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요약=i,5,2
제목차례=iii,7,2
표차례=iv,8,2
그림차례=v,9,1
I. 서론=1,10,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0,3
2. 연구의 내용=4,13,1
3. 연구의 방법=4,13,1
II. 이론적 배경=5,14,1
1. 정보영재의 정의=5,14,6
2. 영재의 판별 및 선발=10,19,8
3. 외국의 영재교육 실태=17,26,9
III. 우리나라 중등 정보영재 교육의 실태=26,35,1
1. 중등 정보과학 영재교육기관의 유형=26,35,11
2. 중등 정보과학 영재학생 선발과정=36,45,12
3. 중등 정보과학 영재교육 운영실태=47,56,9
IV. 영재 교육기관별 운영의 문제점 분석=56,65,1
1. 중등 정보과학 영재 학생 선발에 관한 분석=56,65,5
2. 중등 정보과학 영재교육과정 분석=60,69,4
3. 중등 정보과학 영재의 선발방안 제언=63,72,3
4. 중등 정보과학 영재교육에 관한 제언=65,74,4
V. 결론=69,78,1
참고문헌=70,79,2
참고 사이트=72,81,1
Abstract=73,82,2
감사의 글=75,84,1
(표II-1) 렌줄리의 영재판별체제(Renzulli, 2001)=19,28,1
(표II-2) 도시 지역 교육의 수월성(EiC:Excellence in Cities) 정책=20,29,1
(표III-1) 보통교과 과목별 학점배당=29,38,1
(표III-2) 보통교과 과목별 학점배당=29,38,1
(표III-3) 전문교과 선택과목 학기별 배당표=30,39,1
(표III-4) 연구활동 및 특별활동 학점 배당=30,39,1
(표III-5) 클럽활동의 편성ㆍ운영=31,40,1
(표III-6) 정보영재학급 중학교 2학년과정=33,42,1
(표III-7) 대학 부설 영재교육기관=35,44,1
(표III-8) 과학 영재학교의 학생선발 방법=36,45,1
(표III-9) 시ㆍ도 교육청별 과학영재 선발기준=37,46,2
(표III-10) 시ㆍ도 교육청별 과학영재 선발방법=39,48,1
(표III-11)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센터의 학생선발기준=40,49,3
(표III-12) 대학부설 과학영재 교육센터의 선발방법=43,52,4
(표III-13) 시ㆍ도 교육청별 정보과학 영재학급 운영방침=47,56,2
(표III-14) 시ㆍ도 교육청별 영재학급 운영형태=49,58,1
(표III-15)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센터의 영재학급 운영형태=50,59,4
(표III-16) 대학부설 영재교육센터의 영재학급 운영상황=54,63,1
(표III-17) 대학부설 과학영재 교육센터의 정보영역 교육내용=55,64,1
(표IV-1) 부산 과학 영재학교 선발인원=56,65,1
(표IV-2) 각 시ㆍ도별 지역공동 영재학급 선발인원=56,65,1
(표IV-3) 과목별 선발인원(2005년 현재)=57,66,1
(표IV-4) 대학부설 영재교육센터의 선발방법=59,68,1
(표IV-5) 영재교육기관의 교육과정 비교=61,70,1
(표IV-6) 영재교육기관의 정보영역 교육내용=62,71,1
(표IV-7) 정보과학 영재의 지원자격=64,73,1
(표IV-8) 정보과학 영재의 선발방안=65,74,1
(그림II-1) Renzulli의 세고리 개념 정의 모형=6,15,1
(그림III-1) 영재교육 시행모델=27,36,1
(그림III-2) 과학영재학교 교육과정=28,37,1
(그림III-3) 과학영재교육의 연계성=34,43,1
(그림IV-1) 영재교육 기관별 학급당 평균 인원수=58,6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