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요약=i,5,2
(차례)=iii,7,3
(표차례)=vi,10,2
(그림차례)=viii,12,1
I. 서론=1,13,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3,3
2. 연구 내용=3,15,1
3. 논문의 구성=3,15,8
II. 이론적 배경=4,16,1
1. 영재 및 초등정보영재의 정의=4,16,1
가. 영재의 정의=4,16,3
나. 초등정보영재의 정의=6,18,2
2. 정보영재 교육과정=7,19,2
가. 사고력 신장 교육=8,20,2
나. 지식윤리 교육=10,22,1
다. 기초 기술 소양교육=10,22,1
라. 프로그래밍 교육=11,23,1
3. 초등정보영재 교수-학습 모형=11,23,1
가. 영재 교수-학습 모형=11,23,3
나. 학습 형태=13,25,2
다. 초등정보영재의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15,27,3
4. 초등정보영재 교육 프로그램=18,30,1
가. 영재 교육 프로그램 구성의 10가지 핵심 요소=18,30,3
나. 초등정보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21,33,2
다. 초등정보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학습 활동 유형=22,34,2
라. 초등정보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방법=23,35,2
III. 초등정보영재의 사고력 신장 교육 프로그램 모형=25,37,1
1. 사고력 신장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방향과 준거=25,37,1
가. 사고력 신장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방향=25,37,3
나.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의 준거=27,39,2
2. 초등정보영재 사고력 신장 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모형=29,41,1
가.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의 내용=29,41,3
나.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의 단계별 분석=31,43,3
3. 사고력 신장 교육 프로그램의 자료 모형=33,45,1
가. 사고력 신장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자료 모형=33,45,3
나. 교수-학습 자료 모형의 체계=35,47,5
4. 사고력 신장 교육 프로그램의 검토 기준=39,51,1
가. 정보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기준=40,52,1
나. 교수-학습 자료의 평가 준거=40,52,2
IV. 초등정보영재의 사고력 신장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42,54,1
1. 학생용 학습 자료 모형의 실제=42,54,1
가. 하노이 타워=42,54,4
나. 프랙탈 도형=45,57,5
2. 교사용 지도 자료 모형의 실제=49,61,1
가. 하노이 타워=49,61,7
나. 프랙탈 도형=55,67,7
V. 개발된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및 분석=62,74,1
1. 현장 적용 방법 및 개요=62,74,1
가. 현장 적용 방법=62,74,1
나. 현장 적용 자료 모형 개요=63,75,4
2. 실험 대상자 선발=66,78,2
3. 현장 적용 결과 분석=68,80,1
가. '하노이 타워' 적용 결과 분석=68,80,8
나. '프랙탈 도형' 적용 결과 분석=75,87,8
다. '하노이 타워'와 '프랙탈 도형'의 적용 결과 비교 분석=82,94,6
4. 현장 적용 결과 분석으로 얻은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시사점=87,99,2
VI. 결론 및 제언=89,101,1
1. 결론=89,101,3
2. 제언=91,103,1
참고문헌=92,104,3
Abstract=95,107,3
부록=98,110,27
(표II-1) 사고력 신장 교육의 영역별 교육 내용=9,21,1
(표ll-2) 영재 교수-학습 모형=12,24,2
(표II-3) 정보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학습 형태 및 특징=14,26,1
(표II-4) 사고력 신장 교육의 학습 형태=17,29,1
