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감사의 글=0,5,1
목차=i,6,3
표 차례=iv,9,2
그림 차례=vi,11,1
ABSTRACT=vii,12,3
I. 서론=1,15,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1,15,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2,16,1
3. 연구의 구성=2,16,2
II. 국내외 항공산업의 여건변화=4,18,1
1. 국외항공산업 및 시장현황=4,18,1
1) 세계 항공운송시장의 동향=4,18,1
2) 항공운송산업의 환경변화와 전망=4,18,1
(1) 항공운송의 자유화=4,18,2
(2) 항공운송산업의 초국적화=5,19,2
(3) 항공사 및 공항의 민영화=6,20,1
(4) 항공산업관련 기술의 발달=7,21,1
(5) 저가항공사의 시장 참여와 기존 항공사들과의 경쟁 심화=7,21,3
(6) 항공안전 및 환경규제의 강화=9,23,3
2. 국내항공산업 및 시장현황=11,25,1
1) 고속도로의 연장과 개통=11,25,2
2) 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영향=12,26,1
(1) 고속철도에 의한 항공수요 감소=12,26,2
(2) 개통이후 경쟁구간별 수송실적=13,27,2
(3) 경쟁 교통 수단간의 관계=14,28,2
3./(2.) 지역항공의 출현=15,29,3
III. 공항의 개요=18,32,1
1. 국내공항개발의 역사=18,32,1
1) 일제시대=18,32,2
2) 8.15 이후 1990년대=19,33,1
(1) 김포공항=19,33,1
(2) 지방공항=20,34,1
3) 1990년대 이후=20,34,1
(1) 체계적인 공항개발계획의 수립=20,34,1
(2) 본격적인 공항신설 및 확장사업 착수=21,35,1
2. 공항의 기능 및 역할=22,36,1
3. 공항시설의 구분=23,37,1
4. 국내공항의 현황=24,38,1
1) 우리나라 공항의 현황=24,38,1
2) 국내공항의 시설현황=25,39,3
3) 국내 항공운송 실적분석=27,41,2
(1) 2004년 국내공항 수송실적 분석=29,43,4
(2) 국제선 변화 분석=32,46,3
(3) 항공운임의 인상=34,48,2
(4) 공항시설의 처리능력과 수송실적=35,49,2
5. 국내공항의 문제점=37,51,1
1) 군 시설 겸용공항의 문제점=37,51,1
2) 열악한 입지여건=37,51,2
3) 소음피해와 토지이용규제=38,52,2
4) 공항의 적자운영=39,53,2
IV. 사천공항 일반현황 및 이용실태분석=41,55,1
1. 공항주변분석=41,55,1
1) 사천공항 현황=41,55,1
(1) 지리적 입지 여건=41,55,1
(2) 주요시설 및 처리능력=41,55,2
(3) 여객 및 화물 수송 실적=42,56,3
2) 사천공항 접근도로 및 교통현황=45,59,1
(1) 대전ㆍ진주(통영)간 고속도로 개통=45,59,4
(2) 공항접근 교통수단 현황=48,62,1
(3) 운영실태=49,63,1
2. 지역권 분석=49,63,1
1) 공항세력권 인구분포=49,63,2
2) 산업 현황=51,65,1
(1) 지역내 총생산성 및 성장률=51,65,1
(2) 수출입 실적=51,65,2
(3)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증감현황=52,66,5
3. 분야별 분석=57,71,1
1) 연도별 시군 자동차 등록현황=57,71,2
2) 중부선 고속도로 차량 통행량 현황=58,72,2
3) 외국기업유치 현황=59,73,2
4) 관광객 방문현황=60,74,1
(1) 내국인=60,74,2
(2) 외국인=62,76,1
5) 산업단지 조성현황=63,77,2
4. SWOT 분석에 의한 사천공항의 장점 및 문제점=65,79,1
1) 사천공항의 위상강화를 위한 장점=65,79,2
2) 사천공항의 내재적 문제점=66,80,1
V. 부문별 강화를 통한 공항활성화 방안=67,81,1
1. 공항부문=67,81,1
1) 제3민항공사 유치(저가항공사)=67,81,2
2) 경항공기(Commuter) 항공운송 활성화=69,83,1
(1) 경항공기 운송사업의 필요성=69,83,2
(2) 경항공기 운송 활성화 전략=70,84,2
3) 공항안전시설의 지속적 확충=71,85,2
4) 공항활성화협의회 구성운영 및 홍보=72,86,2
5) 경영수익 사업의 다변화=73,87,2
2. 산업부문=74,88,1
1) 전략적 산업의 집중적 육성=74,88,1
(1) 항공우주산업=74,88,2
(2) 생명공학산업육성=75,89,2
2) 국제물류산업단지 조성=76,90,2
