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요약=i,5,3
목차=iv,8,2
표목차=vi,10,2
그림목차=viii,12,2
제1장 서론=1,14,1
1. 문제의 제기=1,14,3
2. 연구의 목적=4,17,5
3. 연구의 범위=8,21,3
제2장 혁신의 수용-사용-확산에 관한 이론적 고찰=11,24,1
1. 혁신의 중요성 및 혁신의 유형=11,24,14
2. 혁신의 수용 및 확산=24,37,21
3. 혁신의 사용-확산=45,58,10
4. 신제품의 사용 확산 및 수용가능성에 영향 요소로서 소비자 체험=55,68,13
5. 사용 확산의 결과변수=67,80,5
제3장 첨단기술제품의 동향 및 사용에 관한 실태=72,85,1
1. 첨단기술제품 분석에 대한 관심의 필요성=72,85,14
2. 주요 첨단기술제품 분야의 국가 간 비교=85,98,37
3. 첨단기술제품의 변화와 소비자 이용성향=121,134,11
제4장 주요 첨단기술제품의 수용, 사용 및 확산에 관한 실증적 분석=132,145,1
1. 조사목적=132,145,2
2. 조사설계 및 변수의 정의=133,146,7
3. 가설의 설정=139,152,17
4. 가설의 실증적 검증=156,169,38
5. 추가적인 분석=194,207,14
제5장 실증적 분석을 통해 나타난 주요 첨단기술제품에 대한 마케팅전략 및 모델 개발=208,221,1
1. 연구결과에 따른 세분시장별 마케팅 전략 개발=208,221,7
2. 제품군별 연구 모형에 따른 마케팅 전략=214,227,9
제6장 요약 및 결론=223,236,1
1. 연구결과의 요약=223,236,5
2. 연구의 시사점=227,240,5
참고문헌=232,245,23
설문지=255,268,7
Abstract=262,275,4
감사의 글=266,279,2
(표2-1) 서비스 신제품의 종류와 예=18,31,1
(표2-2) 제품 및 공정기술전략과 일반적인 전략과의 관계=20,33,1
(표2-3) 기술선도 및 추종전략과 경쟁이점=21,34,1
(표2-4) 수용이론과 혁신저항의 비교=31,44,1
(표2-5) 몇 가지 중요한 혁신의 수용확산 연구에 대한 정리=36,49,1
(표2-6) 혁신자 VS 비 혁신자=42,55,1
(표2-7) 혁신수용자의 특성에 대한 연구결과=44,57,1
(표2-8) 수용확산 모델과 사용-확산 모델의 특징 비교=48,61,1
(표2-9) 가설설정 핵심적안 사용 확산 관련 연구의 요약=54,67,1
(표3-1) 디지털화의 네트워크형 가전제품 변천=76,89,1
(표3-2) 디지털기술의 융합화에 따른 신개념의 정보가전=78,91,1
(표3-3) 삼성경제연구소에서 발표한 히트제품=79,92,1
(표3-4) 국내외 기관이 예측하는 차세대 50대 유망기술=84,97,1
(표3-5) 10대 미래기술 평가=85,98,1
(표3-6) 한ㆍ중ㆍ일 전자산업의 생산액 추이 비교=88,101,1
(표3-7) 국내전자산업의 세계적 위상=91,104,1
(표3-8) 한국 전자산업의 성장주도 품목 변화=92,105,1
(표3-9) 최종전자제품의 국별 세계 생산 점유수준=93,106,1
(표3-10) 주요 전자제품의 국가별 생산량 비교(2001) 단위:천대=95,108,1
(표3-11) 한국의 주요 전자제품별 역내 수출 비중 비교=96,109,1
(표3-12) 한ㆍ중ㆍ일 주요 전자제품별 기술경쟁력 현황 및 전망=97,110,1
(표3-13) 첨단기술제품범주별 전망=100,113,1
(표3-14) 2005년 국내 PC 시장의 업체별 전략=103,116,1
(표3-15) 총 수출에서 차지하는 휴대폰 수출비중=109,122,1
(표3-16) 21세기‘기술+감성’시대 진입=123,136,1
(표3-17) 국내외 선도기업들의 기술ㆍ감성 수준의 비교=125,138,1
(표4-1) 혁신성, 기술정교성, 기술 새로움의 조작적 정의=134,147,1
(표4-2) 인지적 체험 및 감성적 체험의 조작적 정의=136,149,1
(표4-3) 실제 사용량과 본인이 지각하는 사용정도간의 상관관계=137,150,1
(표4-4) 각 제품별 사용용도 및 사용량의 조작화=137,150,1
(표4-5) 기타 내생변수의 조작적 정의=138,151,1
(표4-6) 조사대상의 특성=156,169,1
(표4-7) 각 집단별 특정제품에 대한 응답현황=157,170,1
(표4-8) 제품별의 구입기간 및 구입가격에 대한 평균분석=158,171,1
(표4-9) 각 변수별 신뢰성의 검증결과=159,172,1
(표4-10) 외생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161,174,1
(표4-11) 내생변수 탐색적 요인분석=162,175,1
(표4-12) 적합지수와 수용수준에 관한 정리=163,176,1
(표4-13) 전체변수에 대한 상관관계분석=166,179,1
(표4-14) 가설검증 결과=167,180,1
(표4-15) 고등학생들만을 표본으로 한 변수들의 상관관계분석=173,186,1
(표4-16) 고등학생들만을 표본으로 한 경우 모형검증=174,187,1
(표4-17) 대학생들만을 표본으로 한 변수들의 상관관계분석=178,191,1
(표4-18) 대학생을 표본으로 한 경우의 모형검증=179,192,1
(표4-19) 직장인들만을 표본으로 한 변수들의 상관관계분석=182,195,1
(표4-20) 직장인만을 표본으로 한 경우 가설검증결과=183,196,1
(표4-21) 컴퓨터만을 표본으로 한 경우 가설검증결과=186,199,1