(표II-5) 영재 교육과정의 10가지 핵심 요소=19,31,2
(표II-6) 정보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과 특징=21,33,1
(표II-7) 평가 방법 및 평가 요령=24,36,1
(표III-1) 초등정보영재의 사고력 신장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방향=26,38,1
(표III-2) 초등정보영재의 사고력 신장 교수-학습 자료 개발의 준거=27,39,1
(표III-3) 사고력 신장 교육 프로그램의 단계별 사고력 하위 요소=31,43,1
(표III-4) 사고력 신장 교육 프로그램의 단계별 프로그램 유형=32,44,1
(표III-5) 사고력 신장 교육 프로그램의 단계별 수업 전략=33,45,1
(표III-6)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설계 자료 모형=34,46,1
(표IV-1) '하노이 타워' 1단계 - 문제 이해 활동 학습 자료=42,54,2
(표IV-2) '프랙탈 도형' 1단계-문제이해 활동 학습 자료=46,58,1
(표IV-3) '하노이 타워' 주제 지도 자료=50,62,1
(표IV-4) '하노이 타워'의 1단계-문제이해 활동 지도 자료=50,62,2
(표IV-5) '프랙탈 도형' 주제 지도 자료=55,67,1
(표IV-6) '프랙탈 도형'의 1단계-문제이해 활동 지도 자료=56,68,2
(표V-1) 현장 적용 자료 모형 '하노이 타워'의 개요=64,76,1
(표V-2) 현장 적용 자료 모형 '프랙탈 도형'의 개요=65,77,1
(표V-3) 초등정보영재의 선발 기준=67,79,1
(표V-4) '하노이 타워 규칙 찾기' 채점 결과=69,81,1
(표V-5) '하노이 타워' 원반수에 따른 시행착오 횟수=69,81,1
(표V-6) '하노이 타워 이동 그림으로 나타내기' 자기 점검 결과=70,82,1
(표V-7) '원반 이동 세 가지 과정 세분화' 채점 결과=71,83,1
(표V-8) '하노이 타워 기호로 나타내기' 자기 점검 결과=72,84,1
(표V-9) '하노이 타워 트리 구조로 나타내기' 자기 점검 결과=72,84,1
(표V-10) '3개의 원반 이동 세 가지 과정으로 단순화하기' 자기 점검 결과=73,85,1
(표V-11) 'n개의 원반 이동 세 가지 과정으로 단순화하기' 자기 점검 결과=74,86,1
(표V-12) '원반 이동 알고리즘 작성하기' 자기 점검 결과=74,86,1
(표V-13) '시어핀스키 삼각형의 원리 알기' 채점 결과=76,88,1
(표V-14) '원리에 따른 시어핀스키 삼각형 만들기' 자기 점검 결과=76,88,1
(표V-15) '시어핀스키 삼각형 그림으로 나타내기' 자기 점검 결과=77,89,1
(표V-16) '시어핀스키 삼각형의 단계별 길이와 개수 알기' 채점 결과=78,90,1
(표V-17) '시어핀스키 삼각형 기호로 나타내기' 자기 점검 결과=78,90,1
(표V-18) '시어핀스키 삼각형 트리 구조로 나타내기' 자기 점검 결과=79,91,1
(표V-19) '3단계 시어핀스키 샅각형 두 과정으로 단순화하기' 자기 점검 결과=80,92,1
(표v-20) 'n단계 시어핀스키 삼각형 두 과정으로 단순화하기' 자기 점검 결과=81,93,1
(표V-21) '시어핀스키 삼각형 알고리즘 작성하기' 자기 점검 결과=81,93,1
(표V-22) '문제 이해 단계' 채점 결과=82,94,1
(표V-23) '문제 이해 단계' 자기 점검 결과=83,95,1
(표V-24) '시각화 단계' 자기 점검 결과=83,95,1
(표V-25) '시각화 단계' 채점 결과=84,96,1
(표V-26) '기호로 나타내기' 자기 점검 결과=84,96,1
(표V-27) '트리 구조로 나타내기' 자기 점검 결과=84,96,1
(표V-28) '3개를 단순화하기' 자기 점검 결과=85,97,1
(표V-29) 'n개를 단순화하기' 자기 점검 결과=86,98,1
(표V-30) '알고리즘 작성하기' 자기 점검 결과=86,98,1
(그림II-1) 초등정보영재 교육을 위한 교육 영역=8,20,1
(그림II-2) 초등정보영재를 위한 영역별 교수-학습 방법=15,27,1
(그림II-3) 사고력 신장 교육의 3단계 학습 방법 예시=16,28,1
(그림III-1) 사고력 신장 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25,37,1
(그림III-2) 초등정보영재의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29,41,1
(그림III-3) 학생용 학습 자료 모형=36,48,1
(그림III-4) 교사용 지도 자료 모형I=37,49,1
(그림III-5) 교사용 지도 자료 모형II=38,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