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요약=i,5,2
목차=iii,7,2
표목차=v,9,1
그림목차=vi,10,1
I. 서론=1,11,1
1. 연구의 필요성=1,11,3
2. 연구의 목적=3,13,1
3. 연구의 문제=4,14,1
4. 연구의 제한점=4,14,1
II. 이론적 배경=5,15,1
1. 정서지능=5,15,5
2. 심리적 갈등의 개념과 유형=9,19,9
3. 스트레스 대처방안=17,27,3
4. 선행 연구의 고찰=19,29,3
III. 연구 방법=22,32,1
1. 연구의 대상=22,32,1
2. 조사 도구=22,32,5
3. 자료의 분석 방법=26,36,1
IV. 결과 및 논의=27,37,1
1. 심리적 갈등의 정도와 대처방안의 차이=27,37,4
2. 정서지능의 차이=30,40,2
3. 갈등 대처방안에 따른 정서지능의 차이=31,41,7
4. 정서지능과 심리적 갈등과의 관계=37,47,6
V. 결론 및 제언=43,53,1
1. 결론=43,53,2
2. 제언=44,54,1
참고문헌=45,55,4
ABSTRACT=49,59,2
부록:EQ 진단검사=51,61,7
표1. 연구대상의 분포=22,32,1
표2. 정서지능에 대한 도구의 신뢰도=23,33,1
표3. 심리적 갈등 요인에 대한 도구의 타당도=24,34,1
표4. 심리적 갈등 도구에 대한 신뢰도=25,35,1
표5. 대처방안 도구에 대한 신뢰도=26,36,1
표6. 성별에 따른 심리적 갈등 수준=27,37,1
표7. 성별 갈등 대처방안에 대한 차이=29,39,1
표8. 성별에 따른 심리적 갈등 수준=31,41,1
표9. 부모관련 갈등 대처방안에 따른 정서지능의 차이=32,42,1
표10. 교사관련 갈등 대처방안에 따른 정서지능의 차이=32,42,1
표11. 이성관련 갈등 대처방안에 따른 정서지능의 차이=33,43,1
표12. 교우관련 갈등 대처방안에 따른 정서지능의 차이=34,44,1
표13. 진로관련 갈등 대처방안에 따른 정서지능의 차이=34,44,1
표14. 경제관련 갈등 대처방안에 따른 정서지능의 차이=35,45,1
표15. 학업관련 갈등 대처방안에 따른 정서지능의 차이=36,46,1
표16. 성격관련 갈등 대처방안에 따른 정서지능의 차이=36,46,1
표17. 남학생의 정서지능과 심리적 갈등과의 상관=37,47,1
표18. 여학생의 정서지능과 심리적 갈등과의 상관=38,48,1
표19. 남학생의 정서지능이 심리적 갈등에 미치는 영향=40,50,1
표20. 여학생의 정서지능이 심리적 갈등에 미치는 영향=41,51,1
그림1. 접근-접근 갈등=13,23,1
그림2. 접근-회피 갈등=14,24,1
그림3. 접근-회피 갈등의 경사도=14,24,1
그림4. 회피-회피 갈등=15,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