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9
Ⅰ. 디지털 환경의 변화 11
1. 국내의 인터넷 활용 현황 11
2. 디지털 매체환경의 변화 18
3. 영상만화, 멀티만화 21
4. 디지털 만화 23
5. 신개념의 하이퍼 텍스트 30
6. 신개념 디지털 만화 유형과 분류 32
Ⅱ. '웹툰'의 개념과 구조분석 38
1. 웹만화에 대한 개념과 특징 38
1) 웹애니메이션 38
2) 웹툰 39
2. 웹툰의 만화적 구조와 산업적 특징 45
1) 웹툰과 오프라인 만화의 특징과 구조 45
2) 웹툰 작품의 만화구조적 분석 48
Ⅲ. 콘텐츠산업으로서의 웹툰 59
1. 콘텐츠산업 59
2. 국내의 문화콘텐츠산업의 동향 64
3. 웹툰이 콘텐츠 산업으로 이용된 사례 68
4. 디지털 만화의 현황과 전망 74
5. 웹툰의 구조적인 문제와 보완점 78
결어 80
참고문헌 83
ABSTRACT 86
[표 1] 전세계 인터넷 도매인수,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정보센터. 13
[표 2] TLD별 1위부터 10위까지의 도메인이름 등록 순위,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정보센터. 14
[표 3] 인터넷이용률 및 이용자수 변화 추이,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정보센터. 14
[표 4] 연령별 인터넷 이용자수(단위:천명),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정보센터. 15
[표 5] 지역별 인터넷 이용률,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정보센터. 15
[표 6] 가구별 PC 보급률,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정보센터. 16
[표 7] 컴퓨터 이용 목적,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정보센터. 16
[표 8] 인터넷 이용 목적, 한국인터넷정보센터 자료. 17
[표 9] 인터넷콘텐츠 이용 경험, 한국인터넷정보센터. 18
[표 10] 디지툰 개념의 도식표. 24
[표 11] 출판만화와 디지털만화의 제작과정 및 유통 도표. 45
[표 12] 멀티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분류. 61
[표 13] 2004년 만화산업 매출액(기획?제작?배급),문화관광부자료. 64
[표 14] 소비시장 규모 (소비자 매출), 문화관광부자료. 65
[표 15] 2003년 상반기 대비 2004년 상반기 업황 실적과 매출 실적. 65
[표 16] 2004년 하반기 업황 실적과 매출 실적. 66
[표 17] 2004년 상반기 대비 2004년 하반기 업황 전망. 66
[표 18] 2004년 캐릭터와 만화의 수출 실적 67
[표 19] 2002-2004년까지 출간된 웹툰북. 72
[그림 1] [오디션], 다음와글, http://wagle.planet.daum.net/. 25
[그림 2] 문성호의 [쪼지맨]. 26
[그림3 ] 웹코믹스 작품, http://www.99xs.compicture33story33story01.htm/. 27
[그림 4] 홍승우, [비빔툰] http://www.hani.co.kr/section-011004000/home01.html. 28
[그림 5] “디찌캣”캐릭터의 홍보용, http://cafe.naver.com/characteri.cafe. 41
[그림 6]“그림내” 캐릭터 홍보용 카툰, http://cafe.naver.com/characteri.cafe. 42
[그림 7]장혜인의 샐리툰, http://sallyclub.com. 43
[그림 8]풀방닷컴, http://weekly.hankooki.com/cartoon/. 44
[그림 9]다음통합검색, 인기웹툰 15선 http://search.daum.net. 46
[그림 10] 권윤주의 [스노우캣], 홈페이지 이미지 http://www.snowcat.co.kr. 47
[그림 11]정헌재 [페리데일], http://bburn.net/. 47
[그림 12] 박광수의 [광수생각], http://bborie.co.kr/mm002.asp. 47
[그림 13] Ntamin의 웹툰사이트, http:ntamin.paran.com. 48
[그림 14] 심승현의 [파페포페], http://cafe.daum.net/papepopo. 50
[그림 15]이소의 [기형], http://comixpipe.n4.co.kr. 51
[그림 16] 강도하, [위대한 캣츠비],미디어 다음 http//:daum.media.net. 52
[그림 17] 정철연의 [마린블루스], http:www.marineblues.net/. 52
[그림 18] 권윤주의 [스노우캣], http://www.snowcat.co.kr. 53
[그림 19] 양영순의 [1001], http://ntamin.paran.com/webToon/web_toon/. 54
[그림 20] 강풀의 [순정만화], http://kangfull.media.daum.net/. 55
[그림 21] 김풍의 [페인가족], http://kimpoong.net/. 56
[그림 22] 엎어컷, http://www.uppercut.co.kr/. 57
[그림 23] 정철연, [마린블루]의상품사례, http://www.marineblues.net/mb/goods/goods.html. 68
[그림 24] 심승현, [파페포페]의 상품 이미지, http://www.papepopo.com/. 69
[그림 25] [페인가족]의 아바타와 e카드, http://kimpoong.net/. 70
[그림 26] 블랙젤리의 플래쉬콘, http://www.blackjelly.net. 70
[그림 27] 강풀의 〈순정만화〉표지. 71
[그림 28] 〈마린블루스〉, http://www.marineblues.net/mb/goods/goods.html.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