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요약=i,5,2
목차=iii,7,2
1. 서론=1,9,1
1.1. 연구 목적=1,9,3
1.2. 시대 구분과 연구 대상, 방법=3,11,5
1.3. 선행 연구의 검토=7,15,4
1.4. 논의의 구성=10,18,2
2. 고려 대장경과 각성인(刻成人)=12,20,1
2.1. 고려 대장경의 조성 시기와 형태=12,20,4
2.2. 각성인의 연구 성과와 의미=15,23,5
2.3. 각성인의 인명 표기 형태=19,27,6
3. 성모(聲母) 체계의 대응=25,33,2
3.1. 아음(牙音) 계열=26,34,21
3.2. 설음(舌音) 계열=47,55,16
3.3. 순음(盾音) 계열=63,71,16
3.4. 치음(齒音) 계열=78,86,25
3.5. 후음(喉音) 계열=102,110,11
4. 운모(韻母) 체계의 대응=113,121,2
4.1. 통섭(通攝)=114,122,3
4.2. 강섭(江攝)=116,124,2
4.3. 지섭(止攝)=117,125,6
4.4. 우섭(憂攝)=122,130,4
4.5. 해섭(蟹攝)=125,133,4
4.6. 진섭(臻攝)=129,137,2
4.7. 산섭(山攝)=130,138,3
4.8. 효섭(效攝)=132,140,3
4.9. 과섭(果攝)=134,142,1
4.10. 가섭(假攝)=134,142,3
4.11. 탕섭(宕攝)=136,144,2
4.12. 경섭(硬攝)=137,145,3
4.13. 증섭(曾攝)=139,147,2
4.14. 류섭(流攝)=140,148,4
4.15. 심섭(深攝)=143,151,1
4.16. 함섭(咸攝)=143,151,2
5. 각성인 인명표기에 나타난 음운상의 특징=145,153,1
5.1. 유기음화의 실현=145,153,15
5.2. 반치음의 음가(이미지참조)=159,167,7
5.3. 설음과 치음의 교체=165,173,7
6. 고려 시대의 음운 체계=172,180,1
6.1. 자음 체계=172,180,12
6.2. 모음 체계=183,191,10
7. 결론=193,201,3
참고문헌=196,204,6
Abstract=202,210,3
부록=205,21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