(표4-22) 핸드폰만을 표본으로 한 경우 가설검증결과=188,201,1
(표4-23) 기타제품만을 표본으로 한 경우 가설검증결과=192,205,1
(표4-24) 집단별 기술제품에 대한 선호유형=194,207,1
(표4-25) 제품군별 선택유형=194,207,1
(표4-26) 기술제품 선택기준=196,209,1
(표4-27) 집단별 선택기준의 차이에 대한 교차분석=196,209,1
(표4-28) 제품유형에 따른 선택기준의 차이=197,210,1
(표4-29) 컴퓨터 이용자들의 브랜드 이용현황=199,212,1
(표4-30) 핸드폰 이용자들의 브랜드 이용현황=199,212,1
(표4-31) MP3이용자들의 브랜드 이용현황=200,213,1
(표4-32) 제품별 선택인=201,214,1
(표4-33) 제품별 사용용도 현황=202,215,1
(표4-34) 집단별 검증 변수에 대한 차이 검증(분산분석)=204,217,1
(표4-35) 사후비교 결과(1=고등학생 2=대학생 3=직장인)=205,218,1
(표4-36) 제품별 주요변수에 대한 차이분석=206,219,1
(표4-37) 제품 간 유의확률 값=207,220,1
(표5-1) 집단별 가설검증 차이=208,221,1
(표5-2) 제품별 가설검증 차이=215,228,1
(그림1-1) 연구의 과정=9,22,1
(그림2-2) 신제품의 범주=16,29,1
(그림3-2) Robertson의 혁신의 유형구분=23,36,1
(그림2-4) 혁신 연구의 유형=25,38,1
(그림2-5) 수용저항요인=32,45,1
(그림2-6) 혁신 확산 패러다임의 주된 관계=33,46,1
(그림2-7) 선도자의 위치=37,50,1
(그림2-8) Bass(1969)에서 내외부적 영향에 기인한 수용=38,51,1
(그림2-9) 수용자 분포의 곡선유형=39,52,1
(그림2-10) 일상에서 기술적 모순의 사회역사 및 소비자 적응 전략에 대한 구조적 프레임웍=46,59,1
(그림2-11) 사용-확산의 모델의 개념적 프레임 웍=49,62,1
(그림2-12) 신제품이 표적으로 선정할 수 있는 세분시장의 유형=70,83,1
(그림3-1) 인류에 큰 영향을 미친 혁신=73,86,1
(그림3-2) 기술제품 중 가전의 디지털화 변천=75,88,1
(그림3-3) 주요 산업의 성공한 혁신에 대한S곡선 추세=77,90,1
(그림3-4) 범세계적인 추세=80,93,1
(그림3-5) 국내 주력산업의 변천과정=82,95,1
(그림3-6) 세계10대 기술제품(전자제품분야) 생산국 변화 추이=86,99,1
(그림3-7) 본 연구에서 초점이 된 전자기술이 한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89,102,1
(그림3-8) 한국의 주요전자제품 역내 수출비중=98,111,1
(그림3-9) 각국별 주요첨단기술의 비중=101,114,1
(그림3-10) 휴대폰 발전 단계=105,118,1
(그림3-11) 휴대폰 디자인 변화=106,119,1
(그림3-12) 세계 휴대폰 시장 전망=107,120,1
(그림3-13) 세계 카메라폰시장 전망=108,121,1
(그림3-14) 국내 휴대폰시장 전망=109,122,1
(그림3-15) 휴대폰의 수출, 내수 증가율 변화추이=110,123,1
(그림3-16) 국내 MP3플레이어 시장=113,126,1
(그림3-17) 세계 게임시장 현황 및 전망=114,127,1
(그림3-18) 세계 온라인 PC게임과 온라인 콘솔게임 사용자 비중=115,128,1
(그림3-19) 국내 게임산업 시장 현황 및 전망=118,131,1
(그림3-20) 2004년 10대 히트 상품의 소비 경향=122,135,1
(그림3-21) 선진기업 대비 감성 측면이 취약한 국내기업=124,137,1
(그림4-1) 연구모형=140,153,1
(그림4-2) 각 집단별 특정제품에 대한 응답현황에 대한 도표=158,171,1
(그림4-3) 외생변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164,177,1
(그림4-4) 내생변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165,178,1
(그림4-5) 전체 표본에 대한 가설검증의 도식화=171,184,1
(그림4-6) 고등학생만을 표본으로 한 경우 가설검증 결과의 도식화=177,190,1
(그림4-7) 대학생만을 표본으로 한 경우 가설검증 결과의 도식화=181,194,1
(그림4-8) 직장인만을 표본으로 한 경우 가설검증결과의 도식화=184,197,1
(그림4-9) 컴퓨터응답자만을 표본으로 한 경우의 가설검증 도식화=187,200,1
(그림4-10) 핸드폰 응답자만을 표본으로 한 경우 가설검증의 도식화=190,203,1
(그림4-11) 기타제품을 표본으로 한 경우 가설검증의 도식화=193,206,1
(그림4-12) 제품군별 선택유형=195,208,1
(그림4-13) 집단별 첨단제품 선택기준=197,210,1
(그림4-14) 제품별 첨단제품의 선택기준=198,211,1
(그림5-1) N세대의 특징을 통한 구체적 마케팅 경쟁전략모델=214,227,1
(그림5-2) 기술제품의 경쟁력강화 모델개발=220,233,1
(그림5-3) 기술제품의 기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한 핵심역량=222,2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