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요약=i,5,2
목차=iii,7,2
표목차=v,9,1
I. 서론=1,10,1
1. 연구의 필요성=1,10,4
2. 연구의 목적=4,13,1
3. 연구의 문제=5,14,1
4. 용어의 정의=5,14,1
5. 연구의 제한점=6,15,1
II. 이론적 배경=7,16,1
1. 통합교육의 개념과 정의=7,16,3
2. 체육통합교육의 개념과 발전=9,18,3
3. 장애의 특성=11,20,7
4. 선행연구 고찰=17,26,3
III. 연구방법=20,29,1
1. 연구의 대상=20,29,2
2. 연구도구=21,30,3
3. 연구의 절차=23,32,1
4. 자료처리 방법=23,32,2
IV. 연구결과=25,34,1
1. 체육통합교육에 대한 체육교사의 태도=25,34,3
2. 체육교사의 특성에 따른 체육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차이=27,36,6
V. 논의=33,42,1
1. 체육통합교육에 대한 체육교사의 태도=33,42,2
2. 체육교사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체육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차이=35,44,2
VI. 결론 및 제언=37,46,1
1. 결론=37,46,1
2. 제언=38,47,1
참고문헌=39,48,6
Abstract=45,54,2
부록:체육교사의 장애학생 체육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에 관한 조사 설문지=47,56,6
표1. 정서장애의 행동특성=13,22,1
표2. 정신지체의 분류 및 출현율=15,24,1
표3. 연구대상자의 소속=20,29,1
표4. 연구대상자의 특성=21,30,1
표5. 장애유형별 문항 내적 일치도=23,32,1
표6. 체육통합교육에 대한 체육교사의 태도 평균과 표준편차=25,34,1
표7. 진술문에 따른 체육교사의 태도 평균과 표준편차=26,35,1
표8. 체육교사의 성별에 따른 체육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차이 t 검증 결과=27,36,1
표9. 체육교사의 근무학교에 따른 체육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차이 t 검증 결과=28,37,1
표10. 체육교사의 특수체육 관련 과목 수강에 따른 체육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차이 t 검증 결과=29,38,1
표11. 체육교사의 장애학생 지도경험에 따른 체육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차이 t 검증 결과=30,39,1
표12. 체육교사의 지도경험의 질에 따른 체육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평균과 표준편차 결과=31,40,1
표13. 체육교사의 지도경험의 질에 따른 체육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분산분석 결과=32,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