을 접하고 난 후 학습 효과 설문=56,68,1
[표IV-13] 플래시 활용한 수업에서 가장 이해가 잘된 점 설문=56,68,1
[표IV-14]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에 있어서의 문제점 설문=57,69,1
[표IV-15]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설문=57,69,2
[그림II-1] HDM모델=5,17,1
[그림III-1] 시스템의 구성도=25,37,1
[그림III-2] 시작 화면=31,43,1
[그림III-3] 기본화면-소단원 메인 화면=32,44,1
[그림III-4] 학습목표를 클릭 시 나타나는 화면=32,44,1
[그림III-5] 학습결과를 클릭 시 나타나는 화면=33,45,1
[그림III-6] 학습흐름도 클릭 시 나타나는 화면=34,46,1
[그림III-7] 기초 실습을 클릭 시 나타나는 화면=34,46,1
[그림III-8] 형성평가를 클릭 시 나타나는 화면=35,47,1
[그림III-9] 차시예고를 클릭 시 나타나는 화면=35,47,1
[그림III-10] 학습종료 시 화면=36,48,1
[그림III-11] 네트워크의 개념을 클릭 시 화면=37,49,1
[그림III-12] 네트워크의 개념 세부 학습화면=37,49,2
[그림III-13] 네트워크의 분류 클릭 시 여러 학습화면=38,50,2
[그림III-14] 네트워크 구성요소 클릭 시 학습화면=39,51,1
[그림III-15] 동기식, 비동기시 클릭 시 학습화면1=40,52,1
[그림III-16] 동기식, 비동기시 클릭 시 학습화면2=40,52,1
[그림III-17] 직렬전송과 병력전송 시 학습화면=41,53,1
[그림III-18] 단방향, 반이중, 전이중 전송 시 학습화면=41,53,1
[그림III-19] 네트워크의 기초실습 화면1=42,54,1
[그림III-20] 네트워크의 기초실습 화면2=42,54,1
[그림III-21] 네트워크의 기초실습 화면3=43,55,1
[그림III-22] 형성평가 화면=43,55,1
[그림III-23] 정답을 입력 시 화면=44,56,1
[그림III-24] 오답을 입력 시 화면=44,56,1
[그림III-25] 근거리 네트워크(LAN) 내용전개 화면=145,57,1
[그림III-26] 근거리 네트워크(LAN) 기초실습 클릭 시화면=45,57,1
[그림III-27] 원거리 네트워크(WAN) 학습화면=46,58,1
[그림III-28] 원거리 네트워크(WAN) 기초실습 클릭 시 화면=46,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