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2
표목차=iii,7,2
국문초록=v,9,2
I. 서론=1,11,1
1. 연구목적과 필요성=1,11,3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3,13,2
II. 이론적 배경=5,15,1
1. 장애인 이동권에 대한 개념 정의와 등장배경=5,15,5
2. 장애인의 이동권에 대한 제 논의=9,19,2
1) 장애인의 인권적인 측면=10,20,5
2) 장애인의 경제적인 측면=14,24,2
3) 사회 통합적 측면=16,26,3
3. 장애인 이동권 관련 선행연구=18,28,4
III. 장애인 이동권 정책과 현실=22,32,1
1. 한국의 장애인 이동권 정책과 실태=22,32,1
1) 장애인 이동권 정책과 현실=22,32,2
2) 장애인 이동권 정책 수행의 한계=24,34,7
2. 외국의 장애인 이동권 정책=30,40,6
IV. 장애인 이동권의 욕구 및 실태=36,46,1
1. 연구방법=36,46,1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36,46,1
2) 측정도구=36,46,2
3) 자료분석=37,47,2
2. 연구결과 및 분석=38,48,1
1) 조사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38,48,5
2) 장애인들의 생활환경에 대한 인식=42,52,7
3) 장애인들의 교통수단의 이용 상황=48,58,14
4) 장애인 이동권 관련 정책 인식=61,71,10
3. 소결=70,80,2
V. 결론 및 제언=72,82,1
1. 연구결과=72,82,3
2. 정책적 함의=74,84,2
3. 후속 연구 및 정책 수립을 위한 제언과 연구의 한계=75,85,4
참고문헌=79,89,4
부록:설문지=83,93,15
ABSTRACT=98,108,3
(표II-1) 장애인의 분류=6,16,1
(표III-1) 외국과 한국의 이동권 관련 정책 비교=35,45,1
(표IV-1) 조사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40,50,3
(표IV-2) 편의시설에 관한 사항=42,52,1
(표IV-3) 집밖 활동 시 불편을 느끼는 곳=43,53,1
(표IV-4) 장애인에 대한 생활환경 정책에 대한 만족도=44,54,1
(표IV-5) 편의시설에 대한 만족도=44,54,1
(표IV-6) 편의시설 중 개선점=45,55,1
(표IV-7) 장애인을 위한 환경 개선 시 필요한 사랑=45,55,1
(표IV-8) 주변 환경에 대한 만족도=47,57,1
(표IV-9) 대중교통이용 빈도=48,58,1
(표IV-10) 이용 교통수단=49,59,1
(표IV-11) 대중교통 이외의 이용 교통수단=49,59,1
(표IV-12) 대중교통 이용 시 불편 정도=50,60,1
(표IV-13)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50,60,1
(표IV-14) 장애인을 위해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사항=51,61,1
(표IV-15) 장애인 심부름센터에 대한 인지도=52,62,1
(표IV-16) 장애인 심부름센터 이용=52,62,1
(표IV-17) 장애인 심부름센터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53,63,1
(표IV-18) 장애인 심부름센터 이용 계획=53,63,1
(표IV-19) 무표셔틀버스 서비스에 대한 인지=54,64,1
(표IV-20) 무료셔틀버스 이용=54,64,1
(표IV-21) 무료셔틀버스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55,65,1
(표IV-22) 무료셔틀버스 이용 계획=55,65,1
(표IV-23) 저상버스에 대한 인지도=56,66,1
(표IV-24) 저상버스 이용=56,66,1
(표IV-25) 저상버스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57,67,1
(표IV-26) 저상버스 이용 계획=57,67,1
(표IV-27) 장애인 콜택시에 대한 인지도=58,68,1
(표IV-28) 장애인 콜택시 이용 빈도=58,68,1
(표IV-29) 장애인 콜택시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59,69,1
(표IV-30) 장애인 콜택시 이용 계획=59,69,1
(표IV-31) 특별이동서비스에 대한 인지도=60,70,1
(표IV-32) 특별이동서비스 필요 여부=60,70,1
(표IV-33) 마을버스 이용 계획=60,70,1
(표IV-34) 장애인을 위해 강화되어야 할 교통수단=61,71,1
(표IV-35) 이동과 관련하여 가장 불편한 부분=62,72,1
(표IV-36) 「장애인ㆍ노인ㆍ임산부등을위한편의증진보장에관한법률」에 대한 인지도=62,72,1
(표IV-37) 이동권 개선 정도=63,73,1
(표IV-38) 「교통약자의이동편의증진법」에 대한 인지도=63,73,1
(표IV-39) 「교통약자의이동편의증진법」의 이동권 보장정도=64,74,1
(표IV-40) 장애인 이동권 확보를 위한 책임 있는 부서=65,75,1
(표IV-41) 이동권 확보의 전제조건=65,75,1
(표IV-42) 장애인에게 가장 좋은 교통 대책=66,76,1
(표IV-43) 장애인의 이동을 위한 조치=67,77,1
(표IV-44) 장애인 이동권 확보를 위한 정책적 조치=67,77,1
(표IV-45) 이동권 정책 방향=68,78,1
(표IV-46) 정부의 이동과 관련한 정책 만족도=68,78,1
(표IV-47) 장애인 관련 정책에 대한 인지 경로=69,79,1