3) 임공유통센터의 건립=77,91,4
3. 관광부문=80,94,1
1) 국제관광지의 형성=80,94,3
2) 내국관광객 유치=82,96,4
VI. 결론=86,100,4
참고문헌=90,104,1
표2-1. 고속도로 개통 전후 수송실적(2001년/2003년)=11,25,1
표2-2. 공항개발중장기기본계획상의 항공수요 감소율 전망=12,26,1
표2-3. 고속철도 개통 후 1년간 교통수단별 수송실적=13,27,1
표2-4. 구간거리별 경쟁력 비교=15,29,1
표2-5. 국내 지역항공사 설립현황=17,31,1
표3-1. 국내공항의 이용실적 및 전망=21,35,1
표3-2. 확장ㆍ개선 중인 공항=21,35,1
표3-3. 우리나라 공항의 위계구성=24,38,1
표3-4. 국내공항 시설현황=25,39,3
표3-5. 년도별 국내선 수송 현황=28,42,1
표3-6. 년도별 국제선 수송현황=28,42,1
표3-7. '04년 공항별 전년 대비 수송실적=29,43,1
표3-8. '04년 주요노선 공항별 전년 대비 수송실적=30,44,1
표3-9. 2004년도 국내선 항공수송실적 및 점유율=31,45,1
표3-10. 최근 5년간 국제여객 수송실적(2000~2004)=32,46,1
표3-11. 2004년도 공항별 국제항공수송실적=33,47,1
표3-12. 주요노선 항공요금변화=35,49,1
표3-13. 지방공항의 처리능력과 실적(2004년)=36,50,1
표3-14. 소음대책 시행기준=39,53,1
표3-15. 지방공항별 연도별 손익 현황=40,54,1
표4-1. 사천공항 주요시설 및 처리능력=42,56,1
표4-2. 사천공항 운항노선 현황=43,57,1
표4-3. 사천공항 8년간 수송실적=44,58,1
표4-4. 사천공항 접근도로 현황=45,59,1
표4-5. 대진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거리ㆍ시간 단축효과=46,60,1
표4-6. 사천공항 월별 운항 실적=46,60,1
표4-7. 사천공항 월별 여객 운송실적=47,61,1
표4-8. 공항이용자의 이동교통수단=48,62,1
표4-9. 사천공항 연계교통 현황=48,62,1
표4-10. 사천공항 세력권 인구 현황(2004년말)=49,63,1
표4-11. 경상남도 수출입 실적(전년대비)=51,65,1
표4-12. 년도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추이(경남)=52,66,1
표4-13. 시군별 사업체수 추이=53,67,1
표4-14. 시군별 종사자수 추이=54,68,1
표4-15. 서부경남지역 업종 및 종사자분포=55,69,1
표4-16. 년도별 시군 자동차 등록대수=57,71,1
표4-17. 중부선 고속도로 년도별 차량 증가현황=58,72,1
표4-18. 시군별 5년간 외국기업유치 실적(경남)=60,74,1
표4-19. 년도별 시군 관광객 증감현황=61,75,1
표4-20. 5년간 외국인 관광객 변화 추이=62,76,1
표4-21. 경남 국가 산업단지 현황=63,77,1
표4-22. 경남 지방산업단지 현황=64,78,1
표4-23. 사천공항 SWOT 분석표=65,79,1
표5-1. 계기착륙시설(ILS) 분류등급=71,85,1
표5-2. 사천공항 세력권내 시군의 국외 교류실태=73,87,1
표5-3. 지역별 수산물 생산량=79,93,1
표5-4. 경남 남해안의 여건 변화=83,97,1
표5-5. 남해안관광벨트개발계획 개요=84,98,1
그림2-1. 개통이후 교통수단별 전년대비 증감률 추이=14,28,1
그림3-1. 국내 공항별 여객운송 실적 분포=31,45,1
그림3-2. 최근 5년간 국제여객 증감현황(인천제외)=33,47,1
그림3-3. 공항별 국제항공수송실적 그래프=34,48,1
그림3-4. 주요노선 항공요금 변화=35,49,1
그림4-1. 8년간 운송실적=44,58,1
그림4-2. 운항증감율 도표=44,58,1
그림4-3. 년, 월별여객수송실적=47,61,1
그림4-4. 년, 월별 운항실적=47,61,1
그림4-5. 사천공항 직간접세력권=50,64,1
그림4-6./(4-2) 서부경남업종별 분포도=56,70,1
그림4-7./(4-3) 시군별 자동차 등록대수 변화=58,72,1
그림4-8./(4-4) 중부선 고속도로 차량통행량 변화=59,73,1
그림4-9./(4-5) 년도별 내국인 관광객 변화 추이=61,75,1
그림4-10./(4-5) 외국인 관광객 변화 추이=62,76,1
그림5-1. 지역항공사의 취항가능공항=68,82,1
그림5-2. 년도별 내외국인 관광객 출입국 변화=81,95,1
그림5-3. 남해안 관광벨트 사업=84,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