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요약=i,5,2
목차=iii,7,2
표목차=v,9,1
I. 서론=1,10,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10,6
2. 연구의 대상 및 방법=6,15,4
II. 국사교육과 인물학습=10,19,1
1. 교육과정 변천과 국사교과서=10,19,11
2. 인물 학습의 의의와 중요성=21,30,7
III. 국사교과서에 수록된 인물 분석=28,37,1
1. 통계적 측면에서의 분석=28,37,24
2. 공통으로 수록된 인물의 분석=51,60,7
IV. 인물의 서술 내용 분석=58,67,1
1. 고대=58,67,15
2. 중세=72,81,11
3. 근세=82,91,27
4. 근대=108,117,11
5. 현대=118,127,3
6. 인물의 서술 체계와 그 문제점=120,129,3
V. 인물의 서술 방향과 그 내용=123,132,2
1. 고대=124,133,15
2. 중세=138,147,13
3. 근세=150,159,23
4. 근대=172,181,9
5. 현대=181,190,2
VI. 결론=183,192,7
참고문헌=190,199,7
[부록]=197,206,1
[부록1] 4종 교과서별 고대 등장인물의 언급 빈도=197,206,3
[부록2] 4종 교과서 중세 등장인물의 언급빈도=200,209,3
[부록3] 4종 교과서의 근세 등장인물의 언급 빈도=203,212,4
[부록4] 4종 교과서별 근대 등장인물의 언급 빈도=207,216,3
[부록5] 4종 교과서별 현대 등장인물의 언급 빈도=210,219,1
Abstract=211,220,2
(표 I-1) 분석 대상 교과서=7,16,1
(표 II-1) 교육 과정의 개편에 따른 국사교과서의 목록=11,20,2
(표 III-1) 고대 등장인물의 평균 언급 빈도=29,38,1
(표 III-2) 4종 교과서별 고대의 영역별 등장인물 추이 ( )%=30,39,1
(표 III-3) 중세 등장인물의 평균 언급 빈도=34,43,1
(표 III-4) 4종 교과서별 중세 영역별 등장인물 추이 ( )%=35,44,1
(표 III-5) 근세 등장인물의 평균 언급 빈도=40,49,2
(표 III-6) 4종 교과서별 근세 영역별 등장인물 추이 ( )%=41,50,1
(표 III-7) 근대 등장인물의 평균 언급 빈도=45,54,1
(표 III-8) 4종 교과서별 근대의 영역별 등장인물 추이 ( )%=46,55,1
(표 III-9) 현대 등장인물의 평균 언급 빈도=49,58,1
(표 III-10) 4종 교과서별 현대의 영역별 등장인물 추이 ( )%=49,58,1
(표 III-11) 4종 교과서에 수록된 인물의 시대ㆍ영역별 추이 ( )%=50,59,1
(표 III-12) 4종 교과서에 공통으로 서술하는 인물 명=51